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문학] 이광수의 무정[근대화를 향한 단호한 결의, 무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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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서론 1
Ⅱ. 본문 2
1. 새로운 문물, 교육, 사상이 유입된 근대의 격동기 시대
2. 소설 속 주변 상황에서 느낄 수 있던 당시의 분위기
3. 시간, 사건의 흐름으로 본「무정」
3.1 「무정」의 구조
3.2 사건과 전개의 우연적 요소
3.3 지향의식의 선명한 표출
4. 소설론 적으로 본「무정」
4.1 「무정」에 사용된 문체의 근대성
4.1.1 문체의 일반적 특징
4.1.2 문체의 특이성, 역전기법
4.2 소설 속 인물분석
4.2.1 형식
4.2.2 영채
4.2.3 선형
4.2.4 병욱
5. 「무정」의 문학사적 의의
Ⅲ. 결론 8
참고문헌 8


본문내용
Ⅰ. 서론
이광수의 소설 ‘무정’은 1917년 매일신보에 연재된 한국 최초의 현대 장편소설이다. 소설의 주된 줄거리는 청년 교사 이형식을 둘러싸고 벌어지는 박영채와 김선형의 삼각관계다. 이러한 삼각관계는 무정이 고전 소설과 구분되는 현대 소설이라는 의미를 부여한다. 고전 소설과 신소설은 헤어졌던 사람과 다시 만나거나 불행에 빠진 주인공들이 이전의 상태로 돌아가는 형식에서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그러나 무정은 박영채가 아닌 김선형을 이형식과 결합시킴으로써 이러한 구조에서 벗어난다. 이러한 변화는 인물의 내면에 대한 정치한 심리묘사를 동반한다. 인물의 내면이 진솔하고 상세하게 공개됨으로써, 바람직한 것이었던 원점의 상태로 돌아갈 수 없는 상황이 설득력을 얻게 되는 것이다. 무정은 이와 같은 새로운 소설 미학을 획득함으로써 한국 근대 소설사의 기념비적인 작품으로 평가된다. 거기에 무정은 단순한 애정 소설의 범주를 넘어서 삼각관계를 이루고 있는 두 축인 박영채와 김선형이 시대적인 상징성을 가지고 있다는 점에서 문학사적인 의의를 지닌다. 박영채는 구한말의 지사였던 박진사의 딸로, 비록 기생으로 전락했으나 전통적인 가치관을 한 몸에 가지고 있는 인물이며, 또 김선형은 개화주의자 김장로의 외동딸로 근대지향성을 대표하고 있다. 그러므로 이 둘 중 한 편을 선택해야 하는 이형식의 갈등은 사실상 근대와 전통 사이의 갈등에 해당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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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환종, 「한국의 근대적 개인의 형성에 관한 연구 : 1910년대 이광수를 중심으로」,연세대학교, 2001
이동희, 「한국소설문체론고」,『국학자료원』, 1997
김정자, 「한국근대소설의 문체론적 연구」,『삼지원』, 1985
서영채, 「<무정>과 소설적 근대성- 춘원 이광수 탄생 100주년」,『문학사상』, 19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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