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 비고스키 이론인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4.26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아동수학지도] 비고스키 이론인 근접발달지대와 비계설정에 대한 이론을 정리하고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예를 들어보세요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비고스키 이론
2. 근접발달지대(ZPD)에 대한 이론
1) 근접발달 영역의 의미와 특성
2) 근접발달영역의 발달 4단계
3. 비계설정(scaffolding)에 대한 이론
1) 비계설정의 개념
2) 비계설정의 특징과 구성요소
3) 비계설정 이론에 따른 교수
4.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예
1) 근접발달지대(ZPD)
(1) 비감독적 도움
(2) 학습자를 이해할 수 있는 평가
(3) 언어와 사회적 상호작용의 교육적 중요성을 강조
(4) 역동적 평가
2) 비계설정(scaffolding)
(1) 비정형 문제 해결
(2) 문제 해결 진행정도가 늦은 미해결아
(3) 미해결아의 특성에 따라 비계설정요소 적용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비고츠키의 근접발달영역은 실제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이라는 개념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실제적 발달수준이란 학습자가 다른 사람의 도움 없이 독립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영역 즉, 이미 성숙된 발달의 결과이며 학습자가 혼자서 알고 행동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하고, 잠재적 발달수준은 좀 더 지식이 풍부한 교사, 부모, 또래(동료학습자)의 도움을 얻어 해결할 수 있는 수준을 의미 한다. 근접발달영역이란 이러한 실제적 발달수준과 잠재적 발달수준 간의 거리를 의미하는 것으로
.
.
4. 유아에게 적용할 수 있는 예
1) 근접발달지대(ZPD)
(1) 비감독적 도움
교사가 아동들의 수행을 효과적으로 돕기 위해서는 억압적 의미를 내포하는 권위나 감독은 불필요하다. 왜냐하면 아동들을 가르치는데 있어서 권위적 요소들은 상호작용을 위축시키면서 효율적인 도움의 제공을 방해할 뿐이기 때문이다. 권위적 요소를 제거한 교수적 대화와 함께 아동의 수행을 돕는데 있어서 감독적 요소를 제거한 비감독
- 참고문헌
-
윤인섭 외(2007). 구성주의와 협동학습. 영어교육연구.
김지연(2009). 수학교육에서 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에 관한 고찰. 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은희(2006). Vygotsky이론의 수학교육 적용에 관한 연구.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조선미(2001). 비고츠키(Vygotsky)의 '근접발달영역(ZPD)'이론에 따른 교수-학습 방법 탐색.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자료평가
- 좋은자료감사합니다.
- fanc***
(2015.06.08 17:51:5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로잔언약 레포트
- 특수아 가족의 어려움에 대한 기사를 소개하고 이론적 근거에 따라 설명하세요.
- 최근 신문기사(인터넷 기사 포함) 중에서 실태를 조사하여 보도한 자료를 찾아서 요약하여 제시하시오
- 국제금융론 중남미 외채위기 중남미외채위기의 원인 국가별 외채위기
- 변수의 기능에 따른 분류(독립, 종속, 매개, 조절변수)를 하고 각 변수에 대해 설명하시오 또한 본인이 연구하고 싶은 주제는 무엇인지 정하고 독립변수와 종속변수 및 조절변수를 이용하여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기술 중 생태도 작성의 특성 및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에게 영향을 미치는 미시체계(친구, 가족, 이웃), 중간체계(학교, 지역사회, 동호회, 종교단체 등), 거시체계(시도, 군구, 동, 국가, 법 등)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어떤 영향을 주고받는지 기술하시오
- 청소년기의 신체발달이 청소년의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치는 이유를 설명하고, 실제로 본인의 신체 중 어떠한 부분이 성격발달에 영향을 미쳤는지에 대해 본인의 의견을 서술하시오.
-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지주의 학습이론, 학습자의 동기
- 장애인복지법 상 장애인의 유형 중 한 가지를 선택(정식 명칭 사용)하여 특성과 사례를 제시하고 장애영유아 교수방법을 구체적으로 논하시오 (지적장애)
- 노사관계론 - 현대자동차 모의교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