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 아동상담자의 윤리와 자질 및 태도 - 아동상담의 특성과 아동상담의 윤리, 아동상담자의 윤리강령, 상담자의 자질, 아동상담자의 태도와 인격적 자질 및 전문적 자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2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아동상담의 특성과 아동상담의 윤리

2. 아동상담자의 윤리강령

3. 아동상담과 아동복지법

4. 상담자의 자질

5. 아동상담자의 태도

6. 아동상담자의 인격적 자질

7. 아동상담자의 4가지 전문적 자질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아동상담의 특성과 아동상담의 윤리

아동상담은 여러 가지 측면에서 성인 상담과는 차별화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아동에게 자신의 문제에 대하여 과연 어떠한 것이 어떻게 문제가 되는지에 대한 성찰이나 통찰이 어렵고 아동 스스로 자발적인 동기에 유발된 상담을 받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먼저 아동상담의 특성과 아동상담의 윤리에서는 아동중심 상담의 필요성과 아동의 비자발적인 상담 동기에 대한 충분한 고려와 실제적 배려, 발달과정 중의 아동, 부모 혹은 보호자와의 연결성, 가족 상담의 필요성 5가지에 대해 살펴보겠다.

1) 아동중심 상담의 필요성
아동들은 자신들이 겪고 있는 고충이나 갈등상태를 스스로 의식하지 못한 채 혹은 회피한 상태로 언어적으로 충분히 표현하지 못하고 그 과정을 그냥 지나쳐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라 할 수 있다.
아동의 성장과 발달을 저해 받는 악조건 속에 있는 아동의 진정한 회복과 행복한 삶, 건강한 삶을 위해서는 성인으로서의 상담자의 관점을 주지 주입시키는 우를 범하지 않고 아동중심의 더 나아가 아동 주도의 상담이 필요 하다.

2) 충분한 고려와 실제적 배려
두 번째, 아동의 비자발적인 상담 동기에 대한 충분한 고려와 실제적 배려에 대해 살펴보면 상담실을 찾는 아동들은 부모, 교사, 혹은 또 다른 보호자 등에 이끌려 상담자를 만나게 되는데, 이 때 아동들은 자기에게 어떤 일이 발생할지 몰라 성인 내담자들보다 더 불안해하고 당황스러워 한다.

참고문헌
김명희, 이현경 저, 상담과 심리평가(아동 청소년을 위한), 교문사 2014
차영희 저, 유아동 상담의 기초(아동 상담의 실제 준비를 위하여), 창지사 2014
최명선, 홍기목 외 저, 아동상담 처음부터 끝까지, 이담북스 2012
최덕경, 박영옥 외 저, 정신건강론, 창지사 2014
류현수, 임영서 저, 아동상담, 동문사 201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체계 및 사회복지실천 대상체계와 문제00
  • 상담, 실업가에게 훈련이나 고용을 도와주기, 자살 충동이 있는 사람과의 상담, 홈리스 아동의 입양 또는 위탁 가정 소개, 학대 아동과 그 가족에게 보호서비스 제공하기, 알코올 중독자 돕기, 한 부모 서비스 제공 등등이 있다.② 사례관리(case management)사례관리의 과업은 케이스워크의 과업과 유사하다. 사례관리자의 과업은 서비스 영역에 따라 다양하게 변한다. 가령, 미성년 보호관찰 세팅에서는 클라이언트를 지도하는 데 깊게 관련되어 있으며 상

  • 성인의 성폭력피해 심리상담 및 적용
  • 성인의 성폭력피해 심리상담 및 적용Ⅰ. 서론Ⅱ. 상담의 이해1. 상담의 개념2. 상담의 목표3. 상담의 기본원리4. 상담의 유형5. 상담 진행의 위험요소와 촉진6. 상담자의 전문성Ⅲ. 상담이론1. 의사 결정적 상담 2. 내담자중심 상담3. 정신분석적 상담4. 학습이론적 상담5. 실존주의적 상담6. 절충적 상담Ⅳ. 성인의 성폭력피해 심리상담1. 성폭력피해 상담자의 태도2. 성폭력피해 상담과정들3. 성폭력피해의 집단상담Ⅴ. 결론참고문헌

  • [국어교육론] 국어교육사와 교사론
  • 및 교원윤리 10① 교사상 10② 교원윤리 15(3) 국어교사론 15① 국어교사 15② 국어교사의 자질

  • [졸업][기독교교육학] 현 시대 전문적 기독교교육자의 상(像)과 진로를 위한 연구
  • 전문적 기독교교육자 상(像)을 알아보고자 한다. 전문적 기독교교육자의 상을 위해 먼저 C장 1절에서는 전문성의 일반적 정의와 전문직의 특성, 그리고 교직의 특성을 바탕으로 ‘전문성’에 대해 정의하고자 한다. 2절에서는 기독교교육자의 전문성을 내적인 전문성과 외적인 전문성의 두 가지 측면으로 살펴봄으로 기존의 전문성의 개념에서 확장된 전문성 개념을 살펴보고자 한다. 자질로서 먼저 가져야할 마음가짐의 측면을 내적인 전문성으로, 방

  • [사회복지] 청소년 상담의 필요성과 활성화방안
  • 태도를 학습하도록 하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정원식과 박성수(1978)는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과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 사이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하여 새로운 학습이 이루어지는 과정이라고 정의하고, 이장호(1995)도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사람(내담자)이, 전문적 훈련을 받은 사람(상담자)과의 대면관계에서, 생활 과제의 해결과 사고, 행동 및 감정 측면의 인간적 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학습 과정 이라고 정의하고, 이재창(1988)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