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학개론] 미디어수용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30 / 2019.12.24
- 2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들어가는 말
1. 미디어의 변화`
1-1 미디어의 변화와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2~5
1-2 매스미디어의 영향과 효과------------------------- 5~7
2. 수용자 개념의 이해
2-1 수용자의 개념---------------------------------- 7~10
2-2 수용자 개념의 변화-----------------------------11~16
2-3 미디어 이론으로 본 수용자 개념의 변화----------17~19
2-4 수용자의 미디어 이용---------------------------19~21
2-5 미디어 교육------------------------------------21~22
3. 뉴미디어 시대의 바람직한 수용자의 개념
- 본문내용
-
- 들어가는 말 -
사회조직이나 개인에게 가장 이상적인 미디어 정보란, 다루기가 편리한 미디어를 통하여 필요에 맞게 과다하지 않으며 저렴한 비용으로 접할 수 있는 정보라고 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의 획득은 새로운 미디어 기술 자체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다. 아무리 고도화된 미디어의 정보처리나 정보전달 기술이 등장했다하여도 그 기술을 채택하려는 사용자의 의도와 합치되지 않으면 아무런 의미가 없다. 기존의 많은 기술개혁의 확산과정에서 입증되듯이 개인이나 집단에서 새로운 정보기술을 채택하여 활용에 이르는 과정에는 크고 작은 심리적인 요인과 상황적인 요인들이 반드시 내재한다.
새롭게 변모하는 미디어 환경에서의 커뮤니케이션 과정은 더욱 다양하고 복잡한 미디어 행위가 수반된다. 무엇보다도 매스미디어 환경은 수용자의 능동 혹은 수동적인 미디어 선택을 요구한다. 이에 대해 우리는 어떠한 반응을 보이고 있는가? 과연 어떻게 받아들이고 대처하는 것이 현명한 것일까? 우리 모두는 매스미디어의 수용자로서 이에 대한 물음의 해답을 찾아보지 않을 수 없다. 그러므로 매스미디어 환경 하에서의 과거로부터 현재 혹은 미래에 이르는 매스미디어의 변천과정을 살펴보고 이에 따라 수용자는 어떠한 모습으로 적응하고 발전해 왔는지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미디어의 변화
1-1 미디어의 변화와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미디어는 사람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규정해 주는 하나의 도구이다. 이러한 미디 어의 변화에 따라 인간 커뮤니케이션이 변화해 왔고 인간의 사회 문화가 변화 해 왔다고 볼 수 있다.
문자 이전의 시대 : 언어에만 의존하던 구두 커뮤니케이션 시대
문자 사용의 시대 : 음소문자(알파벳)나 한자의 발명과 함께 사용하던 수서시대
활자 시대 : 인쇄기 발명에 따라 개인주의가 발달하게 되는
선형적 문맥시대
전자 미디어 시대 : 전보로부터 시작된 전자 미디어가 주요 커뮤니케이션으로 등장한 신 부족시대
미디어는 단순히 커뮤니케이션 도구가 아니라 우리 감각을 외부로 끌어낸 인간 능
- 참고문헌
-
김광현, 멀티미디어 (서울: CM비지니스, 1994).
김명원 외, 「신경망 컴퓨터」(서울:전자신문사, 1992).
김우룡, 커뮤니케이션 기본이론 (서울: 나남, 1992).
김우룡, 정인숙, 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 (서울: 나남, 1994).
김영석 역, 현대사회와 뉴미디어 (서울: 나남, 1988).
김흥규 역, 커뮤니케이션 이론 (서울: 나남, 1993).
강길호, 김현주, 커뮤니케이션과 인간 (서울: 한나래. 1995).
강준만, 커뮤니케이션 사상가들 (서울: 한나래, 1994).
박경세 외, 멀티미디어 (서울 : 한국방송개발원, 1994).
박태견, 앨고어 정보초고속도로 (서울 : 길벗, 1995).
박흥수, 「뉴미디어와 정보사회」(서울: 나남, 1987)
송해룡, 「 뉴미디어와 문화」(서울: 한올아카데미, 1995)
이강수, 현대 매스커뮤니케이션의 제문제 (서울: 범우사, 1991).
이상철, 「언론발달사」(서울: 일지사, 1992)
양영유,조상희, 멀티미디어 조직혁명 (서울 : 가람기획, 1994).
조윤애, 김두현, 「멀티미디어 산업」(서울: 산업연구원, 1995)
전석호, 「정보사회론」(서울: 나남, 1993)
참고 사이트
www.google.co.kr
www.naver.co.kr
www.daum.net
www.empas.ne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노인복지 프로그램계획서(환경미화 프로그램, 의사소통프로그램)
- 어르신과 함께하는 음악치료 프로그램계획서[프로포절]
- 학교사회복지사의 윤리적 딜레마 및 비밀보장
- 가족생활주기의 개념과 가족주기 단계에 따른 발달과업을 설명하고, 자신의 현재 가족생활주기 단계와 앞으로 가족의 변화에 따른 발달과업 등을 예측하여 서술하시오.
- 경찰의 범죄통제와 예방 - 범죄예방의 개념과 범죄통제의 방법, 범죄예방이론(CPTED, 깨진창이론, 10퍼센터 프로그램)
- 긍정심리학 - 통합적 설명모델을 기반으로 현재 나의 삶의 만족과 행복에 관해 설명하기
- 서비스 품질관리 서비스 품질관리의 정의 서비스품질 성공사례 서비스 품질 실패사례
- 가족사정의 개념과 생태체계적 관점에서의 중요한 기준 5가지를 열거하고, 각 기준에서 해야 할 역할을 서술하시오
- 알마이타 선언에서의 1차 보건 의료사업에 대하여 본인의 의견을 제시해 보시기 바랍니다
- 자신이 생각하는 바람직한 부모 역할은 무엇이며, 그러한 생각에 영향을 미친 요인은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