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10.03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정신건강
공통 다음 중 한 과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3. 성격이론들을 비교 설명하시오.
4. 스트레스의 개념과 원인, 증상과 대처방안에 대해 설명하시오.
5.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목차
<목 차>

Ⅰ. 들어가며

Ⅱ.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
1. 상담의 개념
1) 상담의 정의
2) 상담의 원리
2. 상담이론의 개념
3. 주요 상담이론의 유형과 상담원리
1) 정신분석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
(1) 주요개념
(2) 상담원리
2) 행동주의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
(1) 주요개념
(2) 상담원리
3)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
(1) 주요개념
(2) 상담원리
4) 게슈탈트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
(1) 주요개념
(2) 상담원리
5) 합리적-정서적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
(1) 주요개념
(2) 상담원리
6) 현실치료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
(1) 주요개념
(2) 상담원리
7) 의미치료 상담이론의 개념과 상담원리
(1) 주요개념
(2) 상담원리

Ⅲ. 나가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상담이론과 상담의 원리

1. 상담의 개념
1) 상담의 정의
상담이란 도움을 필요로 하는 내담자와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자와의 사회적 관계에서 한 개인이 자기를 이해하고 수용하는 과정을 도와주며 자기의 현재 및 미래의 사회 경제적 환경을 평가하여 이 두 요소를 선택과 적응을 통해 통합하여 장차 개인적으로 만족하고 사회 경제적으로 효과적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2) 상담의 원리
(1) 개별화 (Individualization) : 대중화 사회에서 독특한 개인으로 개성을 지닌 개인으로 존중한다.
(2) 학습과정(Learning process) : 이해능력과 특정기술의 학습과정이다.
(3) 인간자유의 신장(Human freedom) : 자아개념에 의해 선택과 적응의 자유를 인정한다.
(4) 조력활동(Helping) : 상담의 기본은 돕는 관계이다.
(5) 영향력 미치기 (Influencing behavior) :내담자의 장차 행동에 영향을 주는 것이다.
(6) 자기이해 (Self:understanding) :내담자가 자신을 보다 더 정확히 알 수 있도록 조력한다.
(7) 환경이해(Environmental understanding) : 현재와 다가올 미래 상황, 직업세계, 사회의 이동성, 세계적 상황의 이해가 필요하다.
(8) 적응(Adjusting) : 각 개인이 만족하고 행복할 수 있는 환경을 선택케 한다.
(9) 선택(Making choices) : 생애계획, 직업, 진학, 배우자, 취미, 해결방안의 선택 능력을 기른다.
(10) 성숙(Maturing) : 건전한 인격으로 다듬어지게 한다.
(11) 방법선택(Methodology) : 상담의 이론과 적용은 과제와 상담자의 가치관에 따라 선택 한다.
(12) 문제해결(Problem:solving) : 개인의 문제 해결 능력을 고양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13) 가치관(Value:system) : 내담자의 자기 가치관을 이해하고 점검하도록 돕는다.
(14) 목표설정(Goals) : 상담 목표를 분명히 정하고 그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방법을 접근 한다.
(15) 평가반성(Eval‍uating) : 문제 해결 나가는 기술의 습득과 훈련은 수정보완과 재교육이 필요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이장호(2009) 상담 심리학, 박영사
주은선 역(2010) 상담의 기술, 학지사
김형태(2008) 상담이론과 실제, 동문사
노안영(2007) 상담심리학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이관용, 김기중 역(2007) 학습심리학, 교육과학사
홍봉선, 남미애 공역(2004) 청소년복지론, 양서원
김규수 ․ 류태보 편저(2005) 교류분석치료, 형설출판사
박경애(2006) 인지․정서․행동치료, 학지사
변창진, 김경린(1997) 사회적 학습이론, 중앙적성출판부
김영채 역(2004) 학습심리학, 박영사
이집로(1986) 행동주의 학습이론, 순천공업전문대학교
이성진(1982) 인간학습의 원리, 교육과학사
임규혁(1996) 교육심리학, 학지사
이형득 편저(1992)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박경애(1997) 인지, 정서, 행동치료, 학지사
박성수, 김창대, 이숙영 공저(2002) 상담심리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이장호, 정남운, 조성호 공저(2006) 상담심리학의 기초, 학지사
GERALD COREY, 조현춘, 조현재 역(2005) 심리상담과 치료의 실제, 시그마프레스
칼 로저스, 한성열공 역(2000) 칼 로저스의 카운셀링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프로이드와 정신분석1.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2. 정신분석의 개념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인간관2. 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1)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2) 성격 구조 : 원욕, 자아, 그리고 초자아3. 성격의 역동성4. 방어기제1) 억압2) 반동형성3) 투사4) 대치5) 전위6) 승화7) 고착과 퇴행 8) 보상5. 성격 발달의 단계1) 구강

  •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
  • 상담심리학2공통) 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0k교육학, 유아교육 상담심리학2공통다양한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을 비교설명하고,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70점 만점)* 평가 기준 교재 및 강의에 나와 있는 진로선택이론과 진로발달이론의 핵심적 특징을 비교설명하고(50점), 각 이론의 실제 적용 가능성을 사례를 들어 설명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영유아기 및 아동기의 발달특성과 이 시기에 갖는 문제 및 정신건강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발달이론1. 발달의 개념2. 발달의 원리Ⅱ. 영유아기 및 아동기 발달특성1. 영유아기 1) 영유아기 발달특성(1) 신체적 발달 (2) 운동발달 (3) 인지발달 (4) 사회적 발달 (5) 정서발달 2) 영유아기에 갖는 문제3) 영유아기의 정신건강2. 아동기1) 아동기 발달특성(1) 신체적 발달 (2) 심리적 발달 (3) 사회적 발달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Ⅰ. 프로이드와 정신분석1.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2. 정신분석의 개념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1. 인간관2. 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1)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2) 성격 구조 : 원욕, 자아, 그리고 초자아3. 성격의 역동성4. 방어기제1) 억압2) 반동형성3) 투사4) 대치5) 전위6) 승화7) 고착과 퇴행 8) 보상5. 성격 발달의 단계1) 구강기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D형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A. Maslow)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Ⅰ. 들어가며Ⅱ.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 이론1. 행동발달에 대한 매슬로 입장1) 인본주의의 개념과 배경2) 매슬로와 인본주의3) 행동주의와 정신분석의 부정2. 매슬로 이론의 특징1) 매슬로의 생애2) 매슬로의 인간관3) 매슬로 이론의 주요개념(1) 내적 본성(2) 잠재적 창조성(3) 형성되어 가는 것(4) 욕구4) 매슬로의 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