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달심리_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단계는 무엇이고 어디에 있는지, 이전 단계나 이전의 삶에서 이루지 못한 (혹은 미해결된) 발달과제(unfinished developmental task)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나 자신에게 미친 영향 및 현재 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발달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24.02.18 / 2024.02.18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직접 작성한 레포트입니다. 참고용으로 사용하세요.
본문내용
발달심리
발달심리학적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단계”는 무엇이고 어디에 있는지, 이전 단계나 이전의 삶에서 “이루지 못한 (혹은 미해결된) 발달과제(unfinished developmental task)”는 무엇인지, 그리고 그것이 나 자신에게 미친 영향 및 현재 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발달 과제에 대해 논하시오.
목 차
참고문헌
참고문헌
1. 서론
인간의 발달에서 성장(growth)은 신체 발달 중 양적인 변화를 의미하며, 성숙(maturation)은 유전적 기제에 의해서 나타나는 변화를 말한다. 이러한 인간의 발달은 동일한 속도로 진행되며, 직선적으로 진행되는 것이 아닌 시기에 따라서 지속 및 변화가 있고 율동적으로 전개된다. 결국, 인간의 발달은 양적 변화이면서 질적 변화의 과정으로 발달단계 사이의 명확한 경계선을 긋기가 다소 어렵다. 이처럼 인간의 전 생애에 걸쳐서 성장 및 성숙이라는 발달과정을 전개한다. 그러면 현재 필자가 속한 성인 중기의 특징을 살펴보고, 성인 중기에 직면하여 필자가 달성하지 못한 미해결과제와 그 영향 그리고 현재 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과제에 대해서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자 한다.
2. 본론
(1) 성인 중기의 특징
현재 필자의 발달단계는 성인 중기로서 이에 일반적인 성인 중기의 특징을 살펴보고자 한다. 성인 중기느 일반적으로 40세∼65세에 해당되는 시기로써 인간의 수명이 연장되면서 19세기 말부터 중년기라는 용어가 사용되게 된다. 즉, 이 시기는 노화로 인한 신체적 변화를 느끼기 시작하는데, 이에 35세 이후에는 신체 기능의 변화 및 감퇴를 지각하고 40세 중반을 그 고비로 체력 및 운동능력도 쇠약해진다. 또한, 성인 중기의 피부의 경우 피하조직의 지방층이 얇아지면서 주름이 발생하고 탄력성이 저하되며 피부가 건조해진다. 특히, 여성의 피부가 남성의 피부보다 노화가 더 빠른데 이는 여성의 진피가 남성의 진피보다 얇기 때문이다. 한편, 근육과 지방의 구성은 체지방이 증가하면서 체질량인 근육과 뼈가 감소하며, 성인 초기에 비해서 남성의 허리는 약 6 ∼16%, 여성은 약 25 ∼35% 증가하며, 대체로 남성은 사과모양으로 여성은 서양배 모양으로 변화되기 쉽다. 또한, 골밀도, 시력 및 청력, 미각 및 청각은 키가 1인치 줄어들면서 골밀도의 경우 특히 여성은 폐경 이후 에스트로겐 감소로 인해서 뼈의 무기질 흡수가 줄어들어 감소한다. 더불어 가까운 곳은 잘 보이지 않으며 어두운 곳에서 보는 것이 어려워지고, 낮은 음역의 소리를 듣는 것이 어렵게 된다. 맛 및 냄새에 대한 감각 감소하는데, 여성은 폐경기, 남성은 갱년기를 경험하게 되면서 신체 쇠퇴에 대한 불안도가 높아진다. 이와 같이 성인기의 신체적 변화는 65세까지는 비교적 적은 편이다.
