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품질관리 TQM] 6시그마 TQM 품질관리 품질경영 개념 특징 필요성 및 기능 장단점 및 사례 분석 향후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다양한 참고 자료 및 사진 도표 등을 활용하였으며, 짜임새 있게 잘 구성 하였고,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품질 경영]QC, SQC, TQC, TQM 정의 및 특징 , [품질관리][TQM][품질경영][표준화][전사적품질경영][전사적품질관리]품질경영, 품질관리, 전사적품질경영(전사적품질관리, TQM)(품질경영을 위한 정보시스템의 구조, 품질관리 방법, 전사적 품질경영(TQM)) , 품질관리, TQM, 품질경영시스템, 총체적 품질관리, 종합적 품질경영, 전사적 품질관리, 전사적 품질경영, ISO, 품질경영, iso9000, 품질인증, 품질경영시스템
목차


Ⅰ. 서론 - 연구목적 및 연구방향
1. 문제의 제기
2. 연구목적
3. 연구방향 / 연구방법

Ⅱ. 본론 1 - 외식산업 규모 및 시장환경 분석
1. 이론적 배경
2. 외식산업의 개념 및 특징
3. 국내 외식업체의 현 위치
1) 한식
2) 일식
3) 중식
4) 서양식
4. 국내 외식산업 시장의 규모 및 환경분석

Ⅱ. 본론 2 - TQM(품질관리, 품질경영)의 중요성과 외식산업 TQM 사례분석
1. TQM(Total Quality Management)이란?
2. TQM의 역사
1) 품질 관리(Quality Control)
2) 품질 보증(Quality Assurance)
3) 총체적 품질경영(Total Quality Management)
3. TQM의 모형
4. TQM의 특징
1) 고객중심의 조직
2) 지도성(Leadership)의 강조
3) 실무자에게 권한 이양
4) 과정중심의 접근
5) 지속적인 업무 개선
5. TQM 도입 효과
1) 서비스 질 개선
2) 고객만족도 향상
3) 생산성 향상
6. TQM 종합품질경영 개념 및 중요성
7. 경영 패러다임으로써의 TQM의 패러다임
8. TQM 이론 및 전략
1) 문제의 인식 및 TQM 도입을 위한 준비
가) 정보의 수집
나) 태도조사
다) 품질비용의 측정
라) TQM 추진 준비조직의 설치
2) TQM의 기본목표 설정 및 경영자의 열의
가) TQM의 기본목표 설정
나) 교육, 훈련의 실시
다) 커뮤니케이션
3) 개선대책의 수립 및 실시
가) 연간 방침관리의 실시
나) 교육, 훈련의 실시
다) 소집단활동의 추진
라) 품질보증 체제의 정비
마) 신제품 개발
4) 평가 및 새로운 목표의 설정
가) TQM 추진에 대한 평가
나) 새로운 목표의 설정
9. 외식산업의 TQM 중요한 이유
10. 외식산업 TQM 적용 사례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 6시그마 핵심 전략 ]
6시그마가 제공하는 여러 방법론 중 가장 대표적인 방법론이 DMAIC이다. DMAIC는 문제의 정의(Define), 측정(Measure), 분석(Analyze), 개선(Improve), 관리(Control)를 나타내는 것인데, 세부내역은 이를 적용하는
회사마다 조금 다를 수 있다.

[ 품질경영, 품질관리 도입 배경 , 변천사 ] 일부 발췌
1세대 ( 도입배경 및 도입초기 )
- 1980년 6시그마 전략은 모토로라의 수석 연구원 마이클 헤리 박사에 의해 6시그마가 설계되었고,
1986년 생산현장 중심의 무결점 운동으로 시작되었다. 이후 여러 생산 현장에서 6시그마 시스템을 도입하고,
품질경영 TQM을 앞세워 수준을 달성하기 위해 이에 맞는 방법론이 개발되었는데, 이 시기의 6시그마를
1세대 6시그마라 한다.
(중략)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1. 국내문헌
1) 단행본
강금식, 품질경영, 박영사, 1996
강현수, 창조적 품질경영, 학문사, 2000
원융희, 외식사업경영론, 학문사, 1999
강현수, 품질경영의 새 지평, 학문사, 1998
김연성외, 품질경영, 박영사, 1999
백방선․원유동, 품질경영론, 무역경영사

