[일본문화]일본문화 전면 개방과 우리음악이 나가야 할 방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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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일본의 음악
Ⅲ. 일본대중음악의 역사
(1) 일본 대중음악의 태동기(패전후∼60년대말)
(2) 일본 대중음악의
Ⅳ. 일본대중음악의 현주소
Ⅴ. 일본의 대표적인 프로듀서 및 가수
(1) 고무라 테츠야(小室哲哉)와 아무로 나미에
(2) X-JAPAN
(3) B'z(비즈)
(4) SMAP
(5) UTADA HIKARU(우타다 히카루, 宇多田ヒカル)
Ⅵ. 일본 대중음악의 특징
(1) 일본음악계의 또 하나의 세상 '인디'
(2) 춘추전국 시대를 방불케하는 다양한 장르의 공존
(3) 수십 만의 관객 동원을 자랑하는 콘서트 문화
(4) 인간의 마음을 움직이는 철저한 감동주의
(5) 능력위주의 음악업계
Ⅶ. 필자의 입장에서 바라본 일본대중음악 문화
(1) 문화이해의 다양성
(2) 식민지 후손의 기우(杞憂)
(3)탈식민주의 시대의 혜택과 또 다른 과제
(4) 일본 대중음악의 바람직한 수용 방안
① 정부의 관심과 지원
② 대기업의 적극적인 참여
③ 대중의 인식전환
④ 대중음악인 스스로의 각성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몇 년 전에 우리나라에서 일본의 전설적인 락 밴드 X-Japan의 필름 콘서트가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듯이, X-Japan은 1997년에 해체를 선언했고, 기타리스트였던 히데(Hide)는 이듬해 의문사했다. 국내에도 수십만 명의 팬을 가지고 있는 밴드이고, 다시는 그들의 실제 공연을 볼 수 없기에 공연 실황과 미공개 필름을 중심으로 콘서트를 갖게 되었던 것이다. 이날의 콘서트에서는 드러머였던 요시키가 직접 무대에 나타나 'endless rain'을 피아노로 연주하는 감동적인 장면을 연출했으며, 필자는 아직도 그 감동이 잊혀지지 않는다.
생각해보면 어렸을 때나 지금의 나에게나 음악이라는 것을 이해하는 데는 항상 일본이 따라다녔던 것 같다. 어렸을 당시의 필자에게 음악의 세계를 열어준 것은 어린 시절 열심히 불렀던 만화영화의 주제곡 이었다. 물론 지금은 그 노래가사가 명확히 기억나지는 않지만, '아톰' ,‘마징가Z’, ‘은하철도 999’,‘캔디’,‘미래소년 코난’등으로 모두 일본의 만화영화 주제곡이었다. 또한 대학에서 교양 일본어를 수강하게 된 이유 또한 일본음악을 들으면서 일본어로 된 노래가사를 스스로의 힘으로 읽어보고 이해하고 싶다는 생각때문이었다. 이처럼 내가 자라온 과정에서 비록 의식하지는 못했지만 항상 일본이 있었다.
하지만 우리나라와 일본은 지나간 역사, 결코 잊을 수 없는 과거사가 있기 때문에 일본문화에 대해 좋게 평가하고 받아들여야 한다는 것을 터부(Taboo)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 쓰는 이 글은 일본 음악문화를 바라보는 일반 대학생의 경험과 느낌에 비추어, 편안한 기분으로 풀어놓는 그런 글 이다. 비록 음악적 전문가가 아닌 사람이 개인적인 생각을 쓴 글이므로 황당한 내용이 있을지 모르지만, 쓰잘데기 없는 글은 되지 않도록 할 각오이다.
그렇다면 일본음악을 어떻게 하면 올바르게 받아들일 수 있는 것일까? 일본음악을 '일본의' 음악이라는 편견이 아니라 가장 객관적인 시각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일본음악이 자리잡기 시작한 시기부터 지금까지의 흐름, 일본음악만이 갖고있는 특징과 그러한 일본음악을 대표하는 아티스트와 장르 등의 순으로 차례대로 접근해 가는 것이 가장 체계적인 길일 것이라고 생각했기때문에 여기서도 이에 맞추어 글을 전개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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