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화와 국가간의 정치,경제,문화적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7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docx (MS워드 2007이상)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론
2] 본론
- 제 1장 글로벌화 -
1. 주제 관련 이론의 요약 및 정리
(1) 글로벌화의 개념
(2) 국제기구들의 역할 증대
(3) 글로벌화 촉진요인
(4) 글로벌 경제의 최근 변화 양상
(5) 다국적기업들의 변화 추이
(6) 글로벌화에 대한 논쟁

2. [클로징 케이스] 사례 분석 내용
- 경영의 국제화 (시장 및 생산의 글로벌화)

3. 사례 토론 문제 - GE(General Electric)

4. 시사점

- 제 2장 국가들간 정치 경제 환경의 차이-

1. 주제 관련 이론의 요약 및 정리
(1) 경제 제도
(2) 경제 발전의 결정 요인
(3) 국유화의 비효율성

2. [클로징 케이스] 사례 분석 내용
- 인도의 계획 경제와 경제 개혁

3. 사례 토론 문제 - 인도의 국유화∙경제 개혁

4. 시사점

- 제 3장 문화적 차이 -

1. 주제 관련 이론의 요약 및 정리
(1) 홉스의 문화 비교 이론

2. [클로징 케이스] 사례 분석 내용
- 문화 요소와 국제 경영

3. 사례 토론 문제
- 문화적 관점에서 살펴본 월마트 시장 진출의 성패

4. 시사점
3] 끝맺음과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오늘날 국제무역 및 투자에 대한 규제가 감소하고 있으며, 지리적 거리도 교통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점차 극복되고, 국가 간 문화적 차이도 점점 약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 결과 국가경제들은 상호 의존적이며 통합된 세계 경제로 통합되고 있다. 이처럼 현 지구촌에서는 국가 경제들이 하나의 경제로 통합되는 '글로벌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국제 경영(최순규 등)의 제 1장에서는 글로벌화의 개념, 촉진 요인, 변화와 양상, 그리고 GE(General Electric)의 사례를 통해 다국적 기업의 경영이 어떻게 글로벌화되고 있는지에 관해 알아볼 것이다. 한편, 세계의 여러 국가들은 다른 정치, 경제, 법적 제도를 갖고 있는데, 제 2장에서는 바로 이러한 국가 별 정치 경제 시스템의 차이가 경제 발전과 기업의 국제 경영 활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경제 침체를 겪고 있던 인도가 경제 개혁을 통하여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보려 한다. 마지막으로 제 3장에서는 월마트의 사례를 통해 문화적 요소가 국제 경영에 미치는 영향과 해외 시장 진출에 있어 사회 문화적 요소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살펴볼 것이다.
2] 본론

- 제 1장, 글로벌화 -

1. 주제 관련 이론의 요약 및 정리
(1) 글로벌화의 개념
가. 시장의 글로벌화
시장의 글로벌화란 전통적으로 구별되어 독자적으로 존재하던 국가 시장들이 하나의 거대한 글로벌 시장으로 통합되는 추세를 지칭한다. 오늘날 가장 빠르게 글로벌화가 진행되는 시장은 소비재 시장보다는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수요를 가진 산업재와 원자재 시장이다. 또한 다국적 기업들이 전 세계에 앞다투어 진출함에 따라 생산 요소 및 자원의 국가간 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지역 및 시장의 다양성은 유사성으로 대체되었다.
참고문헌
1 장 - 국제 경영, 최순규, HS Media, 2011
2 장 - 국제 경영, 최순규, HS Media, 2011
- 인도 경제의 평가와 전망, CEO Information(제 517호), 박번순, 정문건, 삼성 경제 연구소,
2005.9.7
- 인도 경제 개혁과 공기업 노조의 변화, 신진영, 인도 네루 대학교 사회학 박사 과정,
국제 노동 브리프(DB), 2008년 5월 (Vol. 6, No. 5), P.101~107
- 삼성경제연구소,KOTRA저 [인도 경제를 해부한다] 삼성경제연구소 2006
- 시마다 다카시 [2시간 만에 이해하는 인도]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002
- 석민성 [인도 사업환경, 지나친 규제가 큰 걸림돌] Business times india KOTRA 2011
- 석민성 [인도, 바이오 제약산업의 ‘핫스팟’ 급부상] Business times india KOTRA 2011
- 김민희 [인도 IT산업, 제4의 물결이 밀려온다] 코트라 뉴델리 무역관 의견 종합 2011
- 김도연 [인도 정부, 메가톤급 경제개혁 조치 단행] KOTRA & globalwindow.org 2012
3 장 - 국제 경영, 최순규, 2011, HS Media
- 글로벌 경영, 전용욱, 김주헌, 최창범, 문영사, 2012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대체적으로 내용이 잘 들어있으나 클로징 문제에 대한 해답이 아쉬움
  • monopo***
    (2015.03.30 23:14:50)
회원 추천자료
  • [국제마케팅] 글로벌 제품의 표준화 & 현지화 사례연구
  • 국가에서 소비자의 선호나 만족도를 감소시킬 수가 있다. 최근에는 기술적인 요인에 의해 소비자의 수요가 빠른 속조로 동질화되어 가고 있으며, 교통수단과 통신 등의 발전으로 이러한 소비자들의 수요 동질화를 점점 더 가속화 시키고 있다. 그러나 아직까지는 기술적인 진보가 전 세계적으로 동질적인 문화를 완벽하게 형성하지 못하였다고 하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세계 각국에는 정치적, 문화적, 정치적, 경제적 차이들이 아직도 크게 존재하