한편, 에릭슨의 심리사회적 발달이론에 의하면 성인중기는 생산성 대 자기침체의 단계로서 이 시기에는 두 사람간의 친밀감을 형성하게 되면 이제 그 관계는 두 사람을 넘어서도 적용되기 시작한다. 즉, 다음 세대를 생산하고 가치를 전수하는 단계로 이행되면서 이러한 생산성은 협의의 측면에서 자녀를 낳고 기르는 것이다, 그렇지만, 광의적 측면에서 생산성은 다음 세대에게 자신의 능력 또는 가치를 전수하는 모든 활동을 의미한다. 반면, 다음 세대를 생산하고 양육 및 지도하기 위해서는 자신의 욕구를 어느 정도 희생할 필요도 대두된다. 즉, 부모는 자신의 만족이 아닌 다음 세대를 위한 호의를 통해서 생산성을 발달시킬 필요가 있으며, 이 부분이 제대로 이해되지 않을 경우에는 과도한 성인들은 일시적 자기침체기를 경험하지만 이러한 위기를 얼마나 슬기롭게 극복하는가는 성인 중기의 위기극복에서 핵심적 과제이다. 따라서, 에릭슨은 성인 중기의 발달은 개인의 차원을 넘어서 세대와 세대를 이어가는 사회적 연속성의 메커니즘으로 기능한다고 설명한다.
(2) 현재 단계에서 달성해야 할 과제
현재 필자가 속한 발달단계는 성인 중기로서 필자는 과거에 이루지 못한 미해결과제를 현재 이행하고 있다. 즉, 필자는 성장과정에서 가정에서 충분한 지원을 받지 못하여 필자가 원하는 대학과 전공학과를 선택하지 못하여 성인 초기에 사회생활을 하면서 상당한 어려움에 직면하게 되었다. 즉, 사회생활에서 필자가 만족을 느낄 정도의 안락한 삶을 살 수도 없었으며, 이로 인해 정신적 여유 및 안정감도 찾을 수 없었다, 이처럼 성인 초기에 험난한 생활을 지속하면서 성인 중기에 이르러서는 어느 정도의 심리적 안정감으로 인해 필자가 유년시절에 선택하고 싶었던 직업을 취득하기 위해서 현재 필자는 학업에 열중하고 있다. 물론, 직장생활과 병행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지만, 제2직장을 위해서 학업에 전념할 수 있다는 현재의 환경에 만족하면서 미래지향적 삶을 추구하고 있다.
또한, 제2직장으로의 이직은 과거 필자가 달성하지 못한 미해결과제를 이루고자 하는 소망에서 기인하기도 하지만, 향후 전개될 노후생활의 안락한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서도 필자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현 단계의 과제라고 생각한다. 즉, 과거에 달성하지 못한 미해결과제로 인해 필자의 의지와 상관없는 험난한 생활을 진행한 것에 대한 상당한 후회감이 원동력이 되어 현재 필자는 직장생활과 학업에 전념하면서 불필요한 인간관계는 최소화는 상당히 절제된 생활을 하고 있다. 이러한 과정이 필자에게 어느 정도 고단함을 제공하지만, 미래에 전개될 밝은 삶을 위해서 충분히 감수하고 있으며, 이러한 생활을 기반으로 현재 가족들과도 원만한 관계를 형성하면서 현재의 삶에 상당히 만족하고 있다.
3. 결론
인간은 출생하면서 성장 및 성숙을 통해서 발달을 전개하지만, 35세를 기점으로 신체적 노화가 진행되면서 신체적 발달은 퇴화되기 시작한다. 그렇지만, 이러한 신체적 퇴화에도 불구하고 인간은 연령이 증가하면서 삶에 대한 통찰력 및 지혜가 증가하여 오히려 삶에 대한 만족도와 여유가 생긴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재 필자도 현 발달단계에서 달성해야 할 과제를 능동적으로 수행하면서 삶에 대한 만족감과 감사함을 느끼는 삶을 살고 있다. 따라서, 인간은 자신이 직면한 발달단계에서 요구되는 발달과제를 성실히 이행하면서 삶을 긍정적으로 바라보려는 시선을 내면화해야 할 것이다.
