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화와 국가간의 정치,경제,문화적 차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7 / 2019.12.24
- 19페이지 / docx (MS워드 2007이상)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 본론
- 제 1장 글로벌화 -
1. 주제 관련 이론의 요약 및 정리
(1) 글로벌화의 개념
(2) 국제기구들의 역할 증대
(3) 글로벌화 촉진요인
(4) 글로벌 경제의 최근 변화 양상
(5) 다국적기업들의 변화 추이
(6) 글로벌화에 대한 논쟁
2. [클로징 케이스] 사례 분석 내용
- 경영의 국제화 (시장 및 생산의 글로벌화)
3. 사례 토론 문제 - GE(General Electric)
4. 시사점
- 제 2장 국가들간 정치 경제 환경의 차이-
1. 주제 관련 이론의 요약 및 정리
(1) 경제 제도
(2) 경제 발전의 결정 요인
(3) 국유화의 비효율성
2. [클로징 케이스] 사례 분석 내용
- 인도의 계획 경제와 경제 개혁
3. 사례 토론 문제 - 인도의 국유화∙경제 개혁
4. 시사점
- 제 3장 문화적 차이 -
1. 주제 관련 이론의 요약 및 정리
(1) 홉스의 문화 비교 이론
2. [클로징 케이스] 사례 분석 내용
- 문화 요소와 국제 경영
3. 사례 토론 문제
- 문화적 관점에서 살펴본 월마트 시장 진출의 성패
4. 시사점
3] 끝맺음과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서론
오늘날 국제무역 및 투자에 대한 규제가 감소하고 있으며, 지리적 거리도 교통과 통신기술의 발달로 점차 극복되고, 국가 간 문화적 차이도 점점 약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 결과 국가경제들은 상호 의존적이며 통합된 세계 경제로 통합되고 있다. 이처럼 현 지구촌에서는 국가 경제들이 하나의 경제로 통합되는 '글로벌화'가 진행되고 있다.
이처럼 국제 경영(최순규 등)의 제 1장에서는 글로벌화의 개념, 촉진 요인, 변화와 양상, 그리고 GE(General Electric)의 사례를 통해 다국적 기업의 경영이 어떻게 글로벌화되고 있는지에 관해 알아볼 것이다. 한편, 세계의 여러 국가들은 다른 정치, 경제, 법적 제도를 갖고 있는데, 제 2장에서는 바로 이러한 국가 별 정치 경제 시스템의 차이가 경제 발전과 기업의 국제 경영 활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볼 것이다. 또한 이와 더불어 경제 침체를 겪고 있던 인도가 경제 개혁을 통하여 어떻게 변화하였는지 살펴보려 한다. 마지막으로 제 3장에서는 월마트의 사례를 통해 문화적 요소가 국제 경영에 미치는 영향과 해외 시장 진출에 있어 사회 문화적 요소가 얼마나 중요한 지를 살펴볼 것이다.
2] 본론
- 제 1장, 글로벌화 -
1. 주제 관련 이론의 요약 및 정리
(1) 글로벌화의 개념
가. 시장의 글로벌화
시장의 글로벌화란 전통적으로 구별되어 독자적으로 존재하던 국가 시장들이 하나의 거대한 글로벌 시장으로 통합되는 추세를 지칭한다. 오늘날 가장 빠르게 글로벌화가 진행되는 시장은 소비재 시장보다는 전 세계적으로 동일한 수요를 가진 산업재와 원자재 시장이다. 또한 다국적 기업들이 전 세계에 앞다투어 진출함에 따라 생산 요소 및 자원의 국가간 이동이 활발해짐에 따라 지역 및 시장의 다양성은 유사성으로 대체되었다.
- 참고문헌
-
1 장 - 국제 경영, 최순규, HS Media, 2011
2 장 - 국제 경영, 최순규, HS Media, 2011
- 인도 경제의 평가와 전망, CEO Information(제 517호), 박번순, 정문건, 삼성 경제 연구소,
2005.9.7
- 인도 경제 개혁과 공기업 노조의 변화, 신진영, 인도 네루 대학교 사회학 박사 과정,
국제 노동 브리프(DB), 2008년 5월 (Vol. 6, No. 5), P.101~107
- 삼성경제연구소,KOTRA저 [인도 경제를 해부한다] 삼성경제연구소 2006
- 시마다 다카시 [2시간 만에 이해하는 인도] 국일증권경제연구소 2002
- 석민성 [인도 사업환경, 지나친 규제가 큰 걸림돌] Business times india KOTRA 2011
- 석민성 [인도, 바이오 제약산업의 ‘핫스팟’ 급부상] Business times india KOTRA 2011
- 김민희 [인도 IT산업, 제4의 물결이 밀려온다] 코트라 뉴델리 무역관 의견 종합 2011
- 김도연 [인도 정부, 메가톤급 경제개혁 조치 단행] KOTRA & globalwindow.org 2012
3 장 - 국제 경영, 최순규, 2011, HS Media
- 글로벌 경영, 전용욱, 김주헌, 최창범, 문영사, 2012
자료평가
- 대체적으로 내용이 잘 들어있으나 클로징 문제에 대한 해답이 아쉬움
- monopo***
(2015.03.30 23:14:5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CHIP4 추진배경 및 가입에 따른 문제점 [CHIP4,반도체,CHIP,시스템반도체,미중]
- [경영전략] 넥센타이어의 기업전략 분석
- 타이어산업분석 -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넥센중심
- 아로나민 골드 광고기획서
- [생산관리] 현대, 기아 자동차의 6시그마
- Given imaging 회사에 대해(무선내시경)
- [A+ 리포트] 나는 중견 기업인 서울식품(주)의 전략경영과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사장님은 나에게 회사의 성장과 장기 발전을 위하여 새로운 제품개발을 하라는 중장기 계획을 맡겼다. 다음 달 전략기획팀과 1차 전략회의를 갖기로 하였다.위와 같은 상황을 가정할 때, 1차 전략회의에서 토의해야 할 안건으로 ‘제품개발을 위한 기획서 초안’을 만들어 보시오.
- 공차 기업분석과 성공요인,SWOT분석및 공차 마케팅전략 분석과 향후전략 아이디어 제
- 뷰티사업계획서 Nailart shop
- [호텔경영] 하얏트(Hyatt) 호텔의 SNS마케팅 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