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활동을 통한 수·과학교육 접근의 교육적 의의와 과정 및 실제(게임 활동안 모음포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4.01.08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정성것 작성하여 만들어서 A학점 받은 레포트입니다.
다른 레포트 자료보다 가격면이 저렴하다고 해서 자료의 질이 결코 떨어지지 않아요.
활용하거나 참고하셔서 레포트 작성에 많은 도움되길 바래요.
목차
Ⅰ. 게임 활동을 통한 수∙과학교육 접근의 교육적 의의
1. 게임 활동을 통한 접근의 개념
2. 게임 활동을 통한 접근의 교육적 의의
1) 수∙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름
2) 추론 및 예측하는 능력을 기름
3) 자연스럽게 수∙과학적 어휘를 사용하도록 함
4) 영유아의 능동적 참여를 유도함
5) 또래 간 상호작용을 증진시킴
6) 영유아에게 흥미, 도전감, 즐거움을 제공함

Ⅱ. 게임 활동을 통한 수∙과학교육 접근의 과정
1. 게임 활동을 통한 접근의 교수-학습 단계
1) 수∙과학적 개념 선정하기
2) 활동 계획하기
3) 교구 및 교재 준비하기
4) 활동하기
5) 평가하기
2. 게임 활동을 통한 수, 과학교육 접근의 실제
1) 게임 활동 1 - 수 기억카드
2) 게임 활동 2 - 같은 신발 그림자 찾기
3) 게임 활동 3 - 수상구조대
4) 게임 활동 4 - 더하고 빼볼까?
5) 게임 활동 5 - 볼링 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게임 활동을 통한 수∙과학교육 접근의 교육적 의의


1. 게임 활동을 통한 접근의 개념

- 게임은 누구나 즐겨할 수 있는 활동이기 때문에 보육시설에서 흔히 실행되고 있는데, 주로 자유선택활동 시간에 흥미영역별로 이루어지거나, 실내나 실외에서 대그룹 또는 소그룹으로 이루어지기도 함
- 특히 교실 내에 있는 흥미영역 중 수학영역과 과학영역에서의 활동은 게임을 통해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음
- 영유아들은 게임 활동에 즐겁게 참여하며 수∙과학적 개념을 습득하고 확장시켜 나갈 수 있는 경험을 하게 됨
- 영유아들은 게임을 통해 수∙과학적 개념을 이해할 뿐만 아니라 게임하는 과정에서 또래와 의사소통을 하고 주도적으로 게임에 참여하며 상호작용 능력과 문제해결력, 예측하고 추론하는 능력을 기름으로써 수∙과학적 과정기술을 증진시킬 수 있음
- 유아들에게 운동 능력을 발달시키고 자제력이나 자신감을 기르게 하고, 올바른 운동 정신을 가지게 하며, 생활 속에서 생기는 억압이나 갈등을 해소하고 정서적으로 만족감을 가질 수 있게 함으로써 수∙과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기르는 데에도 도움이 됨


2. 게임 활동을 통한 접근의 교육적 의의

1) 수∙과학적 문제해결능력을 기름

- 영유아들은 게임을 하면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끊임없이 게임의 진행 상황을 이해하고 자신의 행동을 결정해야 하는 순간에 부딪히게 됨
- 이러한 과정에서 영유아들은 주어진 문제를 혼자서 또래와 의사소통하며 판단하고 해결 하면서 수∙과학적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킴
참고문헌
유현정 저, 유아를 위한 수 과학교육의 실제, 다음세대 2012
안경숙, 김소향 저, 영유아 수 과학교육, 양서원 2009
문영심, 이화영 저,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수 과학 교육, 양서원 2009
이순형 저, 영유아 수 과학지도, 교문사 2010
문연심, 장혜순 외 저, 아동 수 과학 지도, 양서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어 발음 교육에 대한 이론과 방향에 대한 고찰
  • 수 있고 그에 따라 적절 한 발음교육이 제시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직접적인 의사소통에서는 음성으로 발화를 주고받으므로 발화에 담긴 의미의 전달은 발음과 매우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다. 발화는 기본적으로 음절로 발음되지만 분절음, 초분절음, 운율단위 및 발화상황 등 이 관여하여 발화는 다양하게 나타난다. 한국어 발음 교육 대상으로 외국어를 사용하는 대상자를 선택하여 학습 과정에서 요구되는 한국어 사용을 통한 기능의 향상을 목적으

  • 교육 내용 상세화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입문기 문학 언어의 지도 방법 실제 교육 내용의 문제점 일반학습지에서 다루는 문학 언어 지도자료 교과서 반영 실태
  • 교육 내용 상세화(문학 : 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 목 차 ☆1. 개념2. 문학적 언어표현 지도의 목적 및 필요성3. 교육적 의의4. 교과서 반영 실태5. 일반학습지에서 다루는 문학 언어 지도자료6. 실제 교육 내용의 문제점7. 입문기 문학 언어의 지도 방법1. 개념1-문-(1)작품에 표현된 말에서 재미를 느낀다.이 내용은 작품에 표현된 말에 재미를 느끼며, 작품을 즐겨 찾아 읽는 활동을 중시하여 설정하였다. 이

  • 5세 누리과정 녹색성장교육 현장적용 연구
  • 활동을 위주로 하여 교육뿐 아니라 유치원 생활 전반에서, 유아뿐 아니라 유치원의 모든 구성원이 함께 녹색생활을 습관화 하도록 한다.넷째, 녹색생활 실천은 가정 및 지역사회가 모두 함께 할 때 그 효과가 극대화되므로 유아가 유치원에서 뿐 아니라 가정에서 부모, 그리고 지역사회 주민과 함께 실천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4. 누리과정의 녹색성장교육5세 누리과정 운영지원을 위한 교사 연수 자료집(교육과학기술부 외, 2012()에서는 ‘유아교육에

  • 유아교육과정 현장 적응 프로그램 몬테소리 프로그램 프로젝트 접근법
  • 교육과정1) 일상생활영역(1) 교육의 의의 및 목적일상생활 영역의 목적은 문화 인류학적 입장과 생물학적 입장으로 나누어 설명할수 있습니다. 문화 인류학적 입장에서 일상생활 영역의 목적은 문화유산에 개인을 동화시켜 유아로 하여금 하나의 인격체로 인격형성을 돕는데 있습니다.생물학적 입장에서 일상생활 영역은 운동을 통한 뇌의 감각과 근육의 미묘한 메커니즘의 발달에 있습니다. 즉, 유아가 운동을 조정하면서 스스로의 인격형성을 이

  • [국어] 문법교육의 연구동향과 발전방향 -문법교육의 필요성과 초등문법교육의 비판과 개선을 중심으로
  • 교육 과정에서는 기능, 국어 지식, 문학 세 영역 각각의 독자적 가치를 중시하면서 통합적으로 교육하는 관점을 취하기 때문에 국어지식 영역은 언어활동 영역이나 문학 영역과 더불어 독자적인 위상을 차지하게 된다. 이 관점에 따르면 국어 지식은 넓은 의미로 정의되어 국어사용 기능 신장에 필요한 수행적 지식뿐만이 아니라, 국어사용 기능과는 무관하지만 국어 사용자의 정신을 지배하는 인지적 지식과 문화적 가치까지 포함한다. 지금까지의 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