4. 참고문헌
·조아라 저, ‘에릭슨의 생애주기 발달 단계에서 바라본 교회 내 선교교육 프로그램’, 총신대학교 선교대학원 : 서울, 2011
·발달심리 강의안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단계는 무엇이고 어디에 있는지, 이전 단계에서 이루지 못한(혹은 미해결된)발달과제와 그것이 자
  • 발달심리학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단계는 무엇이고 어디에 있는지, 이전 단계에서 이루지 못한(혹은 미해결된)발달과제와 그것이 자신에게 미친 영향 및 현재 발달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발달과제에 대해 논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발달심리학 관점에서 자신의 현재 발달단계 2. 이전 단계에서 이루지 못한(미해결된) 발달과제3. 이루지 못한 발달과제가 자신에게 미친 영향 4. 현재 발달단계에서 이루어야 할 과제Ⅲ 결론Ⅳ 참고문헌

  • 에릭슨(Erikson)의 자아정체감 발달이론-자아정체감의 의미와 속성 및 이론의 특징, 청소년기의 정체감 위기와 형성과정
  • 발달이론1) 자아정체감의 의미와 속성(1)자아정체감의 의미청소년을 지도하는 데 필수적인 교육내용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정체감이다.그러나 자아정체감의 의미는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으며, 복잡한 형태를 지니고있다. 자아정체감(ego identity) 이론을 체계화시킨 E Erikson에 의하면, 자아정체감은 인간의 전생애에 걸쳐 반드시 획득해야만 할 발달과업(developmentaltask)임과 동시에 청소년기의 중심적인 발달과업이다. 다시 말하면, 자아정체감은 인

  • [인간과심리A형]프로이트의정신분석이론에대하여논하시오-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공헌점,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한계점, 프로이트정신분석이론-
  • 발달의 단계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4) 잠복기 5) 생식기8. 성격평가 및 연구방법1) 자유연상 2) 꿈의 분석9.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한 논의Ⅲ. 결론Ⅳ. 참고문헌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에 대하여 논하시오.Ⅰ. 서론바쁜 삶을 살아가는 현대인의 대부분은 마음속에 깊은 상처와 갈등을 가지고 살아간다. 이를 치유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의 근본적인 상처와 갈등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다. 그런 면에서 정신분석이론은 우

  • [교육행정] 장학론[SuperVision and Instructional Leadership]
  • 는 오직 두 사람만의 선생님이 있음◦대부분 교실에 혼자 또는 다른 선생님과 남아 있음◦교사휴게실에는 수업 준비와수업 제휴 분야에 대해 토론◦브레인스토밍◦전략의 활용에 대한 논의수업분위기◦교실은 다양한 모습◦교사 : 서있거나, 강의, 질문 등 하고 싶은대로 할 수 있음◦학생들이 홀로 또는 그룹으로 활동함◦서두르지 않는 분위기◦교실은 비슷한 모습◦줄 맞추어진 책상◦학교규칙은 칠판의 오른쪽◦교사 : 사무적인 모습

  • 정신분석적 집단상담의 과정과 운영) 집단상담에서 프로이드와 에릭슨의 발달이론 적용
  • 는 자기로 보았다.Erikson의 발달이론은 심리성적 발달과 심리사회적 발달이 함께 일어난다고 보며 생의 각 단계에서 인간은 자신과 외부 세계 사이의 균형을 이루려는 과업에 직면한다고 하였다. 심리사회적 이론은 발달의 생물학적 측면, 심리학적 측면, 사회적 측면을 통합해야 한다고 강조한다. Erikson은 전생애란 용어로 발달을 설명하는데, 즉 그는 인생을 여덟 단계로 나누고 각 단계에서 해결해야 할 특별한 위기가 있다고 한다. Erikson에 의하면 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