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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구비문학과 기록문화

Ⅱ. 구비문학과 이용우

Ⅲ. 구비문학과 고정욱

Ⅳ. 구비문학과 경험담

Ⅴ. 구비문학과 교육

Ⅵ. 구비문학과 민속학

Ⅶ. 구비문학과 현지조사

Ⅷ. 구비문학과 광고

Ⅸ. 구비문학과 재담

Ⅹ. 구비문학과 분석심리학

Ⅺ. 구비문학과 철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구비문학과 기록문화

구비문학 연구의 정체성을 확보하자는 말은 구비문학을 구비문학답게 연구하자는 것이다. 그렇다면 구비문학다운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다시 묻지 않을 수 없다.
깨닫지 못한 사이에 오랫동안 기록문화(시각적인 것) 혹은 기록문학적인 사유 방식에 대해서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지는 않았는지 의심해 볼 일이다. 더 나아가서 구비문학 연구가 기록문학 연구의 자장에서 벗어나지 못한 것은 아닌가 생각해 보아야 한다. 착상과 분석이 얼마나 구비문학적이었으며, 그것으로 얻은 성과 또한 얼마나 구비문학적이었는가 반성하지 않을 수 없다. 기록문학의 빈 공간을 채우는 데에만 급급하거나, 정전 위주의 사고에 맞추기 위해서 무리하게 각 편들을 무시하지 않았나 되돌아 볼 일이다. 구비문학의 통시대성 혹은 적층성을 인정하면서도 그것을 분해해서 역사성을 탐구하는 쪽으로 나아가려고 하지는 않았나 생각해 보아야 한다.
무엇보다 중요한 착상과 분석 과정이 얼마나 구비문학적이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자. 지금까지 구비문학 연구의 주류는 구조분석에 의한 의미 도출이라는 방식이었다. 일단 구조를 분석해서 그것으로부터 곧바로 의미가 도출될 것이라는 착상 자체에 문제가 있다. 특히 구비문학은 유동적인 의미의 창출을 큰 미덕으로 여기는 장르라고 할 수 있다. 여러 사람을 거쳐서 전승되면서 더러는 의미가 보태지기도 하고 더러는 의미가 탈락되기도 하고, 또 더러는 의미가 와전되면서도 또 전승이 이루어지는, 그야말로 자유로운 의미 창출의 공간이다. 따라서 구비문학 연구에서 초점을 맞추어야 하는 것은 구조에 의해서 결정체로 고착화되어 있는 의미를 추출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하고 유동적인 의미를 창출할 수 있는 기제를 발견하고 그러한 기제들이 어떠한 역관계 속에서 형성되어 있는지를 밝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권오경, 구비문학교육을 위한 수업모형 탐색, 한국어문학회, 2004
◎ 김헌선, 경기도 도당굿 화랭이 이용우(1899년-1987년)의 구비적 개인사, 한국구비문학회, 1994
◎ 오세정, 민속학으로서의 구비문학의 정체성과 연구방향, 국민속학회, 2008
◎ 윤석철, 기록문화를 통한 정보 및 품질관리, 서울대학교경영연구소, 2001
◎ 최원오, 구비전승의 현재와 미래, 한국문화인류학회, 2008
◎ 최덕원, 전라도 지역의 구비문학 현지조사과정과 반성, 한국학중앙연구원,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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