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NCTM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아 수학교육의 과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9 / 2016.01.09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지도] NCTM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아 수학교육의 과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NCTM이란

2. NCTM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아 수학교육의 과정
1) 수와 연산(Number and Operations)
2) 대수(Algebra)
3) 기하(Geometry)
4) 측정(Measurement)
5) 자료 분석과 확률(Data Analysis and Probability)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NCTM에서는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기준을 정하고 미국유아교육협의회(NAEYC)에서 승인한 유아수학교육의 지침 내용을 발표하였는데, 종전의 산술, 또는 산수 교육 위주의 수 교육보다는 측정, 어림셈, 기하문제해결, 공간관계, 자료의 수집, 분류, 패턴 등이 다루어져야하며, 또한 이들 수학내용에 계산기나 컴퓨터의 활용도 폭 넓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논리적 수학사고 능력을 돕기 위한 내용 뿐 아니라 21세기 정보사회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내용도 포함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NCTM에서는 유아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 경험을 추상적인 수학적 사고로 연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어, 교사의 전문적인 교수기능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NCTM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아 수학교육의 과정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참고문헌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한유미(2003). 유아수학교육. 창지사.
김지영 (2004).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근거한 유아수학능력 평가도구 개발.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나귀옥 외(2004).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과 미국 NCTM 2000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수 과학 교육의 평가
  • 있는 실정이므로 그다지 쉬운 판단은 아니다.따라서 다음의 본문을 통해 구성주의 교육환경에서의 평가와, 수학 교육에서의 평가, 과학 교육에서의 평가에 대해 살펴보기로 하겠다.Ⅱ. 本1. 구성주의 교실에서의 평가• 아이들이 무엇을 알고, 무엇을 행하며, 어떻게 논리적으로 사고하는지 그리고 교실에서 이루어 지는 활동들과 교육적인 실제들이 어떻게 아이들의 학습을 촉진하거나 방해하는지를 관찰하고 기록하고 해석하는 것의 과정.→ 아이

  • 아동 수학교육에 기초가 되는 학자들의 이론 중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유용하게 실천 할 수 있는 이론
  • 교육이 이루어진다.2. 아동 수학교육을 유아교육현장에서 가장 유용하게 실천 할 수 있는 이론 - 몬테소리1) 몬테소리 수학교육을 선택한 이유Montessori수학교육은 체계적이고 과학적이며 구체적인 방법으로 유아의 흥미를 극대화 시킨다. 이러한 Montessori수학 교육을 미국 수학 교사 협의회(NCTM)에서는 ‘수학교육의 목적은 암기가 아니라 수학의 과정을 이해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을 증진하는 논리적 사고능력을 키우는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 [교육철학][교육목적론] 좋은 삶과 교육 -John White『교육목적으로서의 잘삶』
  • 교육의 ‘도덕적 목적’이라고 말하기도 한다. 세 번째는 인간의 자율성이라는 개념이다. 국가교육과정에서는 ‘자기지도적 삶’을 살아갈 아동의 능력을 언급하는 부분은 어디에서도 찾아보기 힘들다. 결과적으로 인간의 잘삶, 도덕성, 자율성 등이 조화롭게 상호 연관되어야 종합적으로 교육의 목적을 체계적으로 정립해 나아갈 수 있다.J.White(이하 화이트) 교육목적론-좋은 삶과 교육(2002)가 이 책에서 교육의 목적으로 제시하고 있는 ‘잘삶’에

  • [수학교육][수학수업][수학지도]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 특성,정보공유,수학적의사소통,컴퓨터활용,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 문제해결방향
  •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의 특성1. 실생활에서의 도입2. 구체적인 조작 활동Ⅲ.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의 정보공유1. 개인 단위 활용 방안2. 학교 단위 공유․활용 방안3. 지방 교육 자치 단체 단위 공유․활용 방안4. 국가 단위 공유․활용 방안5. 수학교육정보자료 공유․활용방안Ⅳ.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과 수학적 의사소통Ⅴ. 수학교육(수학수업, 지도)과 컴퓨터활용1. 사회 구조적인 측면2. 교수 방법적인 측면3. 교육과정의 발전적인

  • [유아교육] 유아수학교육의 바람직한 방안
  •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통할 수 있는 효율적이고, 간명한 의사소통 수단이 중요한데, 수학이 바로 이러한 기능을 할 수 있다. 따라서, 보다 복잡하고 다양화된 사회를 살아갈 유아들에게도 이러한 수학적 지식과 사고능력이 요구되며, 유아들 역시 생활 속에서 많은 수학적 문제상황을 경험하며 수학적으로 사고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따라서, 유치원 교육과정에서 수학교육은 중요하게 다루어 져야한다. 이와 같은 필요에 따라 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