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 교육훈련의 개념 및 과정분석와 기업의 인재개발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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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교육훈련의 개념 및 과정분석
1)교육훈련의 개념정의
2)교육훈련의 역사
3)교육훈련의 목적
4)교육훈련의 필요성
5)교육훈련의 방법

2.기업의 인재개발 사례
1)삼성전자 사례분석
2)도요타 사례분석
3)모토로라 사례분석
4)그외의 기업사례 분석

3.결론
본문내용
1.교육훈련의 개념 및 과정분석
1)교육훈련의 개념정의
교육훈련이란 각 분야마다 여러 가지로 정의 되어지지만 기업에서의 교육훈련이란, 기업에서 경영 및 생산활동에 필요한 인재를 육성하기 위하여 사내의 근로자를 대상으로 행하는 교육이라 정의 되어진다. 현대의 산업사회에서 사회의 제 산업활동에 종사하는 직업인의 양성은 기본적으로 학교교육제도를 통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나 학교에서의 직업적인 교육훈련은 대체적으로 일반적, 보편적인 성격을 띠고 있으므로 개별 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지식과 기술을 가진 인재를 적절하게 공급하고 있는 것이라 할 수 없다. 또 과학기술의 발달 속도가 매우 빠르고 각종 정보들이 끊임없이 쏟아지는 오늘날 지식정보사회에 있어서는 학교에서 습득한 지식과 기술, 기능의 진부화의 속도 또한 빨라지므로 졸업 후 직장생활 하면서도 계속해서 새로운 학습을 해야 할 것이 요청된다. 이와 같은 처지에서 기업이 그 활동을 계속하기 위해서는 자사의 종업원들을 대상으로 교육훈련을 실시해야 할 필요성이 높아지게 된다. 그러나 기업이 어떤 형태의 교육, 어떤 규모의 교육훈련을 행해야 할 것인가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기업의 규모, 기술수준, 조직도, 고용정책, 인사정책, 기업외의 교육훈련 조직, 특히 학교교육의 제도나 교육내용에 따라 매우 달라서 일정한 체계가 갖추어지지 않는다. 근래 들어 대기업에서 사내대학이나 사내직업 훈련소 등을 갖추어 체계적인 기업교육을 하고 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중소기업에서는 교육훈련제도의 발달이 충분하지 못한 실정에 있다. 기업이 대규모로 복잡한 조직과 높은 기술수준, 지식을 가지게 되는 경우일수록 기업자체의 교육훈련 활동을 중시하는 정도가 커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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