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 유아의 리더적 성향에 따른 비교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11.21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초 록> Ⅳ.연구결과
Ⅰ. 서 론 Ⅴ.논의 및 제언
Ⅱ. 이론적 배경 <참고문헌>
Ⅲ. 연구방법 <부 록>
본문내용
Ⅱ. 이론적 배경

1. 유아 리더십

유아기의 사회적 상호작용은 유아발달에 연관이 있고 성인이 되어 사회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유아가 또래와 놀이를 통하여 상호적인 관계를 성립하고 갈등과 협상의 경험을 갖게 되며, 이러한 경험은 유아에게 타협과 상호성을 개발시켜주어 나아가 유아리더십을 습득하고 경험할 수 있게 한다. 즉, 리더십은 유아기에 뿌리를 두고 있다는 것이다. Mitchell(1997)은 리더십은 유아기에 뿌리를 둔 정서적 특성과 관련이 있으며 일차적으로 독특한 개인적 관계와 경험을 통하여 발달되고 리더십 개발은 지식 습득과 실제 상황에서 리더십을 실습할 수 있는 기회 모두를 필요로 한다고 하여 유아기 리더십 개발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여러 학자들이 유아 리더십에 대한 연구를 하였으며 유아 리더십에 관한 정의는 다양하였다. 일반적으로 유아리더십은 유아 리더와 또래간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유아 집단의 구성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고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다. 이은진(2005)은 유아리더십이란 또래와의 상호작용의 결과로서 타인과 함께 공유하며 더불어 함께 하고자 하는 사고를 가짐으로써 또래와 집단에 영향을 주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이명숙(2005)은 유아 리더십에 대해 또래와의 생활에 있어서 놀이를 제안, 고안하고 설명하며 함께하는 활동을 생각하여 방향을 제시하거나 요청하는 등 변화를 주도할 줄 아는 능력이며, 또래 관계에서 함께 승-승(win-win)할 수 있는 능력이라고 정의하였다. 김민선(2004)은 유아 리더십의 일반적 의미에 대하여 유아 리더와 또래간의 상호작영의 결과로서 유아 집단의 구성원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고 영향을 미치는 능력으로 정의하였고, 유아 리더십이란 또래 집단에 영향을 주는 과정으로 자기중심적인 리더십에서 다소 벗어나 타인 조망능력을 진행하는 과정이라고 하였다.
과거 유아 리더십의 개념은 성인 리더십의 초기 정의와 마찬가지로 강압적이고 지배적인 개념으로 보았다. Paren(1937)은 유아의 리더십을 점수화하여 또래 유아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김민선(2003). 긍정적 유아 리더의 특성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김성숙(2008). 놀이 상황에서 나타나는 유아 리더십 유형 탐색.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학술 대회 발표논문집, 153-171김혜진(2010). 만 2세 영아들의 또래관계에서 나타나는 리더 특성에 관한 사례연구 : 자유 선택놀이시간을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 논문.
남정선(2009). 만 4세 바다반 유아 리더의 특성에 관한 문화기술적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연경(2009). 유아 리더십 유형화에 관한 연구. 경기대학교 일반대학원 박사학위 청구논 문.
이명숙(2007). 유아 셀프 리더십 척도 개발 및 타당화 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 위 청구논문.
이채호·최인수(2008). 교사용 유아 리더십 평가척도 개발 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13(3), 23-37
임혜성(2010). 유아리더십 유형에 영향을 미치는 변인분석.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 위 청구논문.
장연집 · 강차연 · 손승아 · 안경숙(2008). 정신건강. 서울: 파란마음
최경미(2010). 유아의 사회성과 어머니의 양육신념이 유아의 리더십에 미치는 영향. 동국대
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최자윤(2009). 유아 셀프리더십 평가도구 개발.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여성심리학] 유아놀이를 통해서 본 성차
  • 요인과 인지적 요인간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교육심리학과 석사학위 논문.조경희(1998). 실내.외 놀이환경에 따른 유아의 놀이형태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대학 원 유아교육학과 석사학위 논문.백연실(1999). 가정환경자극 및 유아의 기질과 사회적응력과의 관계. 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유아교육 전공 석사학위 논문. 이지현(1998). 유아의 놀이에서 나타나는 기질 및 성차에 대한 연구.김태련외(1996). 여성심리.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 [아동행동 연구] 부모의 놀이참여 유형
  • 따른 놀이 형태 부모의 성별에 따른 놀이 형태의 차이점에 대한 연구 결과를 살펴보면 어머니는 자녀를 보살핀다는 의미에서 상호 작용하는 성향이 있고 아버지는 자녀와 함께 가정에서 보내는 대부분의 시간을 놀이를 하며 보내는 성향이 있다. 어머니는 다양한 방법을 통하여 유아의 발달을 도울 수 있겠지만, 아버지들은 주로 놀이를 통하여 유아의 성장을 촉진시킨다. Park는 일반적으로 어머니의 놀이형태가 언어적이라면 아버지의 놀이형태는 신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유아의 기본 권리를 토대로 영유아의 발달적 요구에 부응하는 활동 프로그램→ 보육의 목적은 부모의 편의에 따른 것이나 그 내용은 아동의 발달요구에 부응하는 것으로 구성- 따라서 교육 내용에 있어, 부모의 요구가 우선이 아니라 아동의 관심과 발달적 요구에 부응하는 것이어야 한다.2. 학제적 성격과 고유성- 보육은 여러 학문영역 - 아동학, 아동교육학, 아동복지학, 가족복지학 등에서 함께 참여하여 이끌어가고 있다. 그러나 보육은 학문적

  • 보육이 미치는 영향과 영유아 발달에 관련된 보육의 요소
  • 다른 영향을 줄 수 있으며 교사와 부모의 관계가 긴밀할수록 아동에게 적합한 보육을 행할 수 있다.참고문헌보육과정 김연진 외 3명 태영출판사 Page 187~197보육학개론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 Page 211~214영유아 보육. 교육프로그램의 이해 이순형 외 공저 학지사아동복지 / 전남련 / 형설출판사 아동복지의 이해 / 윤황지 / 학문사 아동복지 / 성영혜, 김연진 / 동문사 현대사회와 아동 / 김현용 외 / 소화 아동복지론 / 김경혜 / 부스러기사랑나눔회

  • [유아프로그램분석] TV유아 대상 프로그램분석과 광고분석
  • 비교육, 상품선택의 다양성을 위한 기초, 유용한 상품정보들을 배운다. 따라서 아동의 발달단계와 인지능력을 감안해 기존의 광고보다 좀 더 자세한 설명, 즉 광고의 목적, 광고되는 제품의 사용방법, 제품평가의 기준 등에 대한 충분한 제시가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광고메시지에는 부정적인 가치관을 가급적 배제하고 긍정적인 가치의 전달을 강화시키도록 해야 하며 왜곡되고 편협적인 가치관을 지양하고 더불어 사는 건강한 가치관을 지향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