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합습,상황학습,상황학습모형,상황학습이론,사례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20 / 2019.12.24
- 2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개념 및 배경
Ⅲ. 상황학습의 설계 원리
Ⅳ.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단계
Ⅴ.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모형
Ⅵ.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적용 사례
Ⅶ.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주의점
Ⅷ.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평가
Ⅸ. 결론
Ⅹ. 교수설계이론 요약
- 본문내용
-
Ⅰ. 서론
일반적으로, 지식의 추상성과 보편타당성을 강조하는 관점에서는 어떤 특정 상황에 결부된 구체적인 맥락은 가능한 배제하고 모든 상황에 보편적으로 적용될 수 있는 특성만을 추출하고자 노력한다. 그러나 이와 같이 구체적인 맥락을 배제한 채 이루어진 지식 그 자체는 이미 그 어떤 특정 상황에도 완전히 적합할 수 없는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다. 결국, 상황과 분리된 추상적이고 단편적인 지식이나 개념 등은 단지 비활성화된 지식만을 초래할 뿐이다.
상황학습 이론에서는 지식이 실제 사용되는 맥락과 분리될 경우 효과적이지 못하다는 점을 깊이 인식하고, 모든 지식은 그 지식이 사용되는 맥락 안에서 가르쳐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아울러 그 지식이 사용되는 맥락 또는 상황 그 자체도 학습자가 배워야 하는 지식의 일부라고 주장한다(Brown et al., 1989).
상황학습이론이 가장 강조하는 바는 지식이 사용되는 실제 상황과 함께 학습되어야만 학습자의 실제 생활에 전이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인간의 사고는 그 사고가 발생하는 맥락에 의해 제한되므로, 맥락에서 벗어난 탈맥락적 지식은 그 추상성으로 인해 실생활의 문제 상황에 적용하기 어렵고, 또한 지식 그 자체의 의미를 잃어버리기 때문에 이해하기가 어렵다고 한다.
Ⅱ. 상황학습이론(상황학습모형)의 개념 및 배경
상황학습 이론은 수업을 실제 생활의 경험과 연결시키고 유의미한 맥락을 제공함으로써 학습을 촉진시키려는 접근 방법으로, 학생들이 지식과 기능을 그것이 실제로 사용되는 맥락(context) 안에서 학습할 때 학습의 효과가 최대로 나타날 수 있다고 제안한다.
상황학습이론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실제 생활에 전이되지 못하는 전통적인 학교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하였다. 상황학습 이론가들은 학교에서 배운 지식이 실생활에 활용되지 않는 이유를 지식이 실제 사용되는 맥락과 분리되어 가르쳐진 결과라고 말한다. 즉, 학교에서 다루어지는 지식과 기술이 전문가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방법과 매우 다르게 가르쳐지기 때문에 학생들은 시험에는 통과할지라도 그 지식을 일상생활에 적용하지 못하게 되는 것이며, 이를 ‘비활성화된 지식’이라고 한다. 그러므로 학교에서 다루는 지식들은 그 지식이 사용되는 실제적인 맥락과 함께 제공되어야 하는데, 맥락의 중요성은 세 가지 이론에 의해서 강조되고 있다.
자료평가
- 내용좋아요 잘 쓰겠습니다.
- rkdwldu***
(2019.04.18 19:51:5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떡 카페 사업계획서
- 사업계획서(창업계획서) : 매일매일 신선한 이유식을 만들어 먹이기 벅찬 엄마들에게 건강한 이유식을 공급하는 영유아 이유식 사업계획서
- 지역사회공동체심리학 자료
- ifc seoul project 레포트
- [마케팅전략] 팀홀튼 Tim Horton의 한국시장 도입 전략
- 통합 창원시 행정구역 통합사례분석 및 문제점과 개선방안
- (성적A) [조직행동론]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 중 조직 내 스 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조직행동론_3주 2강에서 작업장에서의 스트레스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스트레스의 원천은 조직 내,외 요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그중 조직 내 스트레스 요인을 개인, 직무, 조직 차원으로 제시하고 스트레스의 결과 및 해소 방안을 제시하십시오
- 재무관리_재무관리의 목표인 이익 극대화보다 기업가치의 극대화가 적합한 이유를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