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의 민영화에 대해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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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인천국제공항공사의 소개
3.공항의 민영화 유형
4.공항민영화의 장단점
5.인천국제공항공사의 민영화
6.결론
7.참고자료

본문내용
1.서론

항공운송산업에서 공항은 민영화라는 메커니즘이 일반화되면서 전 세계적으로 공항운영 측면에서 상당한 변화가 일어나기 시작하였다. 과거 공항에서의 공공서비스 개념은 점차로 퇴색해지고 있는 반면 공항의 인수, 공항의 적극적인 마케팅전략, 민간재정의 도입, 비용절감이라는 새로운 개념들이 대두되었다. 공항민영화는 공항수익의 원천이었던 항공기 착륙료및 공항시설사용료 위주의 공항관련수익에서 상업영역 면세점, 컨세션, 임대수익 등의 비항공 관련수익의 비중이 상당히 높아진 것이 변화의 양상이라고 할 수 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공항은 불과 몇년 전만 하여도 엄청난 항공교통증가율로 공항의 포화 및 혼잡에 대비하여 공항을 확장할 것인가 아니면 신 공항을 건설할 것인가가 주요관심사였다
참고문헌
7.참고자료
-인터넷사이트
인천국제공항공사 http://www.airport.or.kr
인천국제공항 http://www.airport.or.kr
인천국제공항공사 노동조합 http://www.iiac-union.or.kr
한국공항공사 http://www.airport.co.kr/kor/index.asp
-문헌
정책사례집-인천국제공항 건설 프로젝트- 이근주, 韓國行政硏究院
공기업 민영화에 따른 법률문제 - 박훤일, 2001
항만 민영화 경향 - 심기섭,한국해양수산개발원
공항민영화의 효과와 공항수익에 관한 연구- 이강석
한국의 공항운영 현황과 민영화에 대한 법적 고찰-홍순길
-자료
인천국제공항공사법 (법률 제5689호)
기타뉴스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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