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학}}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 교육적 시사점 +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 교육적 시사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7.09.18 / 2017.09.18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교육심리학 공통-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가드너가 제안하는 7개의 지능을 먼저 살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논하였습니다.
*매슬로우의 동기위계설을 5단계로 구분하여 살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습니다.

많은 도움되길 바랍니다~~~ 굿럭 :D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가드너(Gardner)의 다중지능이론 개요
1) 가드너가 제안하는 7개의 지능
(1) 언어적 지능(linguistic intelligence)
(2) 논리 수학적 지능(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3) 공간적 지능(spatial intelligence)
(4) 음악적 지능(musical intelligence)
(5) 신체 운동적 지능(body-kinesthetic intelligence)
(6) 대인간 지능(interpersonal intelligence)
(7) 개인내 지능(intrapersonal intelligence)
2) 가드너 다중지능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

Ⅰ. 서 론

Ⅱ. 본 론
1. 매슬로우(Maslow)의 동기위계설 개요
1) 생리적 욕구
2) 안전의 욕구
3) 애정과 소속의 욕구
4) 존중의 욕구
5) 자아실현 욕구
2. 매슬로우 동기위계설의 교육적 시사점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가드너(Gardner)의 지능이론은 기존의 지능이론에서 포함되지 못했던 창의성, 대인관계능력, 예술적 지능을 포함한 최근의 지능이론으로 각광받고 있다. 그는 기존의 지능의 개념이 지능검사에 의해 너무 협의의 의미로 정의된 것과 언어중심과 지필검사 위주의 측정방식에 대한 비판적인 입장에서 다중지능이론(multiple intelligence)을 제안하였다.
지능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그동안 많은 연구자들이 그 개념을 정의하려고 노력해왔다. 가드너는 지능을 “한 문화권 또는 여러 문화권에서 가치 있게 인정되는 문제를 해결하거나 산물을 창조해내는 능력”이라고 보았다. 그는 인간의 지능은 서로 독립적으로 서로 여러 유형의 능력들로 고성되며 서로 상호 작용한다고 보았다.
20세기 후반 접어들어 제안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은 지능의 본질 자체를 밝히고자 한 지능이론이다. 여기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에 대해 구체적으로 살펴보고, 그 교육적 시사점에
참고문헌
1.
황정규 외(2006). 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허승희 외(2015). 교육심리학. 학지사
권대훈(2009). 교육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강문희 외(2005). 아동심리검사. 교문사
이정모(2010). 인지과학.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박효정(2006). 다중지능 이론과 수업, 양서원
2.
김윤정(2011).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문은식 외(2015). 교육심리학. 공동체
김종서 외(2009). 최신교육학개론. 교육과학사
이형행(2006). 교육학개론. 양서원
매슬로 저/오혜경 역(2009). 동기와 성격. 21세기북스
한국심리학회 http://www.koreanpsychology.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