2) 논문
고호석, 패밀리레스토랑의 기대된 서비스 품질에 따른 이용고객 만족도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7
이용덕, 국내 외식산업의 현황 및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94

2. 외국문헌

Cosby, P. B. (1979) Quality Is Free, McGraw-Hill
Covey, S. R. (1989) , The Seven Habits of Highly Effective People, Simon and Schuste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파워포인트가 필요합니다.
  • yoonjon***
    (2019.04.22 13:45:28)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전략] LG전자의 조직혁신 전략
  • LG전자의 조직혁신 전략- Great Company Great People -LG전자의 조직혁신 전략프로젝트 개관경영혁신의 개념LG전자를 선정한 이유LG전자 소개LG전자의 조직혁신 전략LG전자 혁신의 개관성장전략6 SigmaTDR조직문화와 비전, 그리고 그 방향성조직문화와 비전변화모색과 구체적 방안복리후생복리후생의 정의LG전자의 복리후생 프로그램커뮤니케이션조직 내부에서의 커뮤니케이션조직과 조직 사이의 커뮤니케이션개인역량 강화e-Learing인화원 교육

  • [유통과 마케팅]위니아 딤채 성공 전략
  • < 목 차 >Ⅰ. 서론1> 연구목적2> 사례 선정의 이유Ⅱ. 회사 소개1> 회사 개요2> 경영 이념3> 연혁4> 재무 정보5> 품질 활동6> 환경 안전 방침Ⅲ. 환경 분석1> 가전시장 현황2> 김치냉장고 시장 상황Ⅳ. 김치냉장고 딤채는1> 딤채의 어원2> 딤채와 김치의 원리3> 딤채의 출시배경4> 딤채의 제품소개5> 딤채의 특징6> 4P분석7> STP 분석8> 딤채의 마케팅 전략Ⅴ. 경쟁사 분석Ⅵ. SWOT 분석Ⅶ. 소비자 분석Ⅷ. 딤채의 문제점 및 해결방향Ⅸ. 결론 * 첨부

  • [전략 경영] GE 전략경영
  • 및 제품관리를 결정짓는다고 볼 수 있다.사업전략은 사업 진입 또는 탈퇴를 다루는 기업전략과는 달리, 기존에 종사하고 있는 사업 내에서 효과적으로 상대 경쟁기업을 물리치기 위한 전략을 가리킨다. 따라서 사업전략은 기업이 현재 종사하고 있는 특정 산업이나 세분시장 내에서 제품이나 서비스의 경쟁적 지위 개선방안을 제시해 준다.기능전략은 위의 기업전략과 사업전략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기 위한 전략을 가리키며 보유자원을 최대한 활용

  • <제주대> 정보기술과 경영혁신 기말고사 최종 정리판
  • 품질, 틈새시장, 유동적, 신뢰성 보장, 납기형태, 정보►선도적 기술기발의 혁신 가능성 증가-정보기술의 활용: 기업경영의 효율성과 효과성 증진-전략정보시스템(SIS)활용: 타기업과의 경쟁우위 확보-Wal-Mart: POS등에 의한 지속적 보충재고시스템 활용, 고객 욕구 충족 및 재고비용 감축 등 원가우위 확보 세계적 소매업자로 부상Frito Lay: 전략적 마케팅 정보시스템 활용, 시장 점유율 제고►정보기술 관리의 중요성사례-싱가포르 TRADENT: 무역관련 정

  • 기업의 경영혁신사례 6시그마에 대한 정리와 식스시그마사례(6시그마성공사례실패사례와요인)
  • 기업의 경영혁신사례 6시그마에 대한 정리와 식스시그마사례 (6시그마성공사례실패사례와요인)목 차제1장 서 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내용제2장 6시그마 경영에 관하여1. 6시그마 의미2. 6시그마 특징 3. 6시그마 정리4. 6시그마 경영의 특징(1) 통계적 방법에 의한 객관적이고 철저한 분석(2) 고객 만족에 초점(3) 6시그마 전문 인력이 주도제3장 6시그마 경영 사례 연구 1. 실패 사례(1) 창원특수강(2) IBM2. 성공 사례(1) 삼성 Network(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