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체험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과 장단점 조사분석(A+자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30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들어가며
2. 체험마케팅의 정의
3. 체험마케팅의 장점
4. 체험마케팅의 단점(체험마케팅의 효과가 없을 경우)
5. 체험마케팅의 사례
본문내용
3. 체험마케팅의 장점
- 고객 체험을 중시한다.
- 실제 소비상황에 대해 철저히 파악한다.
- 소비자를 이성적이면서도 감정적인 존재로 상정한다.
- 마케팅의 방법론과 도구를 다양하게 구사한다.

4. 체험마케팅의 단점(체험마케팅의 효과가 없을 경우)
- 상품과 서비스가 고객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경우
- 재구매 유발요인이 약한 경우:체험으로만 끝나고 만다
- 다른 어느곳에서도 쉽게 구매가능한 상품 및 서비스일 경우
- 상품 및 서비스가 너무 고가일 경우 활용하기 어렵다
- 상품 및 서비스의 인지도와 품질수준이 약할 경우 역풍을 맞을 수 있다.

5. 체험마케팅의 사례
이 마케팅에는 5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감각마케팅의 형태이다. 고객의 감각을 자극할 때 미적인 즐거움에 초점을 맞춘다. 둘째, 감성마케팅이다. 고객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브랜드와 유대관계를 강화한다. 셋째, 인지마케팅이다. 고객의 지적 욕구를 자극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창의적으로 생각하게 만든다. 넷째, 행동마케팅이다. 체험 행동을 하는 데 다양한 선택권을 알려주어 육체와 감각에 자극되는 느낌들을 극대화하고 고객으로 하여금 능동적 행동을 취하도록 한다. 다섯째, 관계마케팅이다. 브랜드와 고객간의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도록 브랜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 감각마케팅
감각마케팅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5가지 감각기관을 자극함으로써 미학적 즐거움과 흥분, 아름다움, 만족감을 전달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와인판매점에서 프랑스 음악을 틀어 청각적으로 프랑스에 온 거 같은 분위기를 조성)
- 감성마케팅
감성마케팅은 체험제공수단들을 통해 고객들에게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어떤 특별한 트낌을 유발시키는 실행 전략이다. 감성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소비를 체험하는 도안 어떻게 느낌을 창출해는지 분명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붕어빵, 하겐다즈-하겐다즈 카페는 소비자가 고급 아이스크림으로부터 관능적인 즐거움과 사랑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로맨틱하게 디자인되었다. 이를 통해 하겐다즈는 낭만적인 사랑에 대한 생각과 즐거움을 연상시켜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직종별 완벽정리
  • 및포부배우며 열심히 일하고 싶습니다.8월에 졸업을 앞두고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보처리산업기사와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궁극적으로 하는 목표는 ‘사회조사분석사’입니다. 광고를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중의 하나를 ‘조사’라고 생각했습니다. ‘知彼知己면 百戰百勝’이라 했습니다. 광고의 기획과 마케팅 조사, 광고, 프로모션, 인터넷마케팅 모두 제가 평소 관심을 가지던 분야입니다.

  • [자기소개서] [지존]★150가지 회사&직업별 자기소개서 상세예문 및 작성방법 수록★
  • 분석과 경제학 교재 발간 작업의 자료수집, 원고정리, 자료입 력, 원고교정 및 편집작업 등 전과정을 수행했습니다. ○○대학교 시간강사를 1994년부터 1년간 수행하는 동안 경제학원론을 강의하면서 특히 거시경제, 금융분야는 이론과 현실을 비교하면서 체계적으로 학생들을 지도했습니다.  ○○협회 기획조사부 소속으로 1994~1995 기간동안 재직시 금융경제조 사, 사업계획 수립을 담당하면서 한국일본미국 등 주요 국가들의 금융경제 실태조사,

  • [자기소개서] 자기소개서 작성법과 업종별, 회사별 자기소개서 작성의 실제 사례
  • 및포부배우며 열심히 일하고 싶습니다.8월에 졸업을 앞두고 자격증 시험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현재 정보처리산업기사와 컴퓨터활용능력 2급 자격증을 갖고 있습니다. 가장 궁극적으로 하는 목표는 ‘사회조사분석사’입니다. 광고를 공부하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를 ‘조사’라고 생각했습니다. ‘知彼知己면 百戰百勝’이라 했습니다. 광고의 기획과 마케팅 조사, 광고, 프로모션, 인터넷마케팅 모두 제가 평소 관심을 가지던 분야입니다

  • 삼성 테크윈 인사관리
  • 및 업무수행 내용을 분석한 결과 조직원의 직능교육의 방향을 설정H. 직급체계 ․ 급여체계 등을 개선I. 부서별 직무기술서를 통한 직무조사 자료는 재설계된 조직단위별 적정인 력을 산정하는데 도움④ 직무분석 결과에 대해 책임을 묻지 말아야 ( 직무분석의 한계점 극복 )Α. 직무조사가 완벽할 수는 없기 때문에 직무조사와 분석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높이기 위한 활동으로 업무절차 분석과 경쟁사 비교 등을 보완 Β. 직무분석의 유용성이

  • [자기소개서]분야별/직종별 백점짜리 자기소개서 80여가지
  • 장단점에 대한 질문은 면접시에도 자주 나오는 질문이므로 평소 자신의 장점과 단점을 철저히 분석해 두고 자신의 단점을 장점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해둬야 한다. 가령 자신이 학창시절부터 오락부장을 도맡아 했다면 이러한 경험을 구체적으로 기술하는 것이 좋다. 재치 있으면서도 사람을 끌어당기는 흡입력, 카리스마가 있고 조직 문화에 유연하게 적응할 수 있는 인재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외국어능력이나 리더쉽 또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