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 단계는 무엇이고 어디에 있는지, 이전 단계에서 이루지 못한(혹은 미해결된) 발달과제와 그것이 자신에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2.01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 단계는 무엇이고 어디에 있는지, 이전 단계에서 이루지 못한 (혹은 미해결된) 발달과제와 그것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및 현재 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발달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나의 현재 발달 단계 – 청년기

2. 이전 단계에서 이루지 못한 (혹은 미해결된) 발달과제

3. 그것이 나에게 미친 영향
1) 이전 단계에서 이루지 못한 정서적 독립이 나에게 미친 영향
2) 이전 단계에서 이루지 못한 경제적 독립이 나에게 미친 영향
3) 이전 단계에서 이루지 못한 직업의 선택과 준비가 나에게 미친 영향

4. 현재 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발달 과제

5. 이러한 발달과제를 이루고 성장하기 위해 필요하거나 해야 할 것들
1) 직업의 선택과 준비
2) 진로결정
3) 결혼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릭슨의 인간에 대한 8가지 사회 심리적 발달 단계는 그로 하여금 인간 발달에 대한 이론가로서의 관심을 끌게 한 계기가 되었다. 생애주기에서 에릭슨이 하고자 했던 작업은 ‘생의 과정이 가지는 전체적 윤곽을 얻는 것’이었다. 이를 통해 보편적 특성을 얻을 수 있다고 하였다. 즉, 어떠한 외부 환경적 요인에 의해 획득될 수 있는 특수성을 최대한 배제한, 보편적인 인간의 삶의 윤곽을 결정하는 그 무엇을 그의 발달 단계 이론을 통해 제시하려 하였다는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 단계는 무엇이고 어디에 있는지, 이전 단계에서 이루지 못한 (혹은 미해결된) 발달과제와 그것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및 현재 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발달 과제에 대해 논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애순. 성인발달과 생애설계. 시그마프레스. 2004.
김용태. 가족치료 이론들. 학지사. 2007.
오윤선. 인간의 심리학적 이해. 예영커뮤니케이션. 2009.
송명자. 발달심리학. 학지사. 200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역사적 모델(보웬의 이론)
  • 이전에 시작된 것으로 보기도 한다. 임상적 측면에서 가족 투사과정의 주된 초점이 된 자녀를 삼각관계 자녀라고 부른다.5. 정서적 단절 이 개념은 세대간에 이루어지는 정서적 과정에 관한 개념이다. 즉 사람들이 그들의 부모와의 관계에서 과거에 해결하지 못한 정서적 애착을 처리하는 과정을 다루는 것이다. 그리고 현재의 시점에서 자신의 삶을 출발하기 위하여 과거로부터 자기 자신을 분화시키는 방법을 다루는 것이다. Bowen은 분화과정, 즉 정

  • [사회복지실천론] 정신분석이론과 사회복지실천
  • 관점은 바로 유전적, 또는 발달적 관점이다. 이 관점에서는 모든 인간은 현재를 과거의 반복이라고 본다. 직장상사를 미워하는 남성은 그의 아버지와 오래 전부터 해 오던 싸움을 계속 하고 있는 것이다. 그리고 남편과의 관계가 좋지 않은 여성은 양부모나 어느 한쪽의 부모에게 복수를 하고자 하는 것일 수도 있다. 또한 아이들의 의존성, 성적 관심, 또는 공격성에 대처하지 못하는 부모들은 자신의 아동기적 소망을 해결하지 못한 것일 수도 있다는

  • 청소년 문제 사회문제에 대한 일반이론의 정의
  • 어디에서 어떤 용도로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 전인교육이다. 수련활동에서 자연을 체험하도록 하면서 자연의 생태와, 가치 생물의 종류 등에 대한 지식을 함께 지도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전인교육이라는 말은 학교의 교문이나 현관문에 걸려있는 상징적인 문구로서 실현되는 것이 아니라 교실과 가정, 사회와 자연, 시장과 공장, 학교의 교사와 청소년 현장의 지도사가 함께 실천해 나갈 때 실현될 수 있는 것이다. 둘째,

  • Richard MLerner이론 정리 발달의 환경 맥락주의
  • 그것이 가진 엄청난 중요성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러너에게 환경맥락이라는 용어는 자주 적용되는 동의어인 세팅(setting), 주위(surrounding), 주변(milieu), 환경(environment) 이상의 개념이다. 환경맥락이라는 용어를 가족, 부모의 동료들, 또래 친구들, 교사들, 그리고 여가 시간 활용에 참여하는 사람들과 같은 사회 변인들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확대해 보아도 그것은 러너가 정의하는 광의의 의미조차 충분히 포착하지 못한다. 발달의 환경

  • 청소년 심리 및 행동평가 청소년 평가의 의미와 틀1
  • 과제, 가족관계 등의 측면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평가할 필요가 있다. 1.2.3 개입단계 내담자의 문제에 개입하기 시작하면서 상담자는 크게 나누어 세 가지 종류의 판단을 하게된다. 첫째는 상담목표 , 둘째는 개입방법 , 셋째는 개입시기 에 대한 판단과 결정이 그것이다. 우선 상담목표에 대한 판단 이란 무엇을 문제로 볼 것인가?에 대한 결정으로 장기적인 목표와 단기적인 목표를 모두 포함한다. 둘째, 개입방법 에 대한 판단이란 결국 어떤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