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체험마케팅의 개념 및 특징과 장단점 조사분석(A+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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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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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들어가며
2. 체험마케팅의 정의
3. 체험마케팅의 장점
4. 체험마케팅의 단점(체험마케팅의 효과가 없을 경우)
5. 체험마케팅의 사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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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체험마케팅의 장점
- 고객 체험을 중시한다.
- 실제 소비상황에 대해 철저히 파악한다.
- 소비자를 이성적이면서도 감정적인 존재로 상정한다.
- 마케팅의 방법론과 도구를 다양하게 구사한다.
4. 체험마케팅의 단점(체험마케팅의 효과가 없을 경우)
- 상품과 서비스가 고객의 기대에 미치지 못한 경우
- 재구매 유발요인이 약한 경우:체험으로만 끝나고 만다
- 다른 어느곳에서도 쉽게 구매가능한 상품 및 서비스일 경우
- 상품 및 서비스가 너무 고가일 경우 활용하기 어렵다
- 상품 및 서비스의 인지도와 품질수준이 약할 경우 역풍을 맞을 수 있다.
5. 체험마케팅의 사례
이 마케팅에는 5가지 유형이 있다. 첫째, 감각마케팅의 형태이다. 고객의 감각을 자극할 때 미적인 즐거움에 초점을 맞춘다. 둘째, 감성마케팅이다. 고객의 기분과 감정에 영향을 미치는 감성적인 자극을 통해 브랜드와 유대관계를 강화한다. 셋째, 인지마케팅이다. 고객의 지적 욕구를 자극하여 고객으로 하여금 창의적으로 생각하게 만든다. 넷째, 행동마케팅이다. 체험 행동을 하는 데 다양한 선택권을 알려주어 육체와 감각에 자극되는 느낌들을 극대화하고 고객으로 하여금 능동적 행동을 취하도록 한다. 다섯째, 관계마케팅이다. 브랜드와 고객간의 사회적 관계가 형성되도록 브랜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데 중점을 둔다.
- 감각마케팅
감각마케팅은 시각, 청각, 후각, 미각, 촉각의 5가지 감각기관을 자극함으로써 미학적 즐거움과 흥분, 아름다움, 만족감을 전달하는 것이 주된 목적이다. (와인판매점에서 프랑스 음악을 틀어 청각적으로 프랑스에 온 거 같은 분위기를 조성)
- 감성마케팅
감성마케팅은 체험제공수단들을 통해 고객들에게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어떤 특별한 트낌을 유발시키는 실행 전략이다. 감성마케팅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고객이 소비를 체험하는 도안 어떻게 느낌을 창출해는지 분명히 이해할 필요가 있다.(붕어빵, 하겐다즈-하겐다즈 카페는 소비자가 고급 아이스크림으로부터 관능적인 즐거움과 사랑의 기쁨을 느낄 수 있도록 로맨틱하게 디자인되었다. 이를 통해 하겐다즈는 낭만적인 사랑에 대한 생각과 즐거움을 연상시켜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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