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상담사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2 / 2019.12.24
- 1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청소년과 청소년 상담사의 정의
2. 청소년 상담사의 자격
1) 내적요건
2) 외적요건
3. 청소년 상담사의 주요직무
4. 청소년 상담사의 현황
5. 앞으로의 전망
6. 청소년상담센터 기관방문
- 본문내용
-
3. 청소년상담사의 직무
청소년 상담사는 상담사와 같은 일을 하지만, 그 대상이 청소년이라는 것에 한정되는 것이고, 다른 상담사와 크게 다르지 않다.
상담사의 사회적 흐름과 비교해볼 때, 상담사가 초기에는 정신적인 문제, 정신장애를 앓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했으나, 현재는 전체 사회구성원을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초기에는 문제아, 흔히 말하는 비행청소년이나 왕따를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해왔으나, 현재는 청소년 전체를 대상으로 상담을 실시하고 있다.
- 전 문 -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의 정서, 인지, 행동 발달을 조력하는 유일한 상담전문 국가자격증이다.
청소년상담사는 항상 청소년과 그 주변인들에게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높이고자 노력할 것이며,
청소년이 스스로 결정할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며,
청소년이 행복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며,
청소년의 아픔과 슬픔에 대해 청소년상담사로서의 책임을 가슴에 새길 것입니다.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이 사랑하는 가족, 이웃과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윤리규정을 숙지하고 준수 할 것을 다짐합니다.
가. 목적
1. 청소년상담사의 책임과 의무를 분명하게 제시하여 내담자를 보호한다.
2. 청소년상담사가 직무 중에 발생하는 문제를 처리할 수 있는 기준을 제공한다.
3. 청소년상담사가 자신의 사생활과 인격을 보호하는 근거를 제공한다.
4. 청소년상담사의 활동이 전문직으로서의 상담의 기능 및 목적에 저촉되지 않도록 기준을 제공한다.
5. 청소년상담사의 활동이 지역사회의 도덕적 기대에 부합하도록 준거를 제공한다.
나. 청소년상담사로서의 전문적 자세
1. 청소년상담사의 책임
가)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 기본법에 따라 청소년의 권리와 책임을 다 할 수 있게 지원해야한다.
나) 청소년상담사는 자기의 능력 및 기법의 한계를 인식하고, 전문적 기준에 위배되는 활동을 하지 않도록
한다.
다) 청소년상담사는 검증되지 않고 훈련 받지 않은 상담기법의 오ㆍ남용을 삼간다.
라) 청소년상담사는 현행법이 윤리강령을 제한할 경우는 현행법을 우선적으로 적용하지만 윤리강령이 보다
엄격한 기준을 설정하고 있다면, 윤리강령을 따른다.
마)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과 관련된 정책, 규칙, 법규에 대해 정통해야 하고 청소년 내담자를 보호하며
청소년 내담자가 최선의 발달을 이루도록 노력해야 한다.
바) 청소년상담사는 청소년상담사 윤리강령에 어긋나는 사실을 알게 된 경우 청소년상담자의 의무에 준하여
윤리위원회에 보고해야 한다.
2. 품위유지 의무
가) 청소년상담사는 전문상담자로서 품위를 손상하는 행위를 하지 않는다.
나) 청소년상담사는 동종에 종사하는 자와 협력하여야 한다.
3. 상담관계
가) 청소년상담사는 자신의 법적, 도덕적 한계를 벗어난 다중 관계를 맺지 않는다.
- 참고문헌
-
청소년 상담사 http://www.youthcounselor.or.kr
‘상담의 원리와 기술’ 노안영,송현종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노안영
‘상담심리학의 기초’ 이장호,정남운,조성호
‘심리 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대구청소년종합지원센터 http://www.daeguyouth.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청소년 복지정책의 문제점과 개선방안
- 사회복지실천론 2019년-사회복지실천론 5강에서 소개된 사회복지실천 현장 중 관심분야 하나를 선택하여,사회복지실천론 자신의 소속지역대학이 위치한 시·도 내에서 해당분야의 실천 현장을 인터넷 또는 직접 방문하여 방문 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사회복지실천론
- 청소년복지론 2019]아동·청소년복지 실천현장 인터넷 방문보고서 작성, 청소년복지론 아동복지법 또는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아동·청소년에게 복지서비스(프로그램)를 제공하는 기관 혹은 단체 한 곳을 본인 주변에서 찾아서, 해당 기관 혹은 단체의 인터넷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실천현장 방문보고서’를 작성하시오. 청소년복지론 사회복지학과 중간과제 레포트
- 철학적 인간학 - 사람에게 행복이란 무엇인가 행복과 희망-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 외 다수의 현대 심리학 이론
-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의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제관계론]OECD의 현황과 문제점 그리고 해결방안
- 영화 기생충을 보고 사회복지사로서 개입 방법 1 부자 집 개입 방법과 2 반지하 집 사는 사람들의 개입 방법에 대해 기술하시오
- 가족상담및가족치료-나의 원가족을 가계도로 도식화해보고 보웬의 다세대가족치료모델의 자아분화의 개념을 적용하여 자기를 깊이있게 성찰해보세요
- 3주 1차시에 아동관찰 방법 중 서술식 관찰의 대표적인 방법으로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표본기록법과 일화기록법의 장단점을 비교한 후 공통점과 차이점을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록의 목적과 기록의 유형을 기술하세요.
-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으로 본 `벤자민 버튼의 시간은 거꾸로 간다` 주인공 벤자민 버튼
- 사회복지현장의 클라이언트 인권문제와 개선방안
- 2013년부터 2020년대의 사회복지법에 대하여 논술하시오
- 애착장애영유아 아동 치료적 접근1
- 영유아교수방법론] 구성주의, 행동주의 입장에서 교사의 역할의 차이점을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