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신의 주변이나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 도덕적 사례를 찾아서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을 접목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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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자신의 주변이나 신문, 인터넷 등을 통해 도덕적 사례를 찾아서 피아제와 콜버그 이론을 접목한 자신의 견해를 쓰십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도덕적 사례(모범적인 도덕, 도덕적 해이, 또는 도덕적 무관심)
1) 모범적인 도덕 사례
2) 도덕적 해이 사례
3) 도덕적 무관심 사례

2.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발달
1) 피아제의 도덕발달
2) 콜버그의 도덕발달

3. 피아제 이론을 접목한 나의 견해

4. 콜버그 이론을 접목한 나의 견해

5. 시사점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덕성은 행동을 정당화 하는 공유된 가치기준의 체계로써, 사회적 상황에서의 우리행동을 지배, 안내하는 규칙의 체계이다. 이것은 해악 대신에 이로움, 덕의 항목에 부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아동의 인지적 측면에서 도덕성 발달을 연구한 Piaget와 Kohlberg는 현재 도덕성발달이론의 기원을 제시하였다. Piaget는 규칙에 대한 태도, 옳고 그름에 대한 판단, 정의적 측면에서 도덕성을 연구하였는데, 그가 말한 도덕성이란 개인이 사회 질서의 규칙에 대해 갖는 존중과 정의감이라고 하였으며, 여기서 정
.
.
2) 콜버그의 도덕발달
콜버그(Kohlberg)는 피아제가 도덕성을 타율적 도덕성과 자율적 도덕성으로 양분한 것은 도덕성 발달을 지나치게 단순하게 본 것이라고 생각하고, 그 대상을 성인까지 확대하여 도덕성 발달을 3수준 6단계로 확대하여 제시하였다.
참고문헌
김태훈(2004). 도덕성 발달 이론과 교육. 인간사랑.
이근철 외(2003). 도덕과 교육론. 양서원
정창우(2006). 도덕교육의 새로운 해법. 교육과학사.
추병완(2001). 도덕 교육의 이해. 도서출판 백의.
노영란(2003). 덕윤리의 행위지침력. 철학연구.
고계숙(2001). 도덕적 판단력 신장을 위한 초등학교 도덕과의 역할놀이 수업 방안 연구. 제주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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