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유아의 리더적 성향에 따른 비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초 록> Ⅳ.연구결과
Ⅰ. 서 론 Ⅴ.논의 및 제언
Ⅱ. 이론적 배경 <참고문헌>
Ⅲ. 연구방법 <부 록>
- 본문내용
-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 리더십
유아기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유아발달에 연관이 있고 성인이 되어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아가 또래와 놀이를 통하여 상호적인 관계를 성립하고 갈등과 협상의 경험을 갖게 되며, 이러한 경험은 유아에게 타협과 상호성을 개발시켜주어 나아가 유아리더십을 습득하고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즉, 리더십은 유아기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Mitchell(1997)은 리더십은 유아기에 뿌리를 둔 정서적 특성과 관련이 있으며 일차적으로 독특한 개인적 관계와 경험을 통하여 발달되고 리더십 개발은 지식 습득과 실제 상황에서 리더십을 실습할 수 있는 기회 모두를 필요로 한다고 하여 유아기 리더십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여러 학자들이 유아 리더십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며 유아 리더십에 관한 정의는 다양하였다. 일반적으로 유아리더십은 유아 리더와 또래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유아 집단의 구성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고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은진(2005)은 유아리더십이란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타인과 함께 공유하며 더불어 함께 하고자 하는 사고를 가짐으로써 또래와 집단에 영향을 주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명숙(2005)은 유아 리더십에 대해 또래와의 생활에 있어서 놀이를 제안, 고안하고 설명하며 함께하는 활동을 생각하여 방향을 제시하거나 요청하는 등 변화를 주도할 줄 아는 능력이며, 또래 관계에서 함께 승-승(win-win)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김민선(2004)은 유아 리더십의 일반적 의미에 대하여 유아 리더와 또래간의 상호작영의 결과로서 유아 집단의 구성원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고 영향을 미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고, 유아 리더십이란 또래 집단에 영향을 주는 과정으로 자기중심적인 리더십에서 다소 벗어나 타인 조망능력을 진행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과거 유아 리더십의 개념은 성인 리더십의 초기 정의와 마찬가지로 강압적이고 지배적인 개념으로 보았다. Paren(1937)은 유아의 리더십을 점수화하여 또래 유아
- 참고문헌
-
참 고 문 헌
김민선(2003). 긍정적 유아 리더의 특성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김성숙(2008). 놀이 상황에서 나타나는 유아 리더십 유형 탐색.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 대회 발표논문집, 153-171김혜진(2010). 만 2세 영아들의 또래관계에서 나타나는 리더 특성에 관한 사례연구 : 자유 선택놀이시간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남정선(2009). 만 4세 바다반 유아 리더의 특성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연경(2009). 유아 리더십 유형화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 문.
이명숙(2007). 유아 셀프 리더십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 청구논문.
이채호·최인수(2008). 교사용 유아 리더십 평가척도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3), 23-37
임혜성(2010). 유아리더십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 청구논문.
장연집 · 강차연 · 손승아 · 안경숙(2008). 정신건강. 서울: 파란마음
최경미(2010). 유아의 사회성과 어머니의 양육신념이 유아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최자윤(2009). 유아 셀프리더십 평가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