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B)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3.30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부모교육B) 부모교육의 역사를 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을 비교하여 논의하고, 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1.서론
2.부모교육의 정의
3.부모교육의 목표
4.부모교육의 필요성
5.부모교육 프로그램의 유형 및 특성
6.서구의 부모교육과 우리나라의 부모교육
7.21세기 미래의 나아가야할 부모교육 방향
8.결론
9.참고자료
본문내용
부모의 자녀양육 행동이 초기의 부모-자녀관계에 영향을 줌으로써 자녀의 진로선택, 심리 사회적 발달, 즉 성격과 정서상태는 물론 자아개념, 태도, 가치관 및 행동수행능력에까지 영향을 준다는 점에 부모와 자녀 관계는 자녀의 성격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가정도 작은 사회이고 가정 속에서는 다양한 관계에 의해 각자 위치가 정해지고 일정한 지배-피지배, 지도-피지도, 교육-피 교육의 관계가 상존한다. 또 부모가 자녀에게 대하는 태도나 교육방식에도 여러 가지 형태가 있고 그 가정마다 고유한 분위기가 있어 복잡하다. 인지 발달적 관점에 따르면 아동기에 주요 애착관계가 만족스럽고 정서적 안정을 제공받는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사랑스럽게 생각하고 다른 사람과의 긍정적인 상호 작용을 기대하며 친밀한 관계를 가치롭게 여긴다고 한다.
따라서 아동기 때 거부와 냉대를 경험했던 사람들은 그들 자신을 사랑 받을 가치가 없는 사람으로 여기며 정도가 더 심한 거부를 기대하고 또한 거부를 자아내는 방식을 행동한다고 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자녀와의 관계의 중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중 략>

(2) 근대의 부모교육
코메니우스는 취학전 교육을 학교교육의 기초 단계로 보고, 가정을 교육의 장으로 인식하였다. 특히 어머니학교는 부모교육의 기원이 되었다. 아동은 출생해서 6세까지는 가정에서 어머니로부터 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보았으며 어머니가 교육자가 되어 아동의 능력과 특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할 것을 처음 주장하여 부모교육에 대한 새로운 정립을 시도하였다.
또한 로크는 인간은 백지와 같은 상태로 태어나기 때문에 인간의 본성은 어릴 때 경험하는 교육 가치에 따라 바뀔 수 있다고 보았다. 부모들은 관찰을 통해 아동의 독특한 성격을 파악하고 아동의 관심과 뛰어난 점을 개발해 줄 수 있는 최적의 환경을 조성해 주어야 한다고 보았다.
참고문헌
정옥분 외(2008). 부모교육. 학지사
이학자,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인제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2.
강문희 외(2002). 21세기 유아교육. 학지사.
김성원(1996), 부모교육 프로그램 실시 효과에 관한 연구, 총신대신학대학원 석사학위청구논문
남광수(2009). 부모교육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전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은, 『유치원에서의 부모교육 현황에 관한 연구』, 중앙대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2001
이은화, 김영옥, 『유아를 위한 부모교육』, 동문사, 2000
이명제 외(2005). 인간행동과 사회 환경. 대영문화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추천레포트]UNDP의 전체적인 개관과 UNDP 한국대표부의 현황 및 사업 분석 레포트
  • 세기가 다되어간다. 그동안 한국 사회는 전 세계가 주목할 만큼의 성장을 이루어 내었다. 반세기 전과는 비교도 할 수 없을 만큼의 국가적 위상을 얻게 되었다. 스스로 국가를 이끌어 나갈 수 있을 만큼의 국력도 신장되었다. 이미 한국에 대한 UNDP의 원조는 공식적으로 마감되었고, 이제는 오히려 한국이 UNDP에게 기여금을 주는 전환기에 서있다. 이러한 전환기에서 한국이 주목해야할 방향은 분명해 보인다.과거 UNDP 원조를 통해 그 만큼의 외교적 이익

  • 교육학 3 정책 어떻게 볼 것인가
  • 3不 정책, 어떻게 볼 것인가?◈ 개 요 ◈Ⅰ. 들어가면서Ⅱ. 신자유주의1. 신자유주의의 이해를 위해 2. 신자유주의적 통치모델Ⅲ. 신자유주의의 교육재편 방향1. 자본의 교육변화 요구2. 한국교육의 신자유주의적 재편Ⅳ. 3불 정책1. 3불 정책이란 무엇인가. 2. 3불 정책에 대한 옹호론의 입장3. 3불 정책에 대한 부정론의 입장Ⅶ. 3불 정책, 어떻게 나아가야 할 것인가. Ⅰ. 들어가면서21세기를 살아가고 있는 우리 사회를 흔히들 정보화 사회라고 이

  • [졸업][기독교교육학] 현 시대 전문적 기독교교육자의 상(像)과 진로를 위한 연구
  • 교육자의 진로1. 기독교교육현장의 재인식a. 기독교교육현장의 정의b. 기독교교육현장에 대한 재인식 2. 기독교교육자의 진로에 대한 제안a. 기독교교육현장의 분류와 각 현장의 상호연관성b. 유기체로서의 기독교교육현장에 따른 진로 모색3. 기독교교육자의 진로를 위한 교육과정a. 교육목적b. 교육내용 및 교육의 장c. 현장에서 요청되는 교육내용의 탐구 및 교육과정 보완E. 결론 및 제언A. 서론1. 연구 목적21세기를 내다볼 때 미래학자들은

  • [관광학] 산복도로 르네상스 사업 분석
  • 역사의 장을 제공한다. 이것은 옛 건물들의 외관을 바꾸지 않고 기능만을 바꾸어 다른 곳과는 다른 독특함을 제공하기 때문인데, 관광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한다는 이유로 최신식 건물을 건설하는 것은 환경에 해가 될 뿐만 아니라 오히려 매력을 반감시키는 요인이라고 생각한다. 이처럼 해외 선진 사례를 좋은 점을 배운다면 부산시의 도시재생사업도 커다란 성공을 거둘 수 있을 것 이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점은 관광객을 증가시키기 위한 노력의

  • 교육산업 -공교육과 사교육
  • 교육 1. 사교육 발전과정2. 중등 / 고등 사교육의 현황 및 규모, 특징3. 중등 / 고등 사교육의 문제점4. 사교육의 해결방안5. 전망Ⅴ. 한국의 대학생 사교육 1. 대학생 사교육 현황 및 실태2. 대학생 사교육의 문제점3. 해결방안4. 전망Ⅵ. 한․미 교육시장 FTA에 따른 경제적 효과1. 교육시장 개방의 배경2. 한․미 교육서비스시장 현황 및 경쟁력 비교3. 한․미 FTA에서의 교육시장 개방 논의4. 교육시장 개방에 따른 파급효과Ⅶ. 일본의 교육1. 일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