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NCTM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아 수학교육의 과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1.09 / 2016.01.09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수학지도] NCTM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아 수학교육의 과정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NCTM이란
2. NCTM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아 수학교육의 과정
1) 수와 연산(Number and Operations)
2) 대수(Algebra)
3) 기하(Geometry)
4) 측정(Measurement)
5) 자료 분석과 확률(Data Analysis and Probability)
3.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NCTM에서는 유아수학교육에 대한 기준을 정하고 미국유아교육협의회(NAEYC)에서 승인한 유아수학교육의 지침 내용을 발표하였는데, 종전의 산술, 또는 산수 교육 위주의 수 교육보다는 측정, 어림셈, 기하문제해결, 공간관계, 자료의 수집, 분류, 패턴 등이 다루어져야하며, 또한 이들 수학내용에 계산기나 컴퓨터의 활용도 폭 넓은 내용을 포함하고 있다. 이는 논리적 수학사고 능력을 돕기 위한 내용 뿐 아니라 21세기 정보사회에 효과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필요로 하는 내용도 포함시키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또한 NCTM에서는 유아들의 사고를 자극하고 일상생활에서 문제를 해결하는 구체적 경험을 추상적인 수학적 사고로 연결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는 데 있어, 교사의 전문적인 교수기능이 필요함을 강조한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NCTM에서 제시하고 있는 유아 수학교육의 과정에 대하여 서술해 보겠다.
- 참고문헌
-
이기숙(2002). 유아교육과정. 교문사.
한유미(2003). 유아수학교육. 창지사.
김지영 (2004). NCTM의 수학교육 내용기준에 근거한 유아수학능력 평가도구 개발. 원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나귀옥 외(2004).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과정과 미국 NCTM 2000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FOB와 CIF 조건의 개념을 정리하고 이 두 조건의 주요 차이점을 위험 및 비용의 분기점, 해상운송, 해상보험의 세 가지 측면에서 비교하여 설명해 주세요 (3)
- [문화사회학] 언론과 여론
- 청소년 문화의 이해 -사회학적 관점 및 철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프뢰벨의 교육 원리와 교육관, 교육사상, 유치원 교육에 미친 영향 분석
- 원가관리회계) 실제원가계산의 한계에 따른 정상원가계산의 타당성을 설명하고, 제조간접원가 배부차액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을 설명하시오
- (노조 및 노사관계) 현대자동차 노사관계에 대한 분석
- [사회복지법제와실천]우리나라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의 제정 이후 2015년 전면개정에 이르기까지 급여대상자 선정 기준인 소득인정액 기준과 의무부양자제도가 법적권리성의 변화에 따라 어떻게 적용되어 왔는지 논하시오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사회학] 전시회감상문-‘페이퍼 테이너에서’ 열리고 있는 ‘브랜드를 밝히다’ 전을 다녀와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