  • [독후감]-글로벌비즈니스의 이해 - 유러피언 드림을 읽고 - 글로벌 비즈니스
  • 책임은 정말 필요하고 칭찬 받을 만한 것이다. 하지만 나는 물질적인 부 축적보다 개인의 자유보다 공동체 내의 관계를, 동화보다는 문화적 다양성을, 부의 축적보다는 삶의 질을 추구하는, 무제한적 발전보다 환경 보존을 염두에 둔 지속 가능한 개발을, 무자비한 노력보다 온전함을 느낄 수 있는 “심오한 놀이”를 재산권보다 보편적인 인권과 자연의 권리를, 일방적 무력 행사보다 다원적 협력을 강조하는 유러피언 드림에 손을 들어주고 싶다.

  • 글로벌 비즈니스의 이해 - 독후감 - 유러피언 드림
  • 간다. 이런 세계를 수용하기에는 기존의 체제가 갑자기 너무도 갑갑할 뿐이다. 새로 부상하고 있는 경제 시스템은 통치 모델의 변화도 강요하고 있다. 중세 말 시장 자본주의가 봉건 경제를 몰아내고 도시국가에서 근대 민족국가로 통치 모델의 변화를 이끌었던 것과 마찬가지 현상이다. 다만 이번에는 국가 내부에 국한되어 왔던 시장 경제가 세계적인 네트워크 경제의 도전을 받고 있고, 민족국가 체제가 유럽연합(EU)같은 지역정치 공간에 의해 부분

  • [국제경영]글로벌 기업의 현지화 전략과 사례
  • 글로벌화는 근래 와서 이슈가 된 것이 아니다. 오래전부터 국가간 무역이 존재했으며 이제는 그런 가치의 교환과 창출이 일반적인 것이 되어가고 있지만 그 대상 시장의 다양성과 상이한 특성들 그리고 세계적인 여러 정치경제사회문화적인 변화들로 인해 세계진출의 의욕만으로는 성공할 수 없다는 것을 모두 알고 있다. 결국 이런 문제들은 세계화의 압력과 현지화의 당위성이라는 상반된 상황에 처한 기업들이 어떻게 이 둘을 잘 조화시켜나가느

  • [졸업][국제경영]국제기업의 현지화와 관련된 이론-현대자동차 인도진출사례
  • 국가에 대한 시장 확보를 위해 다국적 기업전략을 수행하게 될 것이다. 또 세계가 단일 시장화 될수록 기업은 세계기업화 함으로써 규모의 경제로 대응해야 할 것이다.또한 글로벌전략을 수립하기 전에 무엇보다 다국적기업이 처해 있는 환경에 대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 그 다음으로써 글로벌화 하는 추세와 동시에 현지화를 해야 하는 필요성의 서로 상반된 세력간에 균형을 이루면서 글로벌 경영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이러한 기본적인 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