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다문화주의적준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6.02.12 / 2016.02.12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다문화교육론] 다문화교육론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다문화주의적준거 다문화주의적관점
- [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다문화주의적준거-
- [다문화교육론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사회학] 다문화정책 이면의 문제점 - 다문화사회 진입을 위한 노력
- 웹툰의 언어표준화 기능 연구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생활과학과(가정복지) | 개설학년 | 4학년 | 교과목명 | 다문화교육론 |
---|---|---|---|---|---|
개설학과 | 교육학과 | 개설학년 | 2학년 | 교과목명 | 다문화교육론 |
공통 | [공통]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다문화교육론 공통 방통대 중간과제 참고자료]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4년 1학기 다문화교육론 공통, 중간과제 참고자료입니다. 요구하는 양식에 맞추어 작성하였습니다. 다른 자료처럼 중복되는 부분이 없으며 총 14페이지로 다양한 견해와 자료가 수록되어 있어서 참고할 만한 것이 많습니다. 오랜 시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과제를 작성하였습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시고 학업에 도움되셨으면 합니다.
- 목차
-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다문화주의의 의미
2. 동화주의와 다원주의
1) 동화주의적 접근
2) 다원주의적 접근
3. 한국사회 다문화주의의 배경 및 전개양상
4. 다문화교육의 정의
5. 우리나라에서 다문화교육의 의미
6. 외국의 다문화교육 사례와 시사점
1) 외국의 다문화교육 사례
2) 외국의 다문화 교육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7. 주변의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내용
8.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하시오.
Ⅰ. 서론
오늘날 우리사회는 인종·민족·계급 등 여러 집단이 지닌 문화가 함께 존재하는 다문화사회로 나아가고 있다. 이러한 시점에서 자연스럽게 인종, 장애인, 소수자 집단 등의 다문화에 대한 관점을 새롭게 하려는 시도가 나타나고 있으며 이러한 과정에서 등장한 개념이 바로 다문화주의이다. 다문화주의는 다문화사회에 다양한 문화적, 인종적, 종교적 집단들이 공존하고 있는 사회학적 사실에 대한 규범적인 접근방식으로 볼 수 있다. 다문화주의는 호주와 캐나다 등에서 발전되기 시작한 것으로 민족적 다양성을 인정하고, 이주민 고유의 문화를 유지할 수 있도록 보장하며, 이것이 헌법 원리와 사회의 이념과 가치에 합치된다는 생각을 말하기도 한다. 다문화주의를 공식적 다문화주의와 실질적 다문화주의로 구분하기도 하는데 공식적 다문화주의는 국가가 적극적으로 다문화주의 담론을 주도하고 현실적으로 다문화정책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반면 실질적 다문화주의는 세계화로 인하여 나타나는 인종, 민족의 다양화 현상을 수동적으로 수용하는 것을 말한다. 본보고서는 우리나라 다문화주의의 현주소를 알아보기 위해, 다문화교육론 교재를 참고하여 ‘다문화주의적 준거’를 기반으로, 주변의 교육 프로그램이나 영화, 도서를 하나 선정하여 다문화주의적 관점에서 분석한 것이다.
- 참고문헌
-
1. 이종일, 다문화사회와 타자이해, 교육과학사, 2014.
2. 마르코 마르티니엘로 저, 윤진 역, 현대사회와 다문화주의, 한울, 2008.
3. 김원(교수), 김복수 외 6명 저, 한국의 다문화주의 (가족 교육 그리고 정책), 이매진, 2011.
4. 조원탁, 박순희 외 3명 저, 다문화사회의 이해와 실천, 양서원, 2012.
5. 김경식, 강이철 외 3명 저, 다문화사회와 다문화교육, 신정, 2012.
6. 노재윤, 다문화교육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연구, 경기대학교 교육대학원, 2011.
7. 백승대, 이정화 외 3명 저, 한국사회의 다문화현상 이해, 정림사, 2014.
8. 한국방송통신대학교 편집부 저, 다문화교육론 (2014-1), 한국방송통신대학교, 201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미래사회 인재의 특성 및 미래교사의 다양한 역할 및 역량을 제시하고 지속가능발전교육 및 미래유치원의 모습에 대하여 설명하시오
- 청소년지도방법론3공통) 청소년지도자로서 갖추어야 할 역량과 직업윤리에 대해 이론적으로 정리하고 역량과 윤리적 자세를 파악하여 본인의 생각을 기술하시오0k
- [여성의 삶과 문화 공통] 테네시 윌리엄스의 『욕망이라는 이름의 열차』(1947), 『유리동물원』(1945), 『뜨거운 양철지붕 위의 ~2
- 교직실무3E) 방과후 과정 운영에 대해 논하시오(특성 및 유형, 방과 후 과정의 계획안 예시)0k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평생교육론, 공통) 평생학습도시에서 마을 단위의 평생교육을 활성화하는 방안에 대해 논하시오.
- [세상읽기와논술B형] 1. 금수저, 흙수저로 표징되는 한국사회의 부의 대물림 또는 사회적 양극화 현상에 대해 비판적으로 논술해보시오, 금수저, 흙수저, 수저계급론, 부의 대물림, 사회적양극화현상 2. 인상 깊게 다녀온 국내 또는 해외여행에 대한 소감 여행기, 경주여행 소감 여행기
- [생애발달과교육2022]생애발달의 각 단계별 특징 가운데 1-2개 선정하여, 이에 적합한 평생교육이 어떤 것인지를 제시하시오.
- [평생교육방법론 공통] 1 성인학습자의 학습특징을 정리해보고 이때 어떤 어려움을 겪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에서 기술
- 열린사회와21세기3공통) 사회적경제대해 간략히 설명하고 자신이 거주하는 지자체에 어떠한 사회적 경제정책이나 실천들이 있는지 서술하시오0k
- 형법총론1공통)정당방위와 긴급피난의 요건을 특히 상당성을 중심으로 비교해서 설명해보시오 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