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마케팅의 전략적 체험 모듈, 전술적 도구, 체험마케팅의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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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험마케팅의 개념, 특성, 전략적 체험 모듈, 전술적 도구, 체험 마케팅을 실시하는 순서, 체험마케팅의 사례(라네즈, 루이비통, LG 로보싸이킹 청소기) 등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체험마케팅의 개념

2. 체험마케팅의 특성
1) 고객체험 중시
2) 실제 소비 상황의 철저한 연구
3) 고객은 이성적이면서 감정적인 동물
4) 마케팅 방법과 도구의 다각화

3. 전략적 체험 모듈
1) 감각 마케팅
2) 감성 마케팅
3) 인지 마케팅
4) 행동 마케팅
5) 관계 마케팅

4. 체험마케팅의 전술적 도구
1) 커뮤니케이션
2) 시각적/ 언어적 아이덴티티
3) 공동브랜딩
4) 공간적 환경
5) 웹사이트와 전자 매체
6) 인적요소

5. 체험 마케팅을 실시하는 순서
1) 고객을 관찰하고 조사하는 체험 과정
2) 고객 체험의 데이터베이스(database)를 맺다.
3) 체험 마케팅의 발전 전략 계획을 초안한다.
4) 고객의 체험에 입각하여 기업의 서비스 과정을 개조한다.
5) 체험의 관건은 서비스의 차이화이다.
6) 체험 마케팅의 단계성을 맞추고 예측한다.
7) 총괄

6. 체험마케팅의 사례
1) 라네즈
2) 루이비통
3) LG 로보싸이킹 청소기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체험마케팅의 전략적 체험 모듈, 전술적 도구, 체험마케팅의 사례 ◈

1. 체험마케팅의 개념

체험(體驗)이란 말의 어원은 독일어 ‘Erlebnis’ 라는 철학 상의 술어에서 그 유래를 찾을 수 있으며, 어떠한 자극에 대해 반응하는 개인적인 사건(event)이다. ‘경험’이 인간의 감각이나 내성을 통해서 얻는 것 및 그것을 획득하는 과정으로 대상과 얼마간의 거리를 예상한 것임에 반하여, ‘체험’은 개인의 주관 속에서 직접적으로 볼 수 있는 의식내용이나 의식과정으로 대상과의 직접적이고 전체적인 접촉을 의미한다. 즉 ‘체험’은 가상이든 아니든 어떤 자극 또는 사건의 직접적 관찰과 참여로부터 일어나는 것을 뜻한다(오수정, 2011).
Schmitt(1999)는 기업이 고객들에게 제공하는 체험은 기업의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요소라고 하면서 체험마케팅을 고객 자신들이 활동에 참여 하거나 자극을 인지함으로써 경험을 얻은 후에 기업들의 제품과 서비스를 인지하고 구매하게 되는 과정으로 정의하고 있다(윤기범, 2011).
참고문헌
? 김종의(2006)「특수마케팅의 이론과 사례」형설출판사
? 서성한(2003)「소비자 행동의 이해」서울: 박영사
? 현창혁(2001)「경험가치 마케팅」현대경제연구소
? 오수정(2011)「체험마케팅의 표현특성요소를 적용한 패션매장 실내공간계획」홍익대학교 석론
? 박종원(2013)「무용학원의 체험마케팅 활동이 감정반응, 학원이미지 및 행동의도에 미치는 영향」울산대학교 대학원 논문
? 왕옥문(2011)「중국에서 체험 마케팅의 응용사례에 관한 연구」관동대학교 대학원 논문
? 윤기범(2011)「자전거 이용 특성을 활용한 체험마케팅 전략」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논문
? 하수영(2004)「체험마케팅과 기업의 브랜드전략에 관한 연구」한남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 http://cafe.naver.com/lgstudio
? 라네즈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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