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개요와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16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가드너 다중지능이론]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2021]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1.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하고 싶은 말
-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개요,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에 관하여 조사하였습니다.
- 목차
-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과 특징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2) 전통지능과 다중지능 이론 비교
3) 다중지능이론의 특징
2. 다중지능의 선별 준거
3. 다중지능의 원리
4. 다중지능의 유형
5. 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교수-학습 방법
1) 다중지능 이론에서 주장하는 '이해'를 가르치기 위한 단계 및 원칙
2) 다중지능을 촉진하는 학습활동
6. 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수업의 평가방법
7.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참고자료 】
- 본문내용
-
◈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개요와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과 특징
1) 다중지능이론의 개념
하워드 가드너(Howard Gardner)는 기존의 일원화 한 지능을 다원화 하였다. 지능은 우선 인간 생물학과 인간 심리학에서 기원하는 특정 종류의 정보를 처리하는 계산 능력(computer capacity)으로, 특정 문화권이나 사회에서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능력을 뜻한다. 이러한 문제해결능력은 문제를 파악한 후 목적을 설정하고 목적 달성에 가장 적합한 방법을 파악하는 것으로 문화적 산물은 지식을 알아내고 전달하며, 다른 사람의 기분이나 관점을 표현하면서 생겨나는 결정체이다(하워드 가드너 저, 문용린·유경재 역, 2007).
Gardner(2004)는 다중지능에 대한 개념을 "개개인이 부딪치는 실제적인 문제 또는 어려움을 해결하고 이것이 적절히 수행이 된다면 효과적인 산물을 창조할 수 있는 일련의 문제해결능력이며 또한 새로운 지식을 획득하는데 토대가 되는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잠재력"으로 정의하였다.
- 참고문헌
-
• 김명희 외 8명(2009)「다중지능이론과 교육의 실제」학지사
• 하워드 가드너 저, 문용린·유경재 역(2007)「하워드가드너 다중지능」서울: 웅진지식하우스
• Gardner. H, 문용린 역(2001)「다중지능 인간의 새로운 이해」서울: 김영사
• Thomas Amstrrong 저, 전윤식 외(1997)「복합지능과 교육」서울: 중앙적성출판사
• 박효정(1999)「다중지능이론과 교육에의 적용 가능성 탐색」한국교육
• 안지은(2013)「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통합적 음악수업 교수·학습 지도방안 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선영(2012)「다중지능이론을 활용한 미술 감상교육 수업지도방안 연구」한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문유진(2009)「다중지능이론을 이용한 음악극 감상 지도방안 연구」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윤정(2007)「다중지능이론에 기초한 다상징적 교수·학습 방법이 학생의 자아개념에 미치는 효과」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인영(2003)「다중지능이론을 적용한 음악과 교수학습 지도방안 연구」부산교육대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
- [교육심리학]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에릭슨(Erikson)의 성격발달 8단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문열 필론의 돼지 에 대하여 이문열 약력 이문열 작품 세계 필론의 돼지 줄거리
- [인문학] `사랑손님과 어머니` 작품속 시점표현, 소설과 영화의 비교
- 이야기나누기 수업 계획안 - 사랑하는 우리가족 가족을 위해서 우리는 무슨 일을 할 수 있나요
- 만5세 이야기나누기활동
- 아동, 유아 교재·교구 제작계획안 - 나와 가족 - 만 5세 - 너는 특별하단다 - 동화 들려주기, 이야기 나누기
- 인간행동과사회환경-자기 자신의 삶과 현재의 습관, 성격, 문제 등을 깊게 성찰해보고 이를 토대로 지금까지 수업에서 다룬 이론가들 중 자신에게 가장 공감이 가는 이론가는 누구이며 어떤 점에서 그러한지를 상세하게 기술하십시오 다른 이론가들의 입장과 구별되는 어떤 점이 자신의 삶과 성향을 이해하는 데 보다 유용하였는지를 논리적이고 깊이 있게 서술하시오
- `유리동물원` 등장인물 분석
- 만2세 (4세) 1년분량 부모상담일지,개별상담일지 5명 10페이지
- 관찰일지 만2세 1학기(3-8월) 10명
-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요약정리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