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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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통합교육과정
  ①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② 통합교육과정의 기능
  ③ 통합교육과정의 성격
  ④ 통합교육의 교육내용 및 주제 선정의 원리

  2. 통합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
  ① 통합교육과정을 위한 교수원리
  ②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원리

  3. 통합교육과정의 교육계획안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변화는 생활에서 불가피하게 나타나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한 개인이 그 자신과 사회의 변화에 적응하는 것은 성공적인 삶을 위한 대책임에 틀림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과학과 기술의 급격한 발달로 인해서 변화에 대한 적응의 문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크루푸레이(A.J.Croopley,1977)은 변화하고 있는 세계에서 학교의 역할은 교육에서 매우 중대한 것이다. 학교는 비교적 안정된 사회에서의 생활영위에 적절한 것이라고 반치되는 지식과 기능을 지도함으로서 학생의 삶을 준비시킬 수 있다고 생각되어 왔다. 그러한 지식과 기능은 과거의 사람들이 타당하고 유용한 것이라고 생각해 왔다는 가정 하에 학생들에게 필수적으로 가르쳐야 한다고 여겨져 왔다. 이러한 과거의 학습이 미래의 문제에 있어서도 적절하다고 가정하는 회고적 경향은 안정된 세계에서는 적절할지는 모르지만, 현대와 같이 급격히 변화하는 세계에서는 별로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학교는 그 성격상 전통적 견지를 띠는 경향이 있지만, 반면에 사회는 계속적인 변화의 과정에 있다. 변화의 속도에 대한 반응의 완만성은 문화적 지체라는 학교의 특성을 낳게 하고 있다. 즉 이러한 문화적 지체는 학교와 사회에 있어서 지식에 대한 상이한 태도를 반영하는 두 가지 요인 첫째는 교육과정의 변천에 대한 저항과 지식의 확장 경향 때문이다. 학생에게 가르친 지식은 정적이기 쉬우며, 사용되는 지식이 역동적이기 때문이다. 특히 학교에서 배운 것이 실제 행동에서 실천될 수 없다는 것이 큰 딜레머가 되고 있다. 그래서 학습에 대한 통합적 접근은 이러한 어려움을 해결해 줌과 동시에 교사가 지식의 폭발에 적절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하여 주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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