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수업을 이끌어 나갈 때 구성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과 더불어 본인은 어떻게 교사 역할을 임할지 의견을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5.0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과학수업을 이끌어 나갈 때 구성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에 대해 구체적인 설명과 더불어 본인은 어떻게 교사 역할을 임할지 의견을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성학습의 개념
2. 과학교육에서의 구성학습 적용
1) 구성학습에서 과학의 본질
2) 구성학습에서의 과학평가
3) 구성학습에서의 학습방법
3. 과학수업에서 구성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4. 본인은 어떻게 구성학습을 위해 교사의 역할에 임할지에 대한 의견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과학수업에서 구성학습을 위한 교사의 역할
구성학습은 과학수업에 있어 다음과 같은 교사의 역할이 필요하다.
첫째, 구성학습에서 교사는 아동들에게 과학을 가르친다는 시각에서 아동들이 스스로 배울 수 있도록 돕는다는 입장, 즉 교사는 과학학습의 진단자, 동기유발자, 안내자의 역할을 한다. 이와 관련하여 교사는 아동의 엉뚱한 생각과 행동에 허용적인 반응을 보임으로써 심리적인 환경을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교사는 아동들이 남과 다른 아이디어를 낼 때 칭찬하며 활동시간에 가능한 많은 재료를 주고 선택해서 활동하게 하며 활동 도중 필요한 도구가 없을 때 대신 사용할 수 있는 도구가 무엇인지 생각해 보게 한다. 또한 실험을 할
.
.
4. 본인은 어떻게 구성학습을 위해 교사의 역할에 임할지에 대한 의견
본인은 구성학습을 위해 사고하는 과학수업을 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서 다음과 역할에 임하고자 한다.
첫째, 활동 종류나 전개 확장을 위한 과정에서 본인이 원하는 활동 종류나 방법을 정해주기보다는 창의적으로 다양한 생각과 활동을 하도록 한다. 따라서 ‘무엇을 할 수 있겠니?’, ‘어떻게 하면 좋을까?’, ‘참 좋은 생각을 했구나!’ 등의 용어를 사용할 것이다.
둘째, 활동과정에서 본인은 아동
참고문헌
- 문미옥외, “유아를 위한 과학교육”, 교문사, 2000
- 김찬종외, “과학교육학개론”, 북스힐, 2000
- 김연홍, “유아 과학 교육프로그램 구성과 그 효과 연구”, 동국대, 2005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사회에서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이며, 본인이 숲 유치원의 교사가 된다면 유아들과 어떠한 하루 일과를 보낼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위한 실천적 태도를 위한 환경 교육은 어린 시기의 교육일수록 그 효과가 크다. 유아기는 모든 발달의 기초가 형성되는 시기 이므로 환경 교육의 특징인 태도와 가치의 교육, 습관 형성에 의한 행동 교육이 결부 된다면 장기적이고 근본적인 대안이 될 수 있다.Ⅲ. 결론지금까지 본론에서는 현대사회에서 숲 유치원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무엇이며, 본인이 숲 유치원의 교사가 된다면 유아들과 어떠한 하루 일과를 보낼 것인지를 제시해 보았다. 현대

  • [학급경영] 학급경영계획안
  • 구성되면 회의 시간에만 활용할 것이 아니라 학습활동, 특별활동, 학급행사에까지 확대해서 실시해야 한다.이와 같은 점들을 보완하여 두레를 조직하는데, 학생들의 요구를 반영한다. 즉 학생들이 만들고 싶다고 하는 두레를 칠판에 적은 다음 가입해서 활동을 해 보고 싶은 두레에 1, 2, 3지망으로 신청서를 작성하도록 한다. 신청서를 작성할 때는 본인이 한 말, 행동에 책임을 지도록 하자는 의미로 서명란에 반드시 사인이나 지장을 찍도록 하는 것이

  • [2020 교직실무3공통][기말시험] 다음 1-8번까지 문제에 모두 답하시오. 1.유치원교사의 직무내용. 2.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 8.교원의 징계의 종류와 내용을 설명하시오.
  • 서술하시오(10점).2. 유치원교사의 역할을 교육전문가로서, 양육과 보호자로서 역할로 나누어 서술하시오(10점). 3. 유치원교사의 전문성에 대해 설명하고, 교직주기에 따른 발달단계를 설명하시오(10점).4. 윤리적 딜레마 상황의 사례를 가상으로 만들고, 이 상황을 윤리강령에 포함된 원리에 적용하여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10점).5. 평가에 근거한 유아 생활지도에 대해 간략히 설명하시오(10점).6. 학급운영을 위한 교사의 업무에는 무엇이 있는가?(5

  • 독후감 모음집-73권
  • 과학 분야 뿐만아니라 철학, 논리학, 종교학 등의 측면에서도 접근하여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칼 세이건은 과학이라는 다소 딱딱하고, 명확한 답이있는 학문을 인문학적 내용과 서술기법을 활용하여 우주의 숨겨진 아름다움을 보여주는 한편, 과학자답게 진실을 뒷받침하는 자료를 활용하여 한 걸음 물러서서 봤을 때 우주의 경이로움이 배가됨을 보여주었다. 인류는 먼 과거부터 우리가 살고있는 지구와 하늘에 대해 끊임없이 지식을 갈구하고

  • 독후감 모음집(A+ 자료, 102권) -] 작가의 의도 분석, Summary, 느낀점, 자아성찰(교훈) 및 시사점, 적용 계획, 인상깊었던 문장 등
  • 때와 죽을 때미술관에 간 심리학평균의 종말자존감 수업인생이 심플해지는 고민의 기술당신은 아무 일 없던 사람보다 강합니다편의점 인간지적 대화를 위한 넓고 얕은 지식(현실편)연애의 행방왜 나는 너를 사랑하는가맥베스노르웨이의 숲악당의 명언순서목 차순서목 차정재승의 과학 콘서트한때 소중했던 것들일본제국은 왜 실패하였는가?페인트밤의 괴물너는 기억 못하겠지만술 취한 코끼리 길들이기데미안탁월한 사유의 시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