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치의 변화에 따라 사회복지의 개념도 변화하고 있는데 이러한 사회복지 개념의 변화를 고찰하여 그 내용을 정리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10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치의 변화에 따라 사회복지의 개념도 변화하고 있는데 이러한 사회복지 개념의 변화를 고찰하여 그 내용을 정리 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치의 변화
2.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치의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의 개념 변화 내용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치의 변화
인간의 행동에는 반드시 일정한 목표가 있다. 그 목표는 가끔 자신이 속한 기반이나 조직의 목표와 일치할 수도 있고 그렇지 않을 수도 있다. 인간은 누구나 오랜 시간과 특정한 공간을 거쳐 성장해 온 사고방식과 생활양식을 기준으로 자신의 행동이 나타나게 된다. 이와 같은 사고방식과 생활방식은 자신이 속해 있는 기존의 가치체계와 대단히 밀접한 관계가 있다. 서구사회에 있어서 인간과 사회를 보는 주된 가치개념은

..
2.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치의 변화에 따른 사회복지의 개념 변화 내용
사회복지가 추구하는 가치의 변화에 따라 사회복지의 개념도 변화되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전통적인 사회복지의 개념으로는 상호부조, 자선사업, 인보사업을 말한다. 이들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상호부조는 사회집단에서 그 구성원에 생활상의 사고 또는 위험이 있을 때 상호 간에 서로 돕는 것을 말한다. 일차적 사회집단인 가족, 동족간의 상호구조가 그 원형이다. 고도산업사회로 오면서 전통적 사회집단의 상호부조기능이 저하되었다. 이것을 대체 또는 보완하는 것으로 요원호자 내지는 요원
참고문헌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이영철외, “사회복지학”, 양서원, 2002
- 최정섭 “사회복지법제론”, 법문사, 201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가와 정의(정의와 관련된 교과서 내용분석과 대안 모색 - 고등학교 일반 선택과목 『시민윤리』를 중심으로)
  • 개념 ▶ 정의로운 복지 국가▶ 사회적 약자의 측면에서 제기되는 정의 개념Ⅲ. 분석하기① 『시민윤리』에서의 정의(正義)에 대한 비판적 고찰 ② 방법론으로서의 정의교육③ 실제적 정의교육을 위한 방법론적 제안Ⅳ. 마무리Ⅰ. 들어가기도덕과에서 정의와 관련된 교과서 내용 분석을 하기 위해서는, 도덕과 전반적으로 이해되고 있는 정의의 개념을 살피는 것이 선행되어야 한다. 그래야만이 도덕과에서 추구하는 정의가 무엇인지를 그 맥락

  • 법철학의 정의 및 도덕과의 관계
  • 추구되는 책임을 형사책임이라 한다. 제2차 세계대전 전에는 도의책임이라 하면 당시의 도덕의 기본, 즉 가부장제도와 천황제도 등에서 생기는 것이었다. 따라서 혹 도덕이 이와 같은 의미 내용을 갖는다고 이해한다면 이러한 것들은 이미 현행 헌법상 폐지되었기 때문에, 현재의 형사책임은 도의책임을 포함하지 않는다는 것이 분명하다. 그러나 이것과 형사책임이 과연 일체의 도덕적 요소를 포함하지 않는 것인가 하는 것은 별개의 이야기이다. 일

  • 4대 개혁법안과 사립학교법 개정안의 당위성에 관한 고찰
  • 가치를 누린다. 3) 헌법 제23조제6항에 의하여 “사립학교의 교원 임명의 자유는 존중된다”고 규정함 4) 사학의 자유에는 구체적으로 사학설립의 자유, 자유로운 교육을 할 권리, 교원 및 학생 선발의 자유 등이 포함되며 사학에 대한 국가의 임무는 교육의 질에 격차가 생기지 않도록 하는 책무에 국한한다. 5) 그럼에도 헌법상 재정평등의 원칙에 따라 ?학생수가 인구규모에 따라 법정되어 있는 최저 이상일 것 ?교육목적내용이 적당한가의 여부에

  • 21세기와청소년인권
  • 그 결과 양 규약은 1976년 이후 규약 체결국에 대해 효력을 발생하고 국제법의 일부가 되었다.이와 같이 우리는 간략하게 인권에 관한 국제협약의 시대적 배경과 그 의미성을 살펴보았다. 그러나 이 같은 논의 배경을 서구 근대 국가의 정치철학에 그 근거를 두고 있다. 이러한 인권 사상을 살피기 위해서는 이론적 토대를 제공한 근대 로크의 사상과 칸트의 시민 사회 이론을 고찰하는 작업은 매우 중요하다. Ⅱ, 인권개념의 철학적 배경우리는 먼저 인

  • [이데올로기 정치] 국민의 정부, 참여정부의 통치이데올로기
  • 사회의 지배이데올로기와 노무현 정권, 최형익, 문화과학 33호2. 백과사전-신자유주의, 제3의길3. 노무현의 정치노선, http://blog.naver.com/iniiwojj?Redirect=Log&logNo=200333186004. 대한민국 국회 의안정보 시스템, http://likms.assembly.go.kr/bill/jsp/main.jsp목차1. 들어가는 말2. 관계되는 이데올로기 개설(1) 신자유주의(2) 제3의 길3. 국민의 정부의 통치이데올로기(1) 국민의 정부의 이데올로기 개관(2) 국민의 정부시기의 의결법안을 통한 고찰1) 이자제한법 폐지2) 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