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교과교육의 쟁점에 기초한 현장 수업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 수업을 선택한 이유


Ⅱ. 수업 관찰 및 분석

1. 지식 교육 측면에서 본 수업
(1) 지식 교육이란 무엇인가
(2) 수업 속에서 찾아본 지식 교육
(3) 지식 교육 측면에서 아쉬운 점

2. 통합 교육의 측면에서 본 수업
(1) 통합 교육과정이란
(2) 수업 속에서 찾아본 통합교육과 아쉬운 점

3. 구성주의의 측면에서 본 수업
(1) 구성 주의적 수업이란
(2) 수업 속에서 찾아 본 구성주의
(3) 구성주의 적인 측면에서 아쉬운 점
(4) 우리나라 수업들의 구성주의 적용의 한계 및 나아갈 방향에 대한 고찰

4. 개념학습 측면에서 본 수업

5. ICT 활용의 측면에서 본 수업

6. 개인차 교육의 측면에서 본 수업
7. 교육 평가의 측면에서 본 수업


Ⅲ.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교육의 질은 편의상 교과교육의 측면과 학교 내에서의 학생들의 삶의 측면으로 나누는데 교과교육의 측면에서 본다면 교과교육의 질과 학교 수업의 질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실제로 학생들의 학교 교육시간의 대부분은 교과학습에 배당되어 사용되며 그렇기 때문에 교과 학습하는 ‘수업’이라는 시공간적 상황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학교수업은 의도된 교육과정에 의해 이루어지는데, 교육과정은 물론 좋은 수업을 위한 기본적인 방향을 제시해 주나, 아무리 훌륭한 교육과정이라고 하여도 교사에 의해 올바르게 전개되지 않고 학생에 의하여 제대로 학습되지 않는다면 교육하였다고 볼 수 없다. 따라서 이 보고서를 통하여 학교 현장에서 이루어진 수업 사례를 통하여 교사와 학생의 상호작용으로 정의되는 수업이라는 것이 현장에서 과연 어떻게 이루어지고 있는지 보고자 한다. 특히, 교과교육론 한 학기 수업에서 학습하였던 교과교육의 개념과 활용, 문제점 등에 대한 논의를 기반으로 하여 관찰하고 분석함으로써 배운 내용 지식에 대한 적용을 해 보고자 한다. 수업을 성공적으로 이끌기 위해 수업을 자세히 그리고 객관적으로 관찰하고 기록하여 이를 소재로 분석하는 일은 수업자가 미처 예상하지 못했던 수업 개선과 관련된 문제를 찾을 수 있기도 하고, 또 그 문제를 개선시키는 방안을 찾기 위해서 매우 중요한 교육적 활동이다. 즉 수업의 문제점을 구명하기 위해서는 수업 상황을 직접적으로 관찰하고 이를 통해서 정확하고 사실적인 데이터를 수집하여 이를 근거로 인과관계를 밝히고 개선점을 찾는 것은 중요한 작업이라는 것이다. 우리가 비록 수업자 당사자의 위치는 아니지만 이 분석하는 과정은 이론에 대한 보다 실제적인 접근의 측면에서 의미가 있을 뿐만 아니라 예비 교사인 우리들에게 신선한 자극과 교훈,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지금부터 분석할 수업은 대촌 중학교 3학년 과학과 「역학적 에너지 보존」단원에 대한 정성홍 선생님의 한 차시 연구 수업이다. 이 수업을 지식의 관점, 통합교육, 구성주의 교육, 개념학습, ICT 활용, 개별화 교육, 교육평가의 7가지 측면에서 관찰 및 분석하여 장, 단점에 대하여 논하고 더 좋은 수업을 위한 보완점과 방안에 대해서 논의해 보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의미,본질,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절차,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운영,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유의점
  • 교육의 절차1. 요구분석(Need Analysis)2. 동기 유발(Motivation)3. 집단 구성(Grouping)4. 수업 전개(Task Ⅰ․Ⅱ)5. 평가(Evaluation)Ⅶ.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운영1. 학생들의 자율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활동 중심의 교육과정 운영2. 학생들의 능력 차이를 해결하기 위한 수준별 수업실시 및 학습자료 개발3. 의사 소통 기능 강화를 위한 소그룹 활동 및 협동 수업 강화Ⅷ.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유의점참고문헌Ⅰ. 개요영어교육은 기능교과이며

  •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현황,쟁점,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연구사례,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발전과제,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제언
  • 교육을 강조한다Ⅳ.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현황Ⅴ.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쟁점1. 담임 교사와 교과전담 교사2. 학습에 대한 개인차3. 교과 학습 내용Ⅵ. 초등학교 영어과(영어교육)의 연구사례1. 초등영어교육에서 수준별 교육과정 운영에 관한 연구2. 초등영어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조사연구3. 영어담당교사에 따른 초등학생 영어 듣기 능력 및 학습 태도에 관한 연구4. 초등영어연수에 관한 교사의 의식5. 실태 분석을 통한 초등영

  • [영어과] 제7차교육과정을 통해 살펴 본 영어교과의 현황과 쟁점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 제 7차 교육과정을 통해 살펴본 영어교과의 현황과 쟁점 및 효과적인 교수․학습 방안 Ⅰ. 서 론 Ⅱ. 본 론1. 교과교육론적 관점에서 본 우리나라 영어교육2. 제 7차 교육과정3. 쟁점사항들4. 지도방안Ⅲ. 결 론I. 서 론최근 무역 연구소의 집계에 따르면 해외유학이나 연수로 국외로 빠져나가는 돈이 한 해 46억 정도가 된다고 한다. 또한 1999년에는 20만 명 정도였던 유학생 수도 지난해에는 34만 3000명에 달했

  • [졸업] [국어교육학] [졸업논문] 시 교육의 문제점에 대한 연구
  • 교육은 이러한 바탕 위에서 그 목표와 내용이 설정되고 구체적인 교육활동이 전개되어야 한다(김은전 외, 2001).그렇다면 문학교육에서 시 교육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하는가에 대해서 고민하지 않을 수 없다. 교육현장에서 수업하기에 가장 어려운 단원으로 시 단원을 꼽는 교사들이 많기 때문이다. 그러한 반응은 학생들도 마찬가지여서 여러 수준의 평가에서도 시가 가장 까다로운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김영신, 2004).이러한 이유는 교과서에 실린 시

  • [일반사회교육론] 일반사회과 교과의 쟁점
  • 교육과정으로 맞추어 지고 있다. 그렇기에 이번 발표에서는 ‘논쟁’이라는 주제에 맞춰 두 관점을 간단히 비교해보고, 7차 교육과정의 흐름에 맞춰 시민성과 통합교육에 좀 더 무게중심을 두고 제시해 보고자 한다.Ⅱ. 일반사회과 교과의 쟁점1. 사회과의 목표에 관한 쟁점1) 교육관에 따른 사회과의 목표(1) 사회과의 목표에 대한 입장사회과는 보는 관점에 따라 ‘사회과학을 가르치는 교과’로 보아 사회과학이라는 학문을 강조하는 입장과 ‘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