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5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폭행을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설명하고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정신분석적 이론을 바탕으로 왜 어떤 사람은 상습적으로 폭행을 일삼는 사람이 되었는지 설명하고 정신분석적 이론에 입각한 치료 혹은 해결방안을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행동발달에 대한 프로이트(S Freud)이론의 특징과 의의를 설명하시오
- [방통대 가정학과 1학년 인간과 심리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인간과 심리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1학년 | 교과목명 | 정신건강 |
---|---|---|---|---|---|
A형 |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30점). |
- 하고 싶은 말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목차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목 차>
Ⅰ. 프로이드와 정신분석
1. 프로이드의 생애와 업적
2. 정신분석의 개념
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2. 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
1)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
2) 성격 구조 : 원욕, 자아, 그리고 초자아
3. 성격의 역동성
4. 방어기제
1) 억압
2) 반동형성
3) 투사
4) 대치
5) 전위
6) 승화
7) 고착과 퇴행
8) 보상
5. 성격 발달의 단계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성기기
Ⅲ. 프로이드 정신분석이론의 한계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
1. 인간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학에서는 인간을 비합리적이고, 결정론적인 존재로 가정하고 있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행동이란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고 하는 욕망에 의하여 동기화되는 것으로 본다. 또한 그는 개인을 현재에서 자신의 행위를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을 질 수 있는 주체자로서 보다는 오히려 과거의 생활경험들에 의하여, 그것도 출생에서부터 5세 사이의 어린 시절에 경험한 무의식 속에 잠재해 있는 심리성적인 사건들에 의하여 결정되어 있는 존재로 보고 있는 것이다.
2. 의식수준과 성격의 구조
1) 의식, 전의식, 그리고 무의식
그는 세 가지의 의식수준을 제안했다. 의식, 전의식, 무의식이다. 의식이란 한 개인이 현재 각성하고 있는 모든 행위와 감정들을 포함한다. 이러한 의식수준은 인간생활의 극히 일부분에 지나지 않고, 그 내용도 단지 잠시 동안 의식할 뿐, 우리들의 주의가 다른 곳으로 돌려지게 되면 빠르게도 전의식이나 무의식으로 사라져버리는 것이다. 전의식은 "이용 가능한 기억"이라고 불려진다. 조금만 노력하면 의식 속으로 떠올릴 수 있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한다. 전의식은 정신세계에서 무의시과 의식 영역을 연결해 준다.
프로이드는 무의식을 가장 중요한 의식수준으로 기술하고 있다. 그것은 무의식의 내용들이 인간행동의 동기로서 작용한다고 보기 때문이다. 즉 무의식은 개인이 자신의 힘으로는 의식으로 떠올릴 수 없는 생각이나 감정들을 포함하고 있으며, 또한 무의식 속에는 자신이나 사회에 의하여 용납할 수 없는 감정이나 생각 혹은 충동들이 억압되어 있다. 억압되어 있는 무의식의 내용들은 개인으로 하여금 내적 갈등을 경험하게 하고, 본래의 모습과는 달리 왜곡된 증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와 같이 무의식적으로 가장되거나 왜곡된 증상을 보이는 경험들을 의식수준으로 끌어내기 위해서는 상담이나 심리치료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것이다. 프로이드는 인간의 정신적 과정이 이와 같은 무의식으로부터 기원하는 것으로 본 것이다.
- 참고문헌
-
<참고문헌>
김수희(2007) 아동발달, 양서원
김경희(2003) 아동심리학, 박영사
서봉연, 이순성(2000) 발달심리학 아동발달, 중앙적성출판사
김광웅 외(2004) 아동발달, 형설
김태련 외(1999) 발달심리학, 박영사
김시원 역(1996) 프로이드 정신분석 강의, 펀앤런북스
백상창 역(1993) 프로이드 심리학, 문예출판사
서석연 역(1990) 정신 분석학 입문, 범우사
송용대, 김현옥 역(1991) 프로이드 정신 분석의 새로운 이해, 중앙적성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간과 심리 A형] 프로이드의 정신분석 이론에 대해 논하시오.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1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2
-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A형] 초등학교 어린이들에게서 나타나는 문제 중 하나는 ‘등교거부’이다 학교에 가지 않고 집에 있거나 다른 곳으~
- [방통대 유아교육과 1학년 정신건강 공통]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과 방어기제에 대해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심리 검사 및 측정 워크넷 사이트(wwwworkgokr)의 성인용 심리검사 중 자신에게 필요한 검사를 2개 선택하여 실시하고 아래 내용을 모두 포함하여 과제를 작성하십시오
- 소셜미디어4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0K
- (소셜미디어 공통) 소셜미디어가 언론(신문과 방송)에 미친 영향을 이론적으로 고찰하고, 구체적으로 SNS가 활용된 뉴스기사 2건을 조사하여 비교, 분석하시오
- [프랑스어와문화 4학년 공통] 1 캐나다 퀘벡 주의 프랑스어에 대해 학습하여 알게 된 바를 자유롭게 서술
- 동서양고전의이해 2024년 1학기 기말과제-교재 동서양 고전의 이해(2021)를 중심으로 다음의 내용을 서술하시오
- 문화교양, 국문, 영문, 중문 3,4 신화의세계 호메로스의 서사시 [일리아스]는 총 24권으로 이루어진 서사시이다 이중 22, 23, 24권을 읽고, 각 권마다 줄거리요약(A4지 1쪽)과 본인의 감상과 해석(A4지 05쪽)으로 과제물을 작성합니다 (분량 A4지 총 45쪽 점수 50점)
- 현대의서양문화4B) 18세기 형성된 계몽주의적이성대한 프랑크푸르트학파호르크하이머와 아도르노의 비판과 푸코비판기술하고 본인생각을 밝히시오0k
- (인터넷생활윤리 공통) 스마트폰과 인터넷 사용이 아동과 청소년 성장 과정 속에 미치는 ①긍정적, ②부정적 영향을 쓰고, 가정에서 아동과 청소년의 ③스마트폰과 ④인터넷 사용 지도 방안
- 공정거래법3C)2001년부터 2010년까지 부당한 공동행위판례와심결례 1개찾아평석00
- [현대의서양문화C형]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 예술사조가 출현한시기의 사회적상황 비교해서 기술-팝아트 네오팝 공통점 차이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