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목차
-
Ⅰ.서론
Ⅱ.본론
1. 통합교육과정
①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② 통합교육과정의 기능
③ 통합교육과정의 성격
④ 통합교육의 교육내용 및 주제 선정의 원리
2. 통합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① 통합교육과정을 위한 교수원리
②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원리
3. 통합교육과정의 교육계획안
Ⅲ.결론
- 본문내용
-
Ⅰ.서론
변화는 생활에서 불가피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한 개인이 그 자신과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는 것은 성공적인 삶을 위한 대책임에 틀림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과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서 변화에 대한 적응의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크루푸레이(A.J.Croopley,1977)은 변화하고 있는 세계에서 학교의 역할은 교육에서 매우 중대한 것이다. 학교는 비교적 안정된 사회에서의 생활영위에 적절한 것이라고 반치되는 지식과 기능을 지도함으로서 학생의 삶을 준비시킬 수 있다고 생각되어 왔다. 그러한 지식과 기능은 과거의 사람들이 타당하고 유용한 것이라고 생각해 왔다는 가정 하에 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여겨져 왔다. 이러한 과거의 학습이 미래의 문제에 있어서도 적절하다고 가정하는 회고적 경향은 안정된 세계에서는 적절할지는 모르지만, 현대와 같이 급격히 변화하는 세계에서는 별로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학교는 그 성격상 전통적 견지를 띠는 경향이 있지만, 반면에 사회는 계속적인 변화의 과정에 있다. 변화의 속도에 대한 반응의 완만성은 문화적 지체라는 학교의 특성을 낳게 하고 있다. 즉 이러한 문화적 지체는 학교와 사회에 있어서 지식에 대한 상이한 태도를 반영하는 두 가지 요인 첫째는 교육과정의 변천에 대한 저항과 지식의 확장 경향 때문이다. 학생에게 가르친 지식은 정적이기 쉬우며, 사용되는 지식이 역동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학교에서 배운 것이 실제 행동에서 실천될 수 없다는 것이 큰 딜레머가 되고 있다. 그래서 학습에 대한 통합적 접근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해 줌과 동시에 교사가 지식의 폭발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여 주기 때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프로그램 개발] 노년기 부부관계증진 프로그램
- 지역경제통합이란 무엇인가?
- [유전병의 이해] 유전병의 의미, 유전병의 원인, 유전병의 특징, 유전병의 과학적 분석 및 유전병의 치료방안 수정 다운 홍보
- 가족생활교육] 가족생활교육에서의 집단의 유형을 설명하고,이 중 2가지 집단을 선택하여 집단별 프로그램 사례를 2가지 이상 조사하여 이들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하여 평가하시오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 가족생활교육 영역 중 의사소통 프로그램의 대표 사례라 할 수 있는 2가지 프로그램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세요
- 의료사회복지 실천 영역 -당뇨병
- 노인소득보장 정책의 정의, 종류, 문제점 및 개선방안을 설명하시오
- [학교사회복지] 자신이 학교에서 근무하는 사회복지사라면 빈곤가정 청소년을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기술하시오
- 평생교육기관경영분석조사, 자신이 평소 방문해보고 싶은 평생교육기관이나 자신의 거주지와 가까운 평생교육기관 분석하여 보고하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