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감상문]지상에 숟가락 하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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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 지상에 숟가락 하나 -

1.
중견작가 현기영(58)씨가 10년만에 새 장편 '지상에 숟가락 하나' 를 내놓았다. 자전적 성격을 띤 이 작품에서 그는 유년시절의 추억과 한국 현대사의 그늘을 섬세한 필치로 그려낸다. 소설의 밑그림은 막막한 바다에 갇혀 외로움을 삭이던 섬 소년이 어엿한 문학청년으로 커가는 과정이다. 그 위에 비극적인 가족사와 4.3사건 한국전쟁 등 슬픔의 무늬들이 겹쳐진다. 역사의 행간에 감춰져 있던 한 작가의 성장기록은 담담하면서도 애잔하게 읽힌다.

그의 회상은 아버지의 죽음으로부터 시작된다. 질곡의 시대를 견뎌온 아버지에게 죽음은 '실패자가 쟁취한 최후의 승리'다. 뱀을 영감이라고 부르던 증조할아버지와 살쾡이를 무서워했던 나의 어린시절도 어둡기는 마찬가지. 4.3사태 때 오름봉우리에 오르던 봉앳불(봉화)과 토벌대가 마을에 지른 방앳 불(방화)은 아직도 말로 다 표현할 수 없는 아픔이다. 허기져 드러누운 어머니에게 '약으로 써라'며 외할아버지가 보내준 돼지고기 한 근은 또 얼마나 가슴 아린 기억인가. 세상에 그렇게 맛있는 약이 있을까.

작품 속에는 그의 글쓰기에 얽힌 이야기도 들어있다. 중학교 1학년 때 '학원'지의 고교생들 작품을 흉내내어 써 본 '어머니와 어머니'가 그의 첫 소설이었다. 그러나 진정한 문학수업은 아버지를 향한 7년간의 편지쓰기에서 비롯됐다. 아버지는 늘 부재중이었으며 또한 투쟁의 대상이었다. 광활한 수평선마저 올가미처럼 그를 옭죄었다. 그런 그에게 문학과 독서는 유일한 출구였다. '문학을 신봉하기 시작하면서 이상이나 카뮈 등을 내 식구보다 더 가까운 혈연처럼 생각했고 그들이 가르친 파격 반항 불성실 같은 것들을 금과옥조로 삼았지요' 그것은 곧 '아프면서 크는' 성장과정이었다. 그래서 요즘은 '얼굴이 점점 아버지의 영정을 닮아가고 날마다 자연으로 돌아가는 귀향연습'을 한다. 그는 작품 말미에 '내가 떠난 곳이 변경이 아니라 세계의 중심이라고 저 바다는 일깨워준다'고 썼다. 그 고백처럼 '영원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기 위해 모태로 돌아가는 순환의 도정'에 그는 지금 서 있는 것이다. '인간성장의 방정식에는 변수와 항수가 함께 들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된 거죠'


2.
이제 내 나이 23살..흔히 농담으로 친구들끼리 '격동의 70년대.희망의 80년대'라는 말을 할만큼 80년생인 나는 역사적 격동기가 안정되고 경제성장도 어느정도 이룩했을 무렵 태어나서 지금까지 별 어려움 없이 살아왔다. 태어나서 4살때까지 시골에서 살긴했지만 그 외에는 수돗물 콸콸나오고 난방잘되는 집에서 온실의 화초처럼 곱게 곱게 자랐다. 부모님이 차려주시는 따뜻한 밥먹으며 부족함없이 학교다니고 (적어도 내생각엔) 말썽한번 피우지 않고 어느덧 성인이 되었다.그런데 사람은 누구나 자신이 가지지 못한 것을 부러워 한다고 했던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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