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유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도에 관련된 활동 조사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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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유아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지도에 관련된 활동을 조사하여 상술하였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유아 듣기에 관련된 활동 조사
1) 소리에 대한 인식 높이기
2) 세부 내용 알기
3) 줄거리 듣기
4) 중심 내용 듣고 말하기
2. 영유아 말하기에 관련된 활동 조사
1) 물건 보여주며 말하기
2) 이야기 만들기
3) 사건이나 생각을 행동으로 해 보이기
4) 그림 보면서 말하기
3. 영유아 읽기에 관련된 활동 조사
1) 이름과 표지판 붙이기 활동
2) 쪽지 전달하기 놀이
3) 같은 책을 여러 영유아가 함께 보기
4) 글자가 없는 그림책 들려주기
4. 영유아 쓰기에 관련된 활동 조사
1) 간판이름이나 명칭 일람표 만들기
2) 편지와 쪽지 쓰기
3) 문집 만들기
4) 경험을 글로서 나타내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동의 언어발달은 여러 가지 다른 측면의 발달과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으며 아동이 성취해야 할 여러 가지 발달 과업 중에서 가장 어려운 과업 중의 하나다. 또 여러 가지 다른 측면의 발달과 마찬가지로 언어 발달에도 개인차가 있다. 같은 나이지만 일어문을 사용하는 아이가 잇고 이어문을 사용하는 아이가 있으며 접속사를 사용하며 긴 문장을 사용하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짧은 문장만을 사용하는 아이가 있다. 수백 개의 단어를 정확하게 발음하는 아이가 있는가 하면 제한된 단어 사용과 똑똑치 못한 발음을 하는 아이가 있다. 영유아의 듣기, 말하기, 읽기, 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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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영유아 듣기에 관련된 활동 조사
1) 소리에 대한 인식 높이기
영유아에게 운동장, 놀이터, 길거리, 공원 등 아무 곳이나 찾아가 주위에서 들려오는 소리를 귀 기울여 잘 듣게 한다. 그런 후 무슨 소리를 들었는지, 그 소리가 어떤 소리인지, 그것은 예상했던 것인지 또는 예상하지 못한 것인지, 그 소리를 들으면서 어떤 기분 또는 생각이 들었는지 등에 대하여 발표하게 한다. 여러 아동들의 발표를 비교해 보고 소리의 다양함, 신비함, 소리에서 오는 느낌 등에 대하여 서로 말해 보게 한다. 녹음기를 사용하여 소리를 수집하면 더욱 좋다, 주위에 있
참고문헌
- 이차숙외, “유아언어교육론”, 동문사, 2002
- 이영자, “유아언어교육”, 양서원, 1995
- 이숙재외, “영유아언어교육”, 장지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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