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미디어와 사회구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2.14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 영화가 사회에 정치적·문화적으로
미치는 영향에 대한 문제 제기

본론
- 1. 영화와 정치적 구조와의 관계
① ‘라이언 일병 구하기’와 ‘씬 레드라인’
- 2. 영화와 문화적 구조와의 관계
① ‘블레이드 러너’

결론

본문내용
하나의 영화는 프로듀서에 의해 기획되며, 각본 작가에 의해 작품이 쓰여진 뒤 제작단계에 들어간다. 여기에서 모든 스텝과 수 천명의 배우들이 출연하며, 촬영 완료 후에는 편집, 녹음, 현상에도 수 십 명의 기술자들에 의해서 필름이 완성된다. 이들은 예술성의 이미지를 대규모의 정밀기재를 조작하여 제작한다. 문학 작품은 한 사람이 펜이나 타자기로 종이에 쓰는 개인 작업의 산물이지만, 영화는 거대한 집단 기구(회사)에 의해서 만들어지며, 필요한 인원과 기계와 자매 예술의 동원에도 제한이 없다. 또한 영화는 보통 거대한 극장의 영사 막에 의하여 다수의 관객에게 동시에 전달된다. 영화나 텔레비전을 향용 종합예술이니, 메커니즘의 예술이니, 대중적 전달의 예술이라고 하는 원인이 여기에 있다.
그렇다면 영화라는 매체가 앞에서 언급되었듯 대량의 관객에게 동시에 전달되는 미디어인 만큼 정치적으로 혹은 문화적으로 사회에 미치는 영향은 어떤 것일까? 그 영향으로 인해 행여나 우리들이 잘못된 이미지를 품게되는 것은 아닐까? 영화를 여가선용의 수단으로만 여겨왔던 우리들은 이런 의문을 품어볼 수 있다.


1. 영화는 정치적인 구조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관객은 스크린에 나타난 표상들. 즉 등장인물, 관념, 신화, 이야기, 구조, 생활양식 속에서 그들 자신을 인지하게 된다. 여기서 중요하게 나타나는 개념은 '동일화'라는 개념보다 '인지'라는 개념이다. 영화를 지배하는 이데올로기는 그 사회의 지배계급의 이데올로기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관객들은 스크린에서 그들이 본 것과 자신을 동일화하고 그들 자신을 의식하게 된다.
참고문헌
권중웅(역) : 전위 영화 세계(아모스 보겔), 서울, 예전사, 1996
김성곤 : 문학과 영화, 서울, 민음사, 1997
변재란(역) : 세계 영화사(잭 씨 엘리스), 서울, 이론과 실천, 1994
이경운, 민병철(역) : 브레히트와 영화(조지 랠리스), 서울, 말길, 1993, pp.360
이승구, 이용관(편저) : 영화 용어 해설집, 서울, 영화 진흥 공사, 1990
이영일 : 영화 개론, 서울, 집문당, 1997, pp.39,71~72
임재철(역) : 대중 영화의 이해(그래엄 터너), 서울, 한나래, 1994, pp.188
정재형 : 정재형 교수의 영화 강의, 서울, 영화 언어, 1994
주미사(역) : 영화분석입문(프랑시스 바느와, 안골리오 레테), 서울, 한나래, 1997, pp.7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11년창업아이템(오피스텔임대사업,정보검색대행업,파티관련사업,보디가드사업)
  • 사회의 전문 리서치기관을 이용하는데, 시사문제와 같이 갑작스레 터지고 변하는 문제를 다루는데 2~3일이상이 걸린다면 생명력을 잃게된다. 따라서 많은 리서치기관들이 PC통신을 통해 문제를 주고 즉각 여론을 수렴하는데 이를 텔레리서치라고 한다.2. 사업현황PC통신을 이용하는 텔레리서치는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다수의 의견을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다. 전화를 통해 여론을 수렴하는 것도 신속하다 하겠지만 많은 인력이 투입되어

  • [영화와 정치] 디즈니 영화로 지배와 피지배의 코드 살펴보기
  • 사회 곳곳에 침투되어 있다. 외적인 표상 내에 조작적이고 억압적인 지배 체제가 숨겨져 있음에도 우리는 의문의 여지없이 당연한 듯이 그 신화를 받아들인다. 디즈니 영화를 포함한 할리우드 영화 여러 장면들 속에도 우리가 인지하지 못했을 뿐, 신화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여기서의 신화적 요소란, 영화의 이야기적 구조에서 관객이 쾌락을 느낄 때 부지불식간에 영화의 관점으로 동화되는 것을 말한다. 이 때 영화의 관점‘은 사회

  • [언론학개론] 미디어수용성
  • 미디어의 변화와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2~51-2 매스미디어의 영향과 효과- 5~72. 수용자 개념의 이해2-1 수용자의 개념 7~102-2 수용자 개념의 변화-11~162-3 미디어 이론으로 본 수용자 개념의 변화17~19 2-4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19~21 2-5 미디어 교육21~223. 뉴미디어 시대의 바람직한 수용자의 개념- 들어가는 말 -사회조직이나

  • 인터넷과 국제미디어시장의 재편 인터넷의 정의 인터넷의 인터넷과 국제커뮤
  • - 목 차 -1. 인터넷의 정의2. 인터넷의 특징3. 인터넷과 국제커뮤니케이션1) 인터넷의 국제적 발전2) 매스미디어로서의 인터넷4. 인터넷 관련기관1) 국내 인터넷 기관2) 국제 인터넷 기관5. 국제커뮤니케이션의 변화6. 국제사회에서의 인터넷1) 주요 선진국 인프라구축2) 국제적인 인터넷 영향3) 국가 사회의 재편도구로서의 인터넷7. 초국가적인 미디어로 인한 국제 정보 질서의 환경변화1) 인터넷 경제의 등장과 글로번 커뮤니케이션2) 인터넷과

  • [한국대중문화] 대중문화의 의미, 특성과 한국대중문화의 변화에 따른 문제점 및 그에 따른 한국대중문화의 과제 분석
  • 영화, 새로운 시청각 제품과 서비스, 사진미술품 복제광고 등 10개의 범주가 있다.Salvador Giner는 대중문화의 특성에 대하여① 대중문화는 매스 미디어에 의한 커뮤니케이션 내용에 의하여 결정되고 존재하며, ② 대중문화는 근본적으로 시장성을 띠고 있고, ③대중문화는 저속하며, ④ 비윤리적이고, ⑤ 생리적으로 해독성을 끼치며, ⑥ 문화체계를 분열시키며, ⑦ 대중문화는 진정한 문화가 아니라고 주장하고 있다.Giner에 의하면, 대중문화는 매스미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