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상담자의 역할] 아동상담자의 자질과 태도, 아동상담자의 특성, 아동상담자 윤리, 전이와 역전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01 / 2017.09.01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심혈을 기울여쓴 레포트자료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동상담자의 역할

I. 아동상담자의 자질

II. 아동상담자의 특성
1. 인격적 통합
2. 아동기 모습과 만나기
3. 공감능력
4. 정서적 분리

III. 전이와 역전이의 대처
1. 전이
2. 역전이
3. 전이와 역전이 다루기

IV. 아동상담자 윤리
1. 내담자 권리보호
1) 내담자의 권리
가. 상담과정에 대한 정보를 얻을 권리
나. 상담과정에 참여할 권리
다. 의사결정의 권리
라. 동의능력의 결여 시 권리
2) 알권리
가. 유익
나. 전문가의 능력
다. 계약조건
라. 문제제기와 불평
3) 주지된 동의
가. 입장
나. 내용
다. 주지된 동의에 필요한 법적 요소
2. 비밀보장

*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동상담자의 역할

아동은 스스로 상담이 필요하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즉, 아동은 대개 어른의 의사에 따라 상담을 받으러 오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아동상담에서는 성인과 같이 자기이해 및 자기 탐색에 대한 강한동기를 기대할 수 없다. 뿐만 아니라 아동에게 상담자의 역할을 이해시키기가 매우 어렵다.
성공적인 아동상담이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상담자의 역할이 중요하다. 상담자에게는 상담자로서 수행해야 할 특정의 역할이 있으며, 이러한 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요구되는 기본적민 자질과 행동 특성이 있다.
아동상담자에게 요구되는 기본적인 자질과 특성을 살펴보고 그리고 전이와 역전이 대처, 아동상담자 윤리에 대해 설명하고자 한다.

I. 아동상담자의 자질

아동상담자로서 제1의 자질은 인간관계에 대해서 민감해야 한다는 점이다. 타인의 반응에 대해서 둔감하거나 자기의 한 말이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었는지 안 주었는지 모르거나 자기와 타인 사이라든가 두 친구 사이에 있는 적개심이나 우정 따위를 전연 느끼지 못하는 사람은 만족할 만한 상담자는 될 수 없다고 해야 되겠다. 이 사회적 민감성을 기초적 자질이라고 한다면, 그 외에도 좋은 상담자로서 요구되는 자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해 보기로 한다(Rogers, 한승호 역, 1986 : 24248).
첫째, 아동상담자는 객관적 태도를 갖는 것이 필요하다. 객관성이라는 개념 속에는 지나치지 않는 동정심, 순수한 이해성을 가진 신중한태도, 도덕적 판단이나 두려움, 충격 등을 그냥 넘겨 보내지 못하는 깊은 이해성 등이 포함되어 있다.
둘째, 아동상담자는 내담자에 대한 존경심을 가져야 한다. 유능한 상담자의 제2의 자질은 아동의 전 인격에 대한 깊은 존경심을 갖는 것이다.
셋째, 아동상담자의 자기 자신에 대한 이해가 요구된다. 아동상담자는 그의 특수한 정서적 패턴, 자기능력의 한계, 또는 단점에 대해서 충분한 이해를 갖고 있어야 한다.
넷째, 아동상담자는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심리학적 지식에 대한 전문성이 요구된다. 상담자가 인간행동과 그 신체적 ․ 사회적 ․ 심리학적 요인에 대한 철저한 기초지식이 없다면 만족한 상담에서의 성과를 기대하는 것이 어렵다. 이 자질은 대랄히 중요한 것이지만, 아동상담의 본질적 자질은 풍부한 지식보다도 오히려 태도, 정서 및 통찰의 분야에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인간발달 / 박성연, 백지숙 저 / 파워북 / 2011
아동상담 / 구은미, 박성혜 외 2명 저 / 양서원 / 2016
아동발달 / 이항재 저 / 교육과학사 / 2004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심리학의 이해 / 방선욱 저 / 교육과학사 / 2003
아동심리학 / 김경희 저 / 박영사 / 2005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도움 많이되었습니다
  • 72154***
    (2018.11.23 21:47:17)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상담의 이론과 기법0k
  • 상담자의 자세와 역할내담자의 문제해결을 위해 전문적인 도움을 주는 상담자는 마땅히 내담자와의 관계에서 그리고 상담과정에서 요구되는 자세와 역할을 사전에 교육하고 훈련받아야 한다. 이장호는 상담자의 윤리지침을 다음과 같이 정하고 있다.첫째, 상담자는 자신이 어떠한 개인적 욕구를 갖고 있는지, 상담을 통해 자신이 없는 바가 무엇인지, 그리고 자신의 욕구와 행동이 내담자에게 어떠한 영향이 미치는가를 분명히 자각하고 있어야 한다

