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법제론] 언론출판에 대한 제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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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제1절.헌법과 법률에 의한 제한<타율적 규제>

=>언론 출판영역에서 국가는 단순히 어떤 표현이 가치 없거나 유해하다는 주장만으로 표 현에 대한 규제를 정당화 시킬 수 없다. 왜냐하면 그 표현의 해악을 시정하는 1차적 기 능은 시민사회 내부에 존재하는 사상의 경쟁 매커니즘에 맡겨져 있기 때문이다.
=>헌법제 37조 제2항: 언론․출판의 자유를 제한함.
국가 안전보장․질서유지 또는 공공복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에 한하여 법률로써 제한.
제한하는 경우에도 자유와 권리의 본질적인 내용을 침해 할 수 없다.
=>헌법의 일반적 법률유보에 따라서 제정된 단행법들은 언론*출판의 자유를 제한함
제한에는 편의상 사전제한, 사후제한, 예외적 제한.

(1) 사전제한
=>언론 출판의 사전통제는 사후통제보다 한층 유해하다. 상대방에게 도달되기 전에 표현을 억제하는 것은 바로 알 권리의 침해이고 국민의 보고, 들을 권리가 자의적으로 선별 되고 결정되기 때문이다. 사전제한의 유형으로는 허가제와 검열제가 있으며, 법적으로는 허가제와 검열제는 사전제약이므로 금지된다.

1) 허가제
-언론에 대한 허가제는 언론의 자유를 일단 일반적으로 금지한 연후에 특정한 경우에 한하여 그 금지를 해제하는 행정 처분이다.
-언론에 대한 허가제는 언론의 자연적 자유의 금지와 선별적인 금지의 해제라는 부당 성을 나타낸다. 따라서 헌법(21조2항)은 이러한 허가제를 금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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