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와 부모의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7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판매자 할인 1,42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조모임을 통해 수정 보완하여 직접 작성한 레포트이며 학점 잘 받았습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개념 및 의의
2. 통합교육의 전제 조건
3.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및 해석
1. 통합교육에 대한 유치원 교사의 인식
2. 통합교육에 대한 부모의 인식

Ⅴ.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1994년 특수교육진흥법이 개정된 이래 장애유아와 일반유아의 통합교육에 대한 유아교육계와 유아특수교육계의 관심이 확대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2003년 현재 37,490명의 장애유아 중 약 5.6%에 해당하는 2,105명의 유아만이 통합교육을 받고 있으며, 유아통합교육의 실시 형태는 대부분 장애를 가진 유아를 일반 유아교육현장에 배치하는데 그치고 있고 양질의 통합교육을 제공하는데 필요한 지원을 제공되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즉 우리나라의 통합교육은 양적인 측면과 질적인 측면 모두에서 열악한 상태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그 성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들은 무수히 많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교사, 부모, 아동의 태도등과 같은 인적인요소가 통합교육에 긍정적일 때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다고 많은 연구들은 보고하고 있다.
통합을 일반아동의 생활 흐름에 가능한 장애아동을 포함시키는 것이라고 정의 내릴 수 있으며, 통합교육은 교육적 목적을 위해 장애 아동을 일반 아동의 교실에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한다. 장애유아 통합교육이란 같은 환경 속에서 같은 또래의 일반 유아들과 같은 프로그램을 적용하고, 다양한 놀이 활동을 같이 하면서 장애유아가 일반 유아처럼 발달하도록 돕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통합교육을 통해서 얻어지는 많은 교육적 혜택들이 단순히 장애아동을 일반아동과 함께 한 장소에서 교육시킨다고 해서 얻어지는 것이 아니며, 모든 장애아동이 학교체제 내에서 각자의 독특한 교육적 요구에 기인한 적절한 교육을 보장받을 수 있을 때에만 가능한 것이다.
참고문헌
장선철「특수유아의 이해와 교육」서울: 동문사
김승국「특수교육학」양서원
김민석「장애유아통합교육 실태 분석」중앙대학교 대학원 논문
강수정「통합교육에 대한 어린이집 관리자와 교사의 인식비교」창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과 4학년 특수아교육 ] 장애아동의 통합교육과정에 대한 논의(특수아교육)
  • 통합교육과정의 전망2.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유형 구분(1) 통합교육과정의 물리적기능적정서적 통합의 유형(2) 통합교육과정의 발달단계와 장애정도에 따른 유형1) 일반학급 전지학습2) 일반주도 특수교육3) 일반-특수 완전통합3.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목적4. 장애아동 통합교육과정의 요건의 구분(1) 장애의 유형과 정도에 의한 구분(2) 일반아동과 장애아동의 비율에 의한 구분(3) 일반아동의 태도와 부모의 인식에 의한 구분(4) 교사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교육활동6)부모교육 및 부모참여6.평가1) 이대부속 유치원 내의 평가2)전문가들의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3)학부모들의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7. 결론1) 교육프로그램 별 상호작용2) 활동에 따른 이화 유치원의 특성§ 참고 문헌1.이화여대 부속 유치원 교육과정의 배경, 사상 그리고 어린이상이화 유치원은 1924년 1월7일 기독교 정신을 토대로 하여 16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교사 브라운리와 한국인 보조교사 조 앨리스에 의해

  • 유치원과 보육시설 일원화체제를 위한 협력과 통합 방안
  • 교육ㆍ보육의 협력 및 통합 - 191. 유아교육ㆍ보육 통합에 관한 OECD 정책 제안2. 외국의 유아교육ㆍ보육의 협력 및 통합 사례1) 스웨덴2) 영국3) 일본4) 싱가포르 Ⅴ. 유치원과 보육시설 일원화에 대한 부모의 인식 - 26Ⅵ. 유아교육ㆍ보육 일원화 정책 방안 - 281. 기관ㆍ시설 2. 교사 자격 3. 교육ㆍ보육과정 4. 관리ㆍ감독 체제 5. 예산지원Ⅰ. 서 론1. 연구의 배경 및 목적우리나라의 육아지원 정책은 크

  •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논문 경향 분석
  • 연구 방법론적 측면에서는 첫째, 연구유형으로는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통합연구가 있었으며, 질적연구와 양적연구의 수는 동일했으며 통합연구가 적었다. 둘째, 연구대상으로는 교사, 유아가 있었는데 유아는 만4세와 만5세, 만4-5세의 연구가 있었으며, 만5세에 대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주제어 : 역할놀이연구경향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유아들은 유치원에서의 하루일과 중 자유선택활동을 가장 많이 활동하는데 이 자유선택활동 시간

  • 영유아 교육과정 연구
  • 인식하였다. 그래서 교사는 아동의 경험과 교사의 교육목표간에 연결하기 위해 아동관찰과 함께 아동에게 5단계에 걸친 질문을 하는 것이 필요하다라고 하며 교육과정에서 반성적 문제해결방법을 강조함. - 다윈의 진화론은 20세기 초 발달론의 새로운 장을 열어 주는 계기가 되었는데 홀과 게젤의 연구들은 아동발달 분야를 탄생시켰고 이들의 연구 결과는 교사와 부모에게 아동발달에 관한 정보 자료로 활용되었다. - 몬테소리유아교육과정연구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