쓰리쎄븐의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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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1) WHY 777 ?
2) ‘5막 경쟁 드라마’에 입각한 기업 분석 시도
3) 쓰리쎄븐의 ‘5막 경쟁 드라마’ 적용

Ⅱ. 예견 경쟁
1) 쓰리쎄븐 기업 소개
2) ‘예견 경쟁’이란?
3) 창업 과정 및 ‘예견 경쟁’의 관점에서 해석

Ⅲ. New Power 준비 경쟁
1) 전략적 의지
2) 전략적 청사진
3) 주도권 확보

Ⅳ. 초기 시장 경쟁
1) 손톱깎이 산업의 특성
2) 시장 진입 시기의 경쟁 기업 및 시장 상황
3) ‘New Power' 및 초기 상황 분석을 제품/서비스에 구현

Ⅴ. 주류 시장 장악 경쟁
1) 국제 마케팅 전략
2) 원가 구조 개선을 위한 전략
3) ‘보잉-777’과의 상표 특허권 분쟁

Ⅵ. 정상에서의 경쟁
1) 경쟁 기업을 물리치고 세계 점유율 1위 차지
2) 1위 유지를 위한 ‘쓰리쎄븐의 전략’
3) ‘사업 다각화’를 통한 위기 타개 및 새로운 도약의 시도
4) 크레아젠 인수 후 상황 및 회장 별세 후 상황

Ⅶ. 패자부활전
1) 현재 쓰리쎄븐의 손톱깎이 산업에서의 위치
2) 현재 쓰리쎄븐의 마케팅 전략 분석(SWOT분석, 4P분석)
3) 쓰리쎄븐이 처한 위기를 타개하기 위한 예견 경쟁 및 뉴파워 준비 경쟁


참고문헌

본문내용
1) Why '777' ?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한국 제품을 알고 계시는가? 그것은 바로 LG의 3D TV도 아니고 삼성의 핸드폰도 아니고 현대의 자동차도 아니다. 바로 ‘쓰리쎄븐의 손톱깎이’이다. 만들기가 아주 간단해 보이고 별 것 아닌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작은 손톱깎이 하나를 세계 일류, 명품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많은 기술력이 필요하다. 아래턱과 위턱의 일치와 재질의 균등함은 필수적이고, 수없이 반복되는 동작에 있어서 한결 같은 탄성을 유지 할 수 있어야 하며, 손톱을 한 번에 잘라 낼 수 있을 정도로 그 강도가 특별해야 한다. 이러한 손톱깎이의 특징 중에 하나라도 고객들이 만족하지 못하면, 그 제품은 외면 받기 십상이다. 하지만 쓰리쎄븐은 이런 손톱깎이의 디테일한 특징을 파악하고 니즈를 충족시키기 위해 부단히 노력한 결과 세계에서 명품으로 대접받는 손톱깎이가 되었고, 이는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한국 제품으로 우뚝 서게 되었다.
어떻게 보면 하찮게 여겨질 수 있는 생필품들, 예를 들어 면봉, 이쑤시개, 쓰레기통, 비닐봉지 등을 사면서 브랜드를 따지며 사본 경험들이 과연 얼마나 있을까? 다들 무심결에 싼 가격만을 추구하고 잠깐의 디자인 등을 고려하며 별 생각 없이 사는 사람들이 대부분일 것이다. 이를 역으로 생각해 보면 이런 물건에 브랜드 가치를 부여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과정인지 생각할 수 있다. 그리고, 손톱깎이와 같은 생필품의 특성상 한 번 사게 되면 다시 구매하려고 하지 않는 특징이 있고, 이는 제품을 파는 생산자에게는 매우 불리한 판매 구조를 취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또 역으로 생각하여, 한 번 사는 제품일 경우 비싸더라도 많은 비용을 지불해서라도 좋은 제품을 구매하고자 할 것이라는 점을 파고들어 손톱깎이 시장에서의 명품화 전략을 추구하려고 했던 쓰리쎄븐의 마케팅 전략도 엿보인다.
참고문헌
김승범, 『한국 최고의 브랜드』, 서울: 흐름출판, 2005
고경호, “(주)쓰리쎄븐-조폐공사-CTP, 잠상주화 제조기술 주목”, <대전일보>, 2011.01.19
서지현, “저력의 중기 3사 ‘변신’ 몸부림”, <국민일보>, 2004.10.05
쓰리쎄븐, ‘(주)쓰리쎄븐’ 공식블로그, “우리나라 손톱깎이 역사를 아시나요?”, 2012.10.31
정효진, “[코스닥] 쓰리쎄븐, 단기급등 부담 ‘시장수익률’-현대”, <머니투데이>, 2003.04.30
KBS 신화창조의 비밀 제 41편 “30억 세계인이 함께 쓴다! 국산 손톱깎이 세계시장 공략기”, 2004.09.03
정진건, “[Kotra 공동기획] 우리가 모르는 세계1등 한국기업”, , 2011.12.29
쓰리쎄븐 공식 홈페이지, www.threesevencorp.com
쓰리쎄븐 공식 블로그, blog.naver.com/ithreeseven
한국무역협회, “한국의 거상”-세계인의 절반이 쓰는 손톱깍이, 한국경제 신문사, 2004.03.30
박상준, 세계 최강 777 손톱깎이 "새해엔 제2신화", <한국일보>, 2010.01.30
김상욱, 쓰리쎄븐, 미 Revlon사에 10.5억 수출, <이데일리>, 2003.03.27
박수진, “쓰리쎄븐, 상속세 때문에 지분매각까지…"가업승계 힘들어요", <한국경제>, 2012.11.16
이형규, 이희평 충남북부상의 회장 ‘벨금속공업’경영, <충청투데이>, 2012.05.17
정용미, 중외신약 쓰리쎄븐 매각 주식400만주 67억에 계약,<헤럴드경제>,2010.3.29
안승찬, 중외홀딩스, 쓰리쎄븐 경영권 인수, <이데일리>, 2008.05.30
이웅, 쓰리쎄븐,작년 환율하락등으로 23억 적자, <머니투데이>, 2005.02.17
김윤경, 쓰리쎄븐, 미 월마트와 37.6억 공급계약, <이데일리>, 2004.05.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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