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단계는 무엇이고 어디에 있는지, 이전 단계에서 이루지 못한(혹은 미해결된)발달과제와 그것이 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0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발달심리학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단계
2. 이전 단계에서 이루지 못한(미해결된) 발달과제
3. 이루지 못한 발달과제가 자신에게 미친 영향
4. 현재 발달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과제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발달심리학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단계
발달심리학 관점에서 본인은 현재 장년기에 해당한다. 발달단계란 발달상에서 어떤 과제의 성취와 특정한 측면의 발달이 강조되는 삶의 기간을 말한다. 각 발달단계는 고유한 특징이 있어서 그 이전 단계나 이후 단계로부터 구분이 되며 그러면서도 발달을 위한 방향이 있고 새로운 단계는 그 이전의 단계까지 이루어진 발달을 통합한다. 발달단계의 구분과 각 단계의 명칭은 학자마다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영아기, 유아기, 아동
.
.
4. 현재 발달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과제
첫째, 건강한 부부관계를 유지하여야 하다. 그러기 위해서는 본인은 각자의 개인적 성장과 부부로서의 성장에 헌신하여야 할 것이다. 즉 본인의 개인적 자율성에 대한 욕구와 부부로서의 관계에 친밀성과 활력을 불어넣고자 하는 욕구에 반응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효과적 대화체계를 개발해야 한다. 직업과 자녀양육에 몰두함으로써 부부간의 상호작용 기회가 감소하게 되면 부부는 서로 고립된다. 즉 공유하는 경험이 점점
참고문헌
- 김희자, “인간발달단계에 따른 다례교육 연구”, 성신여대, 2004
- 부영호,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 광주가톨릭대, 2006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구비문학]구비문학과 기록문화, 구비문학과 이용우, 고정욱, 구비문학과 경험담, 구비문학과 교육, 민속학, 구비문학과 현지조사, 구비문학과 광고, 구비문학과 재담, 구비문학과 분석심리학, 구비문학과 철학 분석
  • 그것을 문학으로 인정하는 데는 장애가 생긴다.Ⅴ. 구비문학과 교육우리의 국어 교육이 지나치게 글말 읽기에 치우쳐 있음을 깨달은 것은 그리 오래되지 않았다. 그런데 입말 교육의 중요성을 인정하고 문학 교육이 독자적 영역으로 자리 잡았어도 입말로 이루어진 구비 문학 교육에 관심을 두지 않은 까닭을 함께 모색할 때가 되었다.현재 시행되고 있는 학교 현장에서의 구비 문학 교육은 특정 갈래의 편중, 학습 기회의 집중, 학습자의 발달 단계

  •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
  • 관점에서 볼 때 산업사회에서는 테크놀로지와 분업의 발달에 따라 고도의 교육과 훈련을 받은 노동력이 필요하며 이에 따라 교육과 훈련기간이 길어지게 된다. 이러한 교육훈련과 심리적 성숙 등 성인이 되기 위한 준비를 하는 기간이 된다. 이런 과정에서 청소년에 대한 처우와 청소년의 생물학적 ,사회적 능력 및 발전단계 간에 불일치하는 점이 생길 때 청소년문제가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연령에 따라 자의적으로 처우가 결정될 때 역기능이 발생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자의 대상관계, 핵심적인 경험과 감정, 지지가 필요한 부분, 미 해결과제, 가족관계 등의 측면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 1.2.3 개입단계 내담자의 문제에 개입하기 시작하면서 상담자는 크게 나누어 세 가지 종류의 판단을 하게된다. 첫째는 상담목표 , 둘째는 개입방법 , 셋째는 개입시기 에 대한 판단과 결정이 그것이다. 우선 상담목표에 대한 판단 이란 무엇을 문제로 볼 것인가?에 대한 결정으로 장기적인 목표와 단기적인 목표

  • [상담심리학]정신분석적 상담이론, 인간중심적 상담이론, 게슈탈트 상담이론을 비교, 설명하고 그 결과를 하나의 [표]로 요약 제시하시오
  • 그것을 취소하는 행동을 하는 것이다.* 적응형방어 - 만족을 최대화 시키고, 감정과 사고에 대한 의식적 자각을 허용한다.* 승화 -개인적인 원초아적 추동들을 실현은 하지만, 자신이 처한 개인적 사회적 현실과 부합되는 방식으로 실현하는 것이다.* 내사 - 타인의 가치나 기준을 순순히 받아들이고 ‘삼키는 것’이다.* 동일시 - 동일 시 함으로서 자신의 가치감을 고양시키고, 자기 실패감으로 부터 자신을 보호하는 것이다.* 퇴행 - 초기단계로 퇴행

  • [이상심리] 물질관련장애
  • 혹은 두렵거나 무서워서 이를 거절하지만, 술과 담배를 경험해 본 학생들은 이미 비도덕적이고 불법적인 행위를 해봤기 때문에 두려움 없이 쉽게 약물에 접하게 된다. 성인들에게 허용되는 담배나 술이 청소년들에게 금지되는 것은 이들이 자신의 행위에 대한 책임능력이 미숙하기 때문인 것이다. 담배나 술을 경험한 청소년들은 쉽게 본드나 부탄가스에 빠져들 수가 있다. 약물남용과 관련되어 소년원에 수감된 청소년 중 10%는 10세 이전에 이미 약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