  • [상담심리] 영화 `원초적 본능 2`를 통해 보는 상담자의 직업 윤리와 태도
  • 할 도리라고 생각되는 상담자의 윤리성이 현실에서도 마치 영화에서처럼 자의적이거나 타의적으로, 또는 의식적이거나 무의식적으로 무시되고 지켜지지 않는 경우가 많다. 상담자는 자신의 직업적 당위성 때문만이 아니라 내담자의 안전과 성공적인 치료를 위해 윤리적 책임감을 항상 인식해야 하고, 윤리적 책임의 가치를 돌아볼 필요가 있다. 이번 영화 속 심리상담 분석을 통해 앞으로 훌륭한 상담가가 되기 위한 기본 자질을 재정립 할 수 있었다.

  • [놀이치료] 놀이치료 역사, 초기 놀이치료, 중기 놀이치료, 확장기 놀이치료, 현대 놀이치료
  • 자질1.프라이스(Price) 브렘스(Brems)가 제안한 치료사의 자질- 1. 자아존중감과 자아감- 2. 자기인식과 개방성- 3. 아동에 대한 존중감 - 4. 공감과 경청의 의지- 5. 인종과 성에 대한 민감성 - 6. 아동의 부모에 대한 존중2. 놀이치료사의 주요 특징에 따른 자질- 1. 차이 만들기- 2. 함께하기- 3. 성격특성- 4. 치료자의 자기이해Ⅱ. 놀이치료사의 윤리코드- 1. 전문적 자격- 2. 정신건강 전문가 윤리코드Ⅲ. 놀이치료자 역할 및 태도 참고문헌Ⅰ. 놀이치

  • [놀이치료] 놀이치료 역사, 초기 놀이치료, 중기 놀이치료, 확장기 놀이치료, 현대 놀이치료
  • 자질1.프라이스(Price) 브렘스(Brems)가 제안한 치료사의 자질- 1. 자아존중감과 자아감- 2. 자기인식과 개방성- 3. 아동에 대한 존중감 - 4. 공감과 경청의 의지- 5. 인종과 성에 대한 민감성 - 6. 아동의 부모에 대한 존중2. 놀이치료사의 주요 특징에 따른 자질- 1. 차이 만들기- 2. 함께하기- 3. 성격특성- 4. 치료자의 자기이해Ⅱ. 놀이치료사의 윤리코드- 1. 전문적 자격- 2. 정신건강 전문가 윤리코드Ⅲ. 놀이치료자 역할 및 태도 참고문헌Ⅰ. 놀이치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윤리의 개념 또한 달라지므로 변화에 부응하는 개입방법의 변화도 필요하다.)Zastraw는 1982년 미국 사회사업가협회에서 규정한 사회복지실천의 목표와 1992년 미국 사회사업교육협의회(CSWE)에서 제시한 것을 종합하여 검토한 후 사회복지실천의 목표를 다음의 여섯 가지로 요약하고 있다(Zastraw, 1999:20-22). (1) 사람들의 문제해결, 대처, 발달적인 능력의 신장: ▷ 사회복지실천의 초점은 개인▷ 사회복지사의 역할: 가능하게 하는 사람, 상담자, 교사, 보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