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의 리더십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1.2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서 론
- 지도성(리더쉽)의 개념
- 교사에게 리더십이란?

2. 본 론
1) 전통적 지도성 이론
①특성론
②행위론
③상황론

2) 현대의 지도성 이론
①변혁적 리더십과 카리스마적 리더십
②감성적 리더쉽
③서번트 리더쉽
④ 셀프 리더쉽


3. 결 론
- 학생들이 바라는 교사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 론
지도성(리더십)이란?
지도성(리더십)의 특징은 첫째, 주로 인간적 특성에 근거를 둔 권력이며, 일반적이고 규범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다. 둘째, 지도성은 추종자를 내포한다. 추종자가 없으면 지도자는 있을 수 없는 것이다. 지도자 위치에 있는 사람일지라도 항상 권력과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은 아니며, 또 어떠한 지위나 상황에서 지도성을 발휘했던 사람이 다른 지위나 상황에서는 지도성을 발휘하지 않는 경우가 있다. 지도자의 지위, 행위, 개인적 성격에만 달려있는 것이 아니라 상황의 특성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지도성의 개념을 확실하게 파악하기는 어려움이 있다. 셋째, 지도자는 과업 수행에 관련된 집단행동을 지시하고 조정하는 일을 부여받은 집단 내의 개인이고 권위와 의사결정을 행사하는 것을 포함한다. 넷째, 조직의 목표와 목적을 달성하거나 조직의 목표와 목적을 변화시키기 위하여 새로운 구조나 절차를 마련하는 것이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특성은 목표달성을 위해 집단행동에 영향을 주는 과정이다.
교사로서 갖추어야 할 리더십
자기가 있는 교사
자신의 운명은 외부의 환경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자신의 내부에 있다는 인식을 가져야 하며, 그러한 바탕 위에서 지혜를 잦고 환경의 변화에 대해 적극적으로 대응 할 수 있어야 한다. 자기가 있다는 것은 삶에 대한 긍정적인 자세와 삶의 목표를 갖고 있는 것이며, 또한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와 방법도 갖고 있는 것이다. 이러한 교사는 어려움을 극복과 도전의 대상으로 보며,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시한다. 또한 스스로 만족감을 얻으려 주도적으로 행동하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삶을 창출 할 수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 http://keatom01.blog.me/140053220693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태영출판사
- 리더십 / 신응섭 외 5인 / 학지사
- 리더십강의 / 제임스 맥그리거 번즈 -저 한국리더십연구회-역 / (주)생각의나무
출처:한국교육신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탈북자 가족 복지에 대해서
  • 레포트를 마치며이번 새터민가족에 대해 조사를 하면서 조원들 모두 참으로 많은 것을 깨닫는 시간이 되었다.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복지라는 분야에서 과연 새터민은 포함되어 있었던 것일까 사회복지를 전공하는 우리들조차 이번과제를 하기 전까지 새터민에 대한 관심이 너무나 부족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처음 레포트를 구상하면서 실제 남한에서 생활을 하시는 새터민을 만나 이야기를 하고 현실적인 어려움을 파악하는 방향으로 접

  • [리더십론] 대학교 총장들의 리더십
  • 리더십 분석① 장기 발전 계획 단국대학에서 단국대학교로 종합대학승격을 받으면서 그는 초대총장으로 부임하였다. 4년 제 종합대학이라는 면모를 갖추기 위해 그는 학과를 신설하고, 대학원과 박사과정을 개설하였다. 또 서울에 자리잡고 있는 대학으로는 처음으로 분교를 설립하였고, 치과대학부속병원을 개원하는 등 학교의 덩치를 키우는데 힘을 쏟았다. 그 당시에는 이것이 최고의 이슈였다. 하지만 그는 학교의 내실화를 다지기 보다는 외향

  • [산업조직] 13장 리더십
  • 리더십에 대한 이론적 접근리더십을 설명하기 위한 여러 가지 이론적 접근들의 주요 관점과 리더십 연구에 대한 기여를 제시하겠다.* 특성적 접근(1940~50년대)1) 특성적 접근의 관점: 리더의 개인 속성을 강조 ⇒ 성공적인 리더의 지능적, 성격적, 육체적 특성2) 특성적 접근의 정의: 리더십을 발휘하는 개인이 지니고 있는 특성에 의해 리더십을 이해하려는 접근3) 연구의 흐름- 추상적인 성격 특성(에너지, 직관, 선경지명 등)에서 벗어나 직접적인 접

  • 간호지도자론 2017]오하이오주립대학 리더십연구 피들러의상황모형 간호지도자론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하고 (2)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의 지도자가 처해있는 상황 호의성을 진단한 후, (1)에서 사정
  • 리더십 이론이다. 이 때 연구자들은 특성이론이나 행동이론으로도 설명되지 않는 지도력의 영역이 있음에 리더의 상황적 변수가 리더십에 영향을 끼치는 것을 알고 연구하게 되었다. 이 레포트에서는 간호지도자론 문제에 맞게 오하이오 주립대학의 리더십 연구를 기초로 하여 자신이 속해 있는 조직 (병원, 학교, 사업장, 가족)의 지도자 유형 (리더십 스타일)을 사정해 보겠다. 그리고 피들러의 상황모형에 근거하여 자신이 속해있는 조직 (또는 집단)

  • [교육지도자론] 교사 리더십 프로그램
  • 2010 교사교육 프로그램*리더십의 새로운 패러다임공동체 교육과정관계적 교육과정소그룹 중심 교육과정공동체8주간의 공동체 교육사회화(socialization) 문화화(enculturation)교사의 자질 형성양육․ 기본신앙 체크리스트 작성․ 장로교기본교리 교육․ 프로그램별 과제수행소그룹․ 기질테스트 ․ 멘토교사나누기․ 공과시연 ․ 역할극 수료기준․ 3회이상 결석시 fail․ 지각 벌금 ․ 레포트 & 피드백프로그램 일정표1. OT2. 나와 너 알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