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논문요약]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성격특성과 사회적 행동반응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5.01.06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 문제

Ⅱ. 이론적 배경
1. 인기도
2. 성격
3. 사회적 행동

Ⅲ. 연구방법
1. 연구대상
2. 연구도구
3. 연구절차
4. 자료분석

Ⅳ. 연구 결과
1. 아동의 인기도에 따른 성격특성
2. 아동의 인기도에 따른 사회적 행동반응

Ⅴ. 논의 및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유아의 인기도에 따른 성격특성 및 사회적 행동과의 관계를 알아봄으로써, 인기아
와 비인기아의 성격과 행동특성을 알아보고자 한다. 이는 유아의 교육과 보육을 담
당하고 있는 교사가 학습내의 또래 관계 속에서 친구들과 어울리지 못하고 무시되
거나 따돌림을 당하는 유아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예방적인 지도를 함으로써 모든
유아가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맺을 수 있도록 하는데 도움을 주는데 있다.

2. 연구 문제
1. 인기도에 따른 성격특성은 차이가 있는가?
1-1. 인기도에 따른 학문성은 차이가 있는가?
1-2. 인기도에 다른 사회성은 차이가 있는가?
1-3. 인기도에 따른 가족성은 차이가 있는가?
1-4. 인기도에 따른 정서성은 차이가 있는가?
2. 인기도에 따른 사회적 행동반응은 차이가 있는가?
2-1. 인기도에 다른 친사회적 행동반응은 차이가 있는가?
2-2. 인기도에 따른 공격적 행동반응은 차이가 있는가?
2-3. 인기도에 따른 회피적 행동반응은 차이가 있는가?
2-4. 인기도에 따른 울기 행동반응은 차이가 있는가?

Ⅱ. 이론적 배경

1. 인기도
유아의 인기도(popularity)란 또래집단 내에서 한 유아에 대한 또래 유아의 선호성
의 정도 즉, 인기의 정도를 의미하며(Hurlock, 1978), 또래 집단 내에서 유아가 얼
마나 수용되고 있는가를 보여준다(이은혜 & 이숙재, 1980). 이는 사회적 수용도
(social acceptance), 또래 수용도(peer acceptance), 혹은(마송희, 1992), 사회측
정 지취, 또래 지위 등과 같은 의미로 사용되기도 하며 개인의 사회성을 나타내는
하나의 지표가 될 수 있다(이은혜, 1990).
모든 사회 집단과 마찬가지로 또래 집단에서도 위계구조(Hierarchy system)가 있
다. 즉 또래집단 내에서 인기 있는 유아가 있는 반면 어떤 유아는 인기가 없거나
거부당하게 된다. 또래 집단 내에서 인기도를 결정하는 요인은 일반적으로 부모의
양육방식, 출생순위, 지능, 유아의 이름이나 신체적 특성, 사회적 속성, 성격 등을
들 수 있다.
이러한 인기도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가지 요인들 중 특히 유아의 사회적 행동특
성과 성격특성의 차이에 따라 또래간의 사회적 지위가 형성된다. 또한 이러한 또래
지위는 또래 관계에 순환적으로 영향을 미친다(이복주, 1999). 일반적으로 인기있
는 아동들은 상대적으로 온화하고 사교적이고 친절하고 지지적이며 상호작용을 성
공적으로 주도하고 유지 할 수 있으며, 논쟁을 원만하게 해결할 수 있는 동료가 되
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coie, Dodge, & Kupersmidt, 1990; Denham et al,
1990; Ladd, Price, & Hart, 1988). 반면에 무시되는 아동들은 종종 수줍어하거나
위축되는 모습을 나타낸다. 또한, 그들은 평균적인 지위에 있는 아동들에 비하여 놀
이 집단에 가입하려는 노력을 적게 하였다(coie et al, 1990; Harrist et al., 1997).
또래집단 내에서 유아의 인기도를 측정하는 방법은 또래가 또래를 평가하는 경우
와 교사가 유아를 평가하는 경우로 나눌 수 있다. 또래 평가는 다시 또래 평정법과
또래 지명법으로 나눌 수 있다. 이와 같은 또래 집단 내에서 유아의 인기도를 측정
하는 방법을 사회성 측정법이라고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동학] 유아의 리더적 성향에 따른 비교연구
  • 연구자는 또래간의 관계 속에서 상호작용이 가장 많이 일어나는 자유선택활동 시간을 중심으로 기술하였다. 관찰 척도로 점수를 나열하여 순서를 매겨 상위중위하위 이렇게 세 그룹으로 나누어, 상위 그룹과 하위 그룹의 유아의 각 특성을 비교분석하였다연구 대상은 고양시, 노원구, 중랑구에 위치한 3곳의 어린이집과 교회의 유치부에 재원중인 만 3세부터 5세까지의 유아 25명(남아: 12, 여아: 13)을 하였다. 우리는 유아의 행동 관찰 결과를 기초

  • [인간행동] 아동기
  • 행동과 사회환경 / 학지사 / 2009이소희외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학현사이창호외 / 2006년 상담사례연구집 / 한국청소년 상담원/ 2006이재연외 / 아동문제 -사례와 분석- / 교육과학사 / 1991이근홍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공동체 / 2006이인정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나남출판 / 2007현정환 / 아동문제행동의 이해와 지도 / 창지사 / 2003김경희 / 아동생활지도 -사례중심으로 / 창지사 / 2007이주영 / 아이들의 성장을 돕는 초등상담 / 우리교육 / 2008이민식

  • [아동연구] 또래지위와 기질, 정서, 친사회적 행동, 교사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관계에 대하여
  • 성격적 특성은 구체적으로 기질, 친사회적 행동, 또래와의 상호작용, 교사와의 상호작용, 정서의 측면 모두 5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밝혀보고자 하며, 이를 통해 인기아와 비인기아의 성격적 특성을 알고, 또 이를 교육적으로 적용시키기 위해 각 유아를 보다 긍정적인 또래관계를 형성할 수 있도록 격려하고 이끌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로 삼으려고 한다.Ⅱ. 이론적 근거 (선행연구)1. 또래지위 (인기도)또래지위란, 또래에게 수

  • [유아교육논문]부모의 양육태도와 그에 따른 스트레스
  • 사회적 행동 등이 증가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몇 가지 자세하게 아이의 스트레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부모의 태도에 대해 알아보겠다.2. 연구문제위와 같은 목적으로 본 연구가 살펴볼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연구문제 1. 부모의 양육태도의 정도는 어떠한가?연구문제 2. 부모의 양육태도에 따른 스트레스 정도는 어떠한가?연구문제 3. 어머니의 취업여부가 유아의 스트레스에 얼마나 많은 영향을 주는가?3. 연구의 제한점본 연구는

  • [청소년복지] 청소년들의 사이버 폭력문제 -인터넷 댓글문화에 관한 연구
  • 특성에 영향을 받는다고 할 수 있다. 김지환(2001)은 개인의 공격적인 성향, 공격에 대한 태도, 공격에 대한 자기 효능 김지환(2001), 폭력적 PC게임 경험, 공격적 특성 및 자기효능감이 공격의도와 공격행동에 미치는 영향, 충남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12 61-78을, 김봉섭(1998)은 이용자의 컴퓨터이용 숙련도와 경험이 사이버상의 폭력적인 행동 김봉섭(1998). PC통신에서의 언어폭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을 이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