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 문학교수 매체 - 문학매체의 준비와 유의점 및 문학교수매체의 종류, 교사의 역할과 매체 실습 및 도서 선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09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1. 문학매체의 준비 및 유의점
1) 준비단계
2) 문학매체 사용 시 전반적 유의점

2. 문학교수매체의 종류
1) 그림동화
2) 입체동화
3) 융판동화(앞치마 동화)
4) 자석동화
5) 텔레비전 동화
6) 그림자 동화
7) OHP 동화
8) 슬라이드 동화
9) 인형극
10) 동극하기

3. 교사의 역할과 매체 실습
1) 간단한 교수매체 시연
2) 문학 활동에서 교사의 역할
3) 문학활동 관련 기록

4. 도서 선정
1) 도서 선정의 기준
2) 도서목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문학매체의 준비 및 유의점

1) 준비단계

(교사) 소리내여 읽어 보기 - 감상

(1) 유아 문학 활동에서 교사는 문학의 안내자 역할을 한다.
- 이때 얼마나 열의를 가지고 재미있게, 효과적으로 들려주느냐는 유아들의 듣기와 말하기 능력에 영향을 미치고 책을 보고 싶은 호기심을 자극하는 촉매제 역할을 하므로 매우 중요

(2) 교사는 그림책을 한 번 정도는 소리 내어 읽어 보아야 한다.
- 읽기의 호흡 조절, 내용 파악과 등장인물에 대한 성격 설정, 어느 부분에서 예측 등 상호작용을 할 것인지를 미리 파악해 보아야 하기 때문임

2) 문학매체 사용 시 전반적 유의점

- 매체를 사용할 때도 기본적인 고려사항은 시각적 매체를 과신한 나머지, 내용파악이나 전달을 소홀히 하지 않도록 해야 함
- 교사의 구연은 언제나 기본이 되기 때문에 동화 읽어주기 연습을 미리 할 필요가 있음


2. 문학교수매체의 종류

1) 그림동화

- 그림동화의 종류에는 낱장식, 병품식, 괘도식 있음
- 그림동화에는 낱장식 그림동화가 대표적

참고문헌
김현자, 조미영 외 저, 아동문학, 창지사 2013
선주원 저, 교육과정 개정에 따른 아동문학교육론, 박이정 2013
신헌재, 권혁준 외 저, 아동문학의 이해, 박이정 2009
원종찬, 정혜원 외 저, 아동문학의 어제와 오늘, 푸른사상 2010
김철수, 간호옥 저, 아동문학의 이해와 교수학습, 한글 2009
노운서, 노명희 외 저, 아동문학, 양서원 201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교육론] ICT의 기본 개념과 그 활용
  • 교사 : 체계적인 프로젝트 학습법의 원활한 수행부모 : 아이의 교육에 참여하는 만족하는 교육지도상의 유의점-아이가 개별 활동 시간 컴퓨터 앞에 앉으려 하지 않을 때는 다른 시간과 기회를 엿본다. 강제성을 띄지 않도록 한다.-부모의 참여가 가능하지 않을 때는 애착 형성에 도움이 되는 조부모의 참여를 유 도 할 수 있도록 대체방안을 갖는다.-동극 참여시 등장인물 역할 분담에 갈등 및 다툼이 생기지 않도록 이해시킨다.-ICT관련 매체의 원활

  • 문화독서교육의 제재
  • 문학독서 교육의 제재 구인환 외 10인(2005), 문학독서 교육, 어떻게 할 것인가, 푸른사상사, pp.59-91.1. 논의의 전제세상에는 많은 문학 작품들이 있다. 그 중에서 골라 읽기란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모색의 과정에는 문학독서교육에 관여하는 주체들의 문학관 그리고 학습자를 보는 관점들이 내재되어 있다. 그래서 여러 기관, 단체, 조직들에서 서로 다른 종류의 작품을 권장도서로 제안한다. 이는 문학 제재 선정이 다양한 변인의 매커니즘 속에서 다양

  • 사회과 수업지도안 - 근대사회의 전개 개항 이후의 경제와 사회경제적 구국운동의 전개
  • 도서주변의 아는 사람대중매체(TV인터넷)⑤ 국채보상운동은 민족의 단결을 유도했다는 면과 민족의 분열을 야기했다는 두 가지 측면이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민족의 단결을유도하였다.민족의 분열을야기하였다.⑥ 제국주의 열강들의 경제침탈이 침탈이 아닌 기술의 전래에 따른 경제 성장을 유도하였다는 견해가 있습니다. 이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나요?경제 성장을유도하였다.경제적인침탈을 하였다.구분 인원(명)수업

  • [유아교육] 이화여자대학교 부속유치원 프로그램
  • 선정한다.4) 일과의 구성 및 운영 ➀ 하루 일과 구성 이화유치원 프로그램에서는 철저하게 계획된 일과를 프로그램의 중요한 본질로 보고 있으며, 아동이 도착하기 전에 방안의 모든 것을 준비해 놓을 것을 중요하게 여긴다. 물론 교사는 유아의 수준과 특성을 파악하고 누구나 경험할 수 있는 생활 주제를 선정하여 유아들이 구체적이고 직접적인 경험을 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생활주제의 선정은 유아의 흥미와 요구에 따라

  • [졸업][문헌정보학] 인터넷 및 전자출판의 발달에 있어서 청소년의 독서행태와 독서교육 방향
  • 및 사회발전에 있어서 여전히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인정되는 바, 사회는 이러한 새로운 상황에서의 독서습관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즉, 독자의 관심이 다양화되어 새로운 독서매체의 수, 질, 접근방법과 관련하여 다각적인 분석을 하지 않으면 안 되게 되었다. 그러므로 멀티미디어 사회에서 독서를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가정, 학교, 도서관, 사서, 출판사, 서적상, 공공행정기관, 국제출판기구 등의 협력이 마땅히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