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조와 김태호PD의 혁신적 리더십,혁신적 리더십,자발적인 팔로윙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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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혁신적 리더십의 필요성



본론
1. 혁신적 리더십의 개념과 전제
2. 정조와 김태호 피디에게 혁신이 필요한 이유
3. 정조와 김태호 피디의 혁신을 위한 소통
4. 정조와 김태호 피디의 혁신
5. 자발적인 팔로윙의 사례
6. 혁신적 리더십의 한계점인 독단과 해결책



결론
요약 및 혁신적 리더십의 활용 필요
본문내용
서론

세상이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는 이 시대엔 기존의 것들에 안주하다가는 도태될 수밖에 없다. 이런 사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또 나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을 더 발전시키기 위해서 필요한 것이 바로 혁신이다. 물론 이런 혁신에도 단점은 있다. 혁신이라는 것은 남들이 생각하지 못하는 보다 새로운 것을 말하는데, 이런 혁신의 고유한 특성 때문에 종종 혁신은 반대세력과 부딪히게 된다. 이런 상황에서 리더는 반대세력과의 소통을 통하여 공감을 이끌어내어야 진정한 혁신을 이룰 수 있다. 현재 우리 사회는 첨단기술의 발달로 인한 과도한 편의성 증대로 사람과 사람 사이에 오갈 기회가 제한되어 개인주의가 만연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즉, 각자 너무나도 다양한 가치관과 생각을 가지고 있어 리더는 무작정 자신이 옳다고 여기는 한 방향으로 몰아가는 이전의 방식을 택하기 보단 개개인과 소통하고 이들의 의견을 포용할 줄 아는 혁신의 방식을 택할 필요가 있다.
만일 소통이 부재한다면 혁신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요즘 불거진 ‘카이스트 사태’가 그 예다. 카이스트는 학생들이 세계 석학들과 의사소통을 좀 더 수월하게 해서 더 좋은 성과를 내는 것을 목표로 전면 영어강의를 실시했다. 서남표 총장은 외국에서 공부를 했고 학생들 역시 자신처럼 영어로 공부를 잘 할 수 있을 거라 여긴 것이다. 하지만 카이스트와 같은 이과 대학이 수업을 꼭 영어로 진행할 필요는 없었다. 마스카와 도시히데 일본 교토산업대 교수의 경우를 봐도 알 수 있다. 마스카와 도시히데 교수는 2008년 노벨물리학상을 수상했다. 하지만 그는 통상 영어로 하게 되어있는 수상소감을 일본어로 했던, 영어를 전혀 잘 하지 못하는 물리학자다. 이과계통의 학생들 중에는 마스카와 교수처럼 영어를 잘 하지 못하는 학생들이 많다. 수학과학은 어학과 많이 다르기 때문이다. 카이스트에 온 학생들은 수학과 과학 쪽의 능력을 인정받아서 온 학생들이기 때문에 영어로 진행되는 강의를 이해하기 힘든 수준이다. 하지만, 영어강의를 순차적으로 도입하지 않고 갑자기 전면 영어강의를 추진해서 학생들에게는 큰 부담으로 작용했다. 즉 총장의 의도는 좋았지만, 학생들과의 충분한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로 리더의 위치에서 무리하게 정책을 추진했기에 지금의 ‘카이스트 사태’가 일어나게 된 것이다. 이를 봐도 혁신적 리더십엔 소통이 필요한 전제조건이 되어야 함을 알 수가 있다.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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