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교육학] 언어습득이론 중 행동주의, 생득주의,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특징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23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목차
목 차

1. 행동주의 이론
(1) 행동주의 이론의 가설
(2) 스키너(Skinner)의 행동주의 이론
(3) 행동주의 이론의 평가
2. 생득주의 이론
(1) 생득주의 이론의 가설
(2) Chomsky의 생득주의 이론
(3) 생득주의 이론의 평가
3. 상호작용주의 이론
(1) Piaget의 이론
(2) Vygotsky의 이론
(3) 상호작용주의 이론의 평가
4. 소 결
참고문헌

본문내용
1. 행동주의 이론
1930년대 전통 문법을 완전히 무시하고 실증주의라는 새로운 철학에 입각한 구조문법을 제창한 브룸필드(Bloomfield, 1933)의 소위 구조주의(structuralism) 언어학은 그 당시 유행하고 있던 실증주의(positivism) 즉, 경험주의(empiricism) 철학에 기초를 두고 있다. 이 경험주의는 심리학에서는 스키너(Skinner)가 주장한 행동주의(behaviorism)로 나타나는데 모든 과학적 분석이나 연구는 실제로 관찰할 수 있는 현상에 국한해야 한다는 주의이다. 행동주의는 자극과 반응의 함수관계를 공식화하기 위해 행동관찰만을 연구하는 자들이다. 행동주의 이론은 유아기 세상에 태어날 때는 언어구조에 대한 선천적인 지식이 없는 백지상태인데 주위환경과의 접촉에서 자극과 반응에 의해 서서히 언어를 배우게 된다는 이론이다. 이와 같은 행동주의 입장에서는 겉으로 나타나는 언어행위와 이 언어행위를 둘러싼 환경과의 관계에 초점을 두며, 언어를 일련의 습관으로 보고 자극과 반응, 모방과 강화 그리고 보상, 의식적인 주의, 시행착오, 연상, 반복, 암기 등의 학습방법을 통한 문화적인 요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보고 있다.

참고문헌
● 박태정(2009), 조기영어의 효율적 지도방안, 석사학위논문
● 이진우(2008), <피아제의 발생학적 인식론과 구조론>, 서울 : 민성사
● 박경자 외(2008), <언어교육학>, 서울 : 박영사
● 한유미(2006), <영유아 언어교육의 이해 : 이론과 실제>, 서울 : 학지사
● 박숙희(2004), 언어습득이론에 기초한 음성언어지도가 언어표현력에 미치는 영향, 석사학위논문
● 박현석(2002), 언어습득이론과 실제, 진주산업대학교논문집 제8집
● 서갑원(1996), 언어습득이론의 고찰, 학술저널 29권 3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과 서마 시 Marcy책 느낀 점
  • 이론 형성 과정의 점증적 성격학습이론: 학습과 연합된 결과를 설명하고, 학습을 유발시키는 조건을 예언하는 것. 수업이론: 효과적 학습을 촉진할 수 있는 적절한 조건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 이론/지식을 적용하는 것.Marcy 의 특정적 입장은? Chatting Time*II. 초기 이론Ebbinghaus(1850-1909): ‘연합의 원리’, 실험주의, 언어학 중점철학에서 과학적 심리학으로 분리된 계기 마련고전적 연합주의(associationism): 특정한 연합이 자주 형성될수록(빵과 버터) 연

  • [유아교육] 언어교육
  • 언어로서, 듣기와 읽기는 이해 언어로서 같은 뿌리에서 출발한다. 따라서 이 영역은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간의 통합적 발달을 강조하며, ‘읽기 ․ 쓰기에 관심 가지기’는 유아가 생활 속에서 문자를 통하여 즐거움을 느끼고 흥미를 가지게 하는 데 초점을 둔다. 즉,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는 상호 의존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그 지도에 있어서도 상호 통합되도록 한다.셋째, 이 영역에서는 언어 학습의 결과보다 과정을 중시한다. 언어사용 상

  • 아동발달 중간교안0k
  • 상호작용적 관점 : 두 가지 요인이 어떻게 상호작용하여 아이들이 성장하는데 영향을 미치는가(2) 결정적 시기에 관한 것- 프랑스 12세 소녀 빅터: 방임되어 양육자의 보호를 받지 못하던 빅터는 의사소통을 할 수 없었으며, 정신지체로 여겨졌다. 그러나 빅터를 맡은 전문가는 빅터가 저능이 아니라는 것을 알고 언어훈련을 시켰으나 정신지체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결국 언어를 습득하지 못하였다. : 이는 언어발달의 결정적 시기에 언어적 자극을 받

  • [영유아프로그램개발과 평가 B형] 영유아프로그램의 기초이론 중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에 대~
  • 상호작용을 설명하는 것이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구성주의 이론과 문화맥락주의 이론의 배경, 기본전제, 대표적 이론가의 주장을 소개하고 두 이론을 비교・고찰하여 유사점과 차이점을 논하도록 하겠다.Ⅱ. 본론1. 구성주의 이론1) 개념5.31 교육개혁이 지향하는 새로운 교육체제는 수요자 중심의 열린 교육체제이다. 열린교육이라는 말은 최근까지만 해도 몇몇 관심 있는 교육학자나 일부 교사들이 쓰는 전문용어쯤으로 여겨졌다. 하지만 이

  • [교육심리] Vygotsky(비고스키)의 이론과 교육
  • 상호작용을 통해 발달하는 능력을 말한다. Vygotsky는 고등정신기능은 인간에게만 유일한 것으로 협력활동을 통해 형성되며 사람들 간에 교환되는 언어와 같은 기호 체계의 내면화가 중요하다고 보았다. 언어는 처음에는 사람들 간의 의사소통의 매개체로서의 역할을 하고 나중에야 자기 자신과의 의사소통을 위한 중심적인 수단이 된다.Vygotsky는 초등형태로 나타났던 기억, 주의, 지각 그리고 사고와 같은 정신기능들이 어떻게 이후에 고등형태로 변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