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비고스키 이론인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2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아동수학지도] 비고스키 이론인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예를 들어보세요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스키 이론

2. 근접발달지대(ZPD)에 대한 이론
1) 근접발달 영역의 의미와 특성
2) 근접발달영역의 발달 4단계

3. 비계설정(scaffolding)에 대한 이론
1) 비계설정의 개념
2) 비계설정의 특징과 구성요소
3) 비계설정 이론에 따른 교수

4.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예
1) 근접발달지대(ZPD)
(1) 비감독적 도움
(2) 학습자를 이해할 수 있는 평가
(3)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교육적 중요성을 강조
(4) 역동적 평가
2) 비계설정(scaffolding)
(1) 비정형 문제 해결
(2) 문제 해결 진행정도가 늦은 미해결아
(3) 미해결아의 특성에 따라 비계설정요소 적용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은 실제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이라는 개념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실제적 발달수준이란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영역 즉, 이미 성숙된 발달의 결과이며 학습자가 혼자서 알고 행동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하고, 잠재적 발달수준은 좀 더 지식이 풍부한 교사, 부모, 또래(동료학습자)의 도움을 얻어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 한다. 근접발달영역이란 이러한 실제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거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
.
4.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예

1) 근접발달지대(ZPD)

(1) 비감독적 도움
교사가 아동들의 수행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서는 억압적 의미를 내포하는 권위나 감독은 불필요하다. 왜냐하면 아동들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권위적 요소들은 상호작용을 위축시키면서 효율적인 도움의 제공을 방해할 뿐이기 때문이다. 권위적 요소를 제거한 교수적 대화와 함께 아동의 수행을 돕는데 있어서 감독적 요소를 제거한 비감독
참고문헌
윤인섭 외(2007). 구성주의와 협동학습. 영어교육연구.
김지연(2009). 수학교육에서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에 관한 고찰.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희(2006). Vygotsky이론의 수학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선미(2001).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PD)'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탐색.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자료감사합니다.
  • fanc***
    (2015.06.08 17:51:57)
회원 추천자료
  • 발달이론 중 한 가지를 선택하여 정리하고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의 개연성을 서술하시오
  • 발달이론을 선택하여 정리하고 영유아 교수학습방법의 개연성에 대해 살펴보고자한다. Ⅱ 본론1. 발달이론 중 한 가지 선택본인은 발달이론들 중 인지발달이론을 선택하고자 한다. 인지발달이론의 대표적인 학자는 피아제와 비고스키이다. 이 중 비고스키의 이론은 영유아 교수학습방법과 매우 긴밀한 개연성을 보인다. 비고스키는 성인들과 또래 아이들이 제공하는 협동의 성향은 주로 문화적 사회적 요소들에 의해 결정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

  • [학사] [유아교육] 프로젝트 접근법과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교육적 효과에 대한 고찰
  • 수 있는 교육 즉, 개인의 창의성이 격려, 계발되는 교육이 이루어져야 하겠다.사실 창의성의 신장은 21세기의 시대적 필요성이며, 새 천년을 맞이하여 국가ㆍ사회가 세계화를 지향하는 교육의 지상과제가 되었음을 주지할 필요가 있다. 창의성에 대한 시대적, 사회적 요구를 수용하여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의 방향도 창의적 사고력의 신장을 중요한 교육 목표로 설정한 바 있다. 창의적 사고력의 함양은 유아교육 분야에서도 매우 중요한 교육 목표이

  • 아동수과학지도 요점정리
  • 수과학 영역은 상황은 상황에 따라 융통성 있는 영역 배치를 해 줌 이다.36.다음 중 가장 바람직한 수과학 영역은 상황은 단원에 따라 수과학 교구를 바꾸어줌 이다.37.미술흥미영역에서 보여질 수 있는 수과학활동에 대한 설명으로 바람직하지 않은 것은 대근육활동실에서 자전거를 탐 이다.38.미술 흥미영역에서의 수과학지도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음악에 따라 신체표현을 시도함 이다.39.‘곰세마리’ 의 동화책은 아동수과학지도 교육에 있어 더

  • [교육심리] 비고츠키에 모든것
  • 아동을 위한 심리실험실 조직→ 기형실험연구소이 연구소에서 행정적 활동, 강의, 저술활동특히 『근접 발달 지대』개념 제안하여 주장. 『교육심리학』출간 5) 동시대 심리학자들에 대한 연구 피아제, 프로이드, 게젤과 같은 저명한 심리학자 연구.→ 이론 보급 위해 저서 편집, 번역판의 서문을 씀.Kohler, Koffka의 형태심리학을 공부, 저서 번역.Kohler의 실험→ 이중자극법의 모체가 됨.현대 심리학의 객관적인 해설가나 비평가로서의 역할 수행.

  • [유아과학교육] 바퀴 수업지도안
  • 유아들에게 지식을 흡수하고 통합하는데 필요한 관찰, 추론, 분류 전달과 같은 활동을 고무시켜 주기 때문에 필요한데 초기 학습에서 얻어진 인지 구조는 새로운 현상을 이해할 때 도움을 준다. 그러나 유아들의 과학교육이 단지 지적 자극이나 발달을 촉진시켜 주기 때문에 중요한 것은 아니다. 유아들의 끊임없는 호기심과 환경에 대한 매력이 늘 생동감 있게 만들어 줄 수 있기 때문에 또한 과학교육은 가치가 있는 것이다. 유아들이 주변 환경에 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