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NAEYC(미국유아교육협회)와 NCTM(미국수학교사협의회)가 함께 발달적으로 적합한 유아 수학교육의 지침을 제시했는데 구체적인 내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3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국의 NAEYC(미국유아교육협회)와 NCTM(미국수학교사협의회)가 함께 발달적으로 적합한 유아 수학교육의 지침을 제시했는데 구체적인 내용을 정리하고 이 지침이 우리나라 아동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대해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미국의 NAEYC(미국유아교육협회)와 NCTM(미국수학교사협의회)가 함께 제시한 발달적으로 적합한 유아 수학교육의 지침
2. 우리나라 아동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미국의 NAEYC(미국유아교육협회)와 NCTM(미국수학교사협의회)가 함께 제시한 발달적으로 적합한 유아 수학교육의 지침
첫째, 3~8세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은 발달적으로 적합하여야 한다. 발달적으로 적합한 수학교육이란 수학학습 환경과 활동에 유아의 인지적 요구뿐 아니라 사회적ㆍ정서적ㆍ신체적 요구를 함께 고려하여 반영하는 것과, 수학학습을 위해 별도로 수학만의 활동이나 사간을 마련하기보다는 유치원의 모든 활동에 자연스럽게 통합되어 이루어져야 함을 의미한다. 특히, 유아치원 수학교육에서 언제, 어떻게 가르칠까 하는 문제는 무
.
.
2. 우리나라 아동수학교육에 주는 시사점
발달적으로 적합한 수학교육이란, 유아의 사전 지식ㆍ경험ㆍ흥미를 기초로 한 유아 중심적 접근이다. 또한 유아 자신의 능동적인 조작, 탐색 및 또래를과의 상호작용, 유아와 교사의 상호작용을 기초로 하는 것이며, 실제 문제상황을 통하여 수학적으로 추리하여 해결하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그리고 유아 개개인의 문화적 개인, 인지능력, 사전 경험, 학습 유형의 차이 등에 따른 다양한 요구에 융통성 있게 적용될 수 있어야 하는 것이다. 이러한 지침들은 다음과 같이 우리나라 아동수학교육의 방향이 어떻게 되어야 할지 시사해 주고 있다.
첫째, 유아가 사전 지식을 강화하고 새로운 지식을 구성하도록
참고문헌
- 이경우외, “유아 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창지사, 2001
- 이정희, “NCY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따른 우리나라 유아수학교육 내용의 분석”, 건국대, 2003
- 김소향, “수학 게임을 통한 유아의 수학적 지식, 수학적 과정기술, 수학적 태도에 대한 평가 도구 개발 연구”, 덕성여대, 2004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로서의 내용은 없습니다.
  • 8590***
    (2023.05.12 02:50:54)
회원 추천자료
  • [아동수학지도] NCTM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아 수학교육의 과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아동수학지도 NCTM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아 수학교육의 과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NCTM이란2. NCTM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아 수학교육의 과정1) 수와 연산(Number and Operations)2) 대수(Algebra)3) 기하(Geometry)4) 측정(Measurement)5) 자료 분석과 확률(Data Analysis and Probability)3. 시사점Ⅲ. 결론참고문헌Ⅰ. 서론NCTM에서는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기준을 정하고 미국유아교육협의회(NAEYC)에서 승인한 유아수학교육의 지침 내용을 발표하였는

  • 수학교육의 내용기준 - 미국 NCTM과 한국 유치원 교육과정을 중심으로
  • 유아의 미분화된 발달 특성을 고려하여 교과의 구분보다는 통합이 강조되어 왔고 결과적으로 각 교과의 내용이 소홀히 다루어지는 측면이 있었고, 관련 연구들에서도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보다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보다 초점이 맞추어져 왔다.Pound와 Gura(1997)의 지적처럼 이제 유아교사의 전문성 확보를 위해서는 유아에 대한 발달적 지식 뿐 아니라 교과에 대한 내용지식도 똑같이 중요하다는 인식이 확대되고 있으며 이와 함께 유아수학교육

  • [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의 내용과 방향
  • 수학활동의 실태를 분석한 결과, 주로 다루고 있는 수학적개념은 수세기, 수와 수량관계 짓기, 숫자 읽기 중심의 수개념이 65%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학활동의 50% 이상이 자유선택활동시 제시된 수학교구를 갖고 유아가 놀이하는 것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많은 유아교육기관에서의 수학교육이 매우 제한되거나 적합하지 않은 방법으로 이루어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상의 내용에 기초하여, 본 연수에서는 유아수학교육

  • [유아교육논문]만2,3,4,5세 유아교육내용 표준화를 위한 연구
  • 교육내용은 교사의 손끝에서 벗어나고 있다.이대균․송정원(1998)은 일부 유치원에서는 3세, 4세, 5세 유아들에게 난이도만 조금 달리한 거의 같은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어 학부형들로부터 “유치원을 3년동안 다닐 필요가 있는가?”라는 항의에 직면하고 있다고 말한다.1992년부터 만 3세 유아의 취원이 가능하게 되어 유치원은 만 3, 4, 5세 유아의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이 되었다. 이에 따라 교육과정도 3세부터 5세까지의 발달적 요구를 수용하고, 교

  • [영아발달] 영아기 수학개념 형성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수학 개념 발달 단계와 연관 지어 설명하시오
  • 와 구분은 연구자에 따라서 약간의 차이가 있으며 Hunlock은 출생 후 2주에서 2세 까지를 영아기라 하였고, Buhler는 출생에서 3세까지의 시기를 영아기라 하였다.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 28조에서는 출생에서 만3세까지의 시기를 영아기라고 하고, 유아교육사전에서는 출생부터 2세미만의 유아를 영아라고 한다. 2. 영아기 수학개념 형성이란Piaget의 인지발달론에 따르면 25개월부터 36개월 사이에 자립기 영아들은 대상개념이 발달하게 되어 모든 대상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