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아발달] 영아기 수학개념 형성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수학 개념 발달 단계와 연관 지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10.06 / 2017.10.06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영아발달] 영아기 수학개념 형성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수학 개념 발달 단계와 연관 지어 설명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아기란

2. 영아기 수학개념 형성이란
1) 영아의 수변별 및 산술 능력
2) 영아의 분류능력
3) 영아의 대수능력
4) 영아의 공간능력

3. 영아기 수학개념 형성 있어 필요한 부분

4. 수학 개념 발달 단계와 연관 지어 설명
1) 수세기
2) 공간개념
3) 측정
4) 서열화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영아의 수학적 능력은 영아기와 걸음마기를 거치면서 물리적, 사회적 환경에서 제공되는 다양한 경험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학적 개념을 획득해가게 된다. 수학적 개념 획득의 과정에 있어서는 영아의 발달적 특성이 나타나는데 영아는 직접적인 모방과 감각운동 탐색 등으로 주변 사물에 대한 특징을 학습한다. 영아의 탐색과 수학개념과 관련된 국내 연구들에서는 영아들은 다양한 탐색활동이 제공될 때 탐색을 통해 사물에 대한 이해뿐만 아니라 수학적 개념을 학습하고 다양한 수학적 능력을 확립하게 된다고 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영아기 수학개념 형성에 있어서 필요한 부분은 무엇인지 수학 개념 발달 단계와 연관 지어 설명해 보겠다.
참고문헌
나귀옥 외(2004). 유아 수학교육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민경 외(2006). 유아수학교육탐구. 교우사.
이정욱 외(2006). 유아수학교육. 정민사.
박지희(2010). 만2세 영아반 역할놀이영역에서의 수학적 경험.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발달심리학의 학문적 특성,지능 및 기억발달 1]
  • 발달을 살펴보면 영아기의 재인기억은 놀랄만큼 뛰어나다. 환기시킬 수 있는 자극을 제공하면 4주 동안이나 행동계열을 기억할 수 있다라는 점이 밝혀졌고, 이러한 자극을 부호화 할 수 있게 된다. 회상기억의 발달은 지연모방 과제에서 많이 쓰이는데 현실적 경험이나 이를 바탕으로 하는 회상기억이 보다 빨리 발달되고 있음을 시사하고 있다.이와 더불어 기억방략의 발달도 중요시되고 있는데, 방략이라는 단어 대신 전략이라는 단어로 이해를 할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인간행동사회환경요약
  • Report부제 : 인간발달과 사회복지 실천과 목 명: 인간행동과 사회환경학 과: 학 번: 학번 입력이 름: 제 출 일: 담당교수: 목 차 Ⅰ. 영아기제1절 태내기의 발달 1. 태아의 발달 52. 태아의 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73.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관심영역 - 10제2절 영아기의 발달 1. 신생아기의 발달 112. 영아기의 신체적 발달 - 133. 영아기의 심리적 발달 - 14 4. 영아기의 사회적 발달 - 175

  • [인간행동] 유아기 아동기
  • 필요하다.2. 영아기 (출생 ~ 2세) 1) 특징① 급격한 성장이 이루어진다.② 1년 이내에 몸무게가 3배정도 증가한다. ③ 2세가 되면 기본운동능력, 언어 및 개념을 형성한다. ④ 적절한 감각적 자극이나 책임 있는 보호가 지속적으로 심하게 결핍되면 발달이 저해된다.⑤ 몸무게 / 키 : 3.2 ~ 4.5 Kg / 50 ~ 52 cm⑥ 주로 입과 입주위의 신체기관을 통해 학습하는 시기이다.(빨기,깨물기,침뱉기,삼키기,보유,다물기)⑦ 빨기 반사, 탐색반사, 쥐기반사(파악반사),

  • 만 5세 유아의 발달특성과 적합한 교구
  • 발달1. 피아제의 인지발달이론유아기는 감각운동기의 영아와 달리 정신적 표상이 가능하고 언어를 사용하는 등 인지발달에 진전을 보인다. 그러나 이러한 정신적 조작능력이 제한적이어서 자기중심적이고 직관적이며 비논리적 사고를 보인다.1) 전 개념적 사고(preconceptual thinking)단계와 직관적 사고(intutive thinking) 단계로 구분했다 : 전조작기(2~7세) - 직관적 시기(4~7세)- 보존개념에서의 직관적 사고이는 시기의 유아들에게 양에 대한 보존개념이 없

  • [인간발달] 학동기에 관하여
  • 부분에 주의를 기울이고, 무엇을 할 것인지를 계획하고, 계획한 대로 되어가고 있는 지를 추적해 가는 과정으로 거의 대부분이 의도적이다. 따라서 인간의 정보처리는 통제과정을 통해서 인지활동을 시작하고, 조직화하고 추적 감시한다. 어디에 주의를 기울이고 저장과 인출에 어떤 책략을 사용할 것이며 문제해결의 방법을 생각해 내는 등의 통제 과정을 거쳐 이루어진다.정보처리 모델은 성인사고에 대한 이론으로 시작되어, 최근에는 인지발달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