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역대 국가대표 축구감독들의 리더십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6.02 / 2019.12.24
- 4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경영과 축구의 연관성
1. 경영이란
2. 경영학의 연구대상
3. 기업경영과 축구경영
Ⅱ. 일반적인 경영관리와 축구에서의 경영관리의 비교
1. 계획수립(planning)
2. 조직화(organizing)
3. 지휘(leading)
4. 통제(controlling)
Ⅲ. 기업경영자와 축구감독의 비교
Ⅳ. 리더십이란?
1. 리더십의 정의
2. 리더십 이론
3. 현대적 의미의 리더십
Ⅴ. 스포츠 리더십과 축구감독의 리더십
1. 스포츠 리더의 자질
2. 리더십 유형
3. 상황적 요인
4. 구성원의 특성
Ⅵ. 축구감독들의 리더십 비교에 따른 차이점 및 장단점
1. 역대 대한민국 국가대표 축구감독 목록 과 임기
2. 주요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들의 약력
3. 축구 국가대표팀 감독들의 리더십 비교에 따른 차이점 및 장단점
Ⅶ.결론
- 본문내용
-
Ⅲ. 기업경영자와 축구감독의 비교
리더십을 사회나 조직체의 중요한 기능으로 보는 일반적 사회적 개념에 반하여, 경영관리 분야에서는 리더십을 조직체의 경영관리 각층에서 수행하는 보편적 기능으로 보고 있다. 조직체의 경영관리과정은 일반적으로 기획(planning), 조직(organizing), 지휘(directing), 통제(controlling)의 기본기능으로 구분되는데, 그 중에서 경영 관리적 개념은 지휘기능을 리더십과 동일시하고 있다. 그리하여 경영 관리적 개념은 리더십을 조직구성원으로 하여금 주어진 과업을 성의껏 그리고 자신 있게 달성하도록 유도하는 과정으로 보고, 리더십의 중요기능은 다음과 같다. 첫째, 조직체나 집단에 주어진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부하 각자에게 그들이 수행할 업무를 배정하는 기능을 한다. 둘째, 주어진 과업을 잘 수행하도록 부하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기능을 한다. 셋째, 부하가 자기 과업을 수행하는데 필요한 지도(coaching)와 부하의 능력을 개발해 주는 기능을 한다. 마지막으로 구성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과 기타 효율적인 과업달성에 필요한 일상 관리기능을 수행한다. 이와 같이 경영관리 관점에서 볼 때, 리더십은 경영 사이클의 한 부분으로서 조직체내의 상하계층을 막론한 모든 관리자의 직무에 포함되는 보편적인 관리기능으로 인식되고 있다.
축구감독
기업경영자
조직
축구팀
기업
구성원
축구선수
직원
목표
팀의 경기력 극대화를 통한 경기에서의 승리
효율적인 관리를 통한
기업의 이윤창출
전략
작전수립 및 전술 운용
전략수립
교육
선수 트레이닝
인재육성
정보
현지조사 및 비디오
시청을 통한 분석
정보의 수집 및 활용
조직분위기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 고취
강한 기업문화 형성
[표 1] 축구감독과 기업경영자의 비교
이런 경영관리의 관점으로 [표1]을 통해 축구감독과 기업 경영자를 비교해보자. 표에서 알 수 있듯이 감독과 경영자의 목표와 역할은 상당히 유사하다. 또한 위에서 언급한 경영관리의 개념은 축구팀의 운영에서도 반드시 필요하다. 축구에 있어서도 이 네 가지가 조화를 이루어야 효과적으로 리더십이 발현되고 성공적으로 과업을 달성할 수 있다.
- 참고문헌
-
․문규현,『경영학 원론』, 대명출판사, 2002
․김광열,『차범근식 리더십을 배우자』, 보성출판사, 1998.
․황보윤,『히딩크에게 배워라』, 가리온, 2002
․윤정민,『CEO 히딩크』, 하서출판사, 2002
․차범근,『그라운드 산책;사랑과 집념의 축구인생』, 우석, 1997
․삼성경제연구소, 『스포츠와 경영:이기기위한 리더십(연구 보고서)』, 1997
․최영균,『세계가 놀란 히딩크의 힘』,중앙 M&D, 2002
․이동현『CEO히딩크 게임의 지배』, 바다, 2002
자료평가
- 굿~~~~~~~~~
- siku1***
(2015.01.17 16:49:17)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세계화 시대의 국제매너 개념,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국가별 매너 ,개념, 에티켓, 나라별 특징, 매너, 사례, 예절, 예절, 관리, 역할, 기법, 시사점, 나의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병원경영] 세브란스병원 마케팅전략 방안
- (A+) [인간관계론] 4주 1강에서 매슬로우의 욕구 5단계에 대해 학습하였습니다. 개인행동은 일반적으로 특정 시점에서 가장 강한 욕구에 의해서 결정된다고 매슬로우는 정의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욕구 이론을 본인의 상황에 맞게 설명 한 후, 욕구이론의 장단점을 제시해 봅시다.
- 광고학_1주차를 통해 광고에 대한 개념과 기능, 유형에 대해 학습해보았습니다 광고에 대한 정의를 정리해 본 후, 광고의 기능을 마케팅적 관점과 커뮤니케이션적 관점에서 각각 설명해 봅시다
- [경영전략] 마이클 포터의 5 Force모델에 따른 미스터피자 분석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경영정보] 모토로라의 6시그마 성공사례
- 현대가족의_변화양상,
- [노사관계론]모의교섭 절차와 방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