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0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29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판매자 할인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국어국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영어영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중어중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프랑스언어문화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일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농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생활과학과(의류패션)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간호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청소년교육과 개설학년 1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유아교육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개설학과 문화교양학과 개설학년 3학년 교과목명 인간과교육
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하고 싶은 말
인간과교육3공통)현대사회에서평생교육필요성이강조되는이유와피아제의인지발달단계이론설명00

국어국문학과 인간과교육3공통

1.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시오.(15점)
2.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5점)

정성을 들어 작성한 자료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에 의해 잘 짜임새 있게 자료 구성되어 있어요
필요한 자료 대다수 요약정리 하였으니 나름대로 독창적인
내용을 첨가하면 좋은 레포트 작성될 것입니다.

참고자료로 활용하고 그대로 제출하지 마세요
구입자 여러분에게 행운이 함께 하시길^^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절.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1. 평생교육의 정의
2. 평생교육의 목표
3.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
1) 사회적 차원에서 평생교육
2) 개인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3) 교육 제도적 측면에서 평생교육
4.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체제 구축 방안과 과제
1) 평생학습 동기 유발
2) 학습 과정의 다양화
3) 평생학습권 보장을 위한 교육계좌제의 도입․운영
4) 평생학습 정보 유통망 구축․운영
5) Work to Work 프로그램의 활성화
6) 국민 기초 기능의 계속적 향상
7) 평생학습 추진 체제의 정비


2절.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
1.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개념
2. 피아제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특징
3. 피아제의 인지발단단계
1) 감각운동기(0세 - 2세)
2) 전조작기(2세 - 7세)
3) 구체적 조작기(7세 - 11,12세)
4) 형식적 조작기(11세 이후)
3. 피아제의 인지이론에 대한 평가
1) 사고 과정의 발달에 대한 통찰력 때문에 세상에 잘 알려지게 되었다.
2) 행동주의자들은 학습이란 주로 외적(환경적) 변인에 의해 결정된다고 본다.
3) 지식의 전달에 미치는 문화의 중요성을 믿었다.
4) 성숙한 사고의 요서에 대해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다.
5) 모두 아동의 지적활동이 보다 높은 발달수준에서 이루어지고 있다.
4.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 피아제 인지이론의 비판
Ⅲ. 결 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 론


우리는 살이있는 동안 평생토록 교육를 받고 있다. 실지로 우리가 느끼기에 교육은 그냥 초, 중, 고에서 대학교까지의 교육을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전 세계적으로 ‘평생교육’이 주목 받고 있다. 따라서 현재 가의 대다수 교육을 받고 있다. 평생교육을 받는 것은 급변하는 세계화와 정보화속에 형식적인 학교교육 이외에도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평생을 두고 공부를 해야 한다.
인지(認知)란 인간의 정신 작용, 혹은 지적인 과정을 지칭하는 용어이다. 이러한 작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인지발달이라고 한다. 장피아제의 인지 이론은 인간이 외부세계를 이해하고 파악하는 바탕인 인지적 구조가 형성되는 과정을 설명한다. 그는 지식의 구체적 내용에 관심을 가진 것이 아니라 적극적인 과정으로서의 인식에 관심을 가져, 인지적 성숙과정을 주된 연구영역으로 하였는데 여기서 인식은 경험을 조작화 하고 의미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피아제는 감각운동적 지능 단계로부터 시작하여 표상적(表象的) 사고의 단계, 구체적 조작(操作)의 단계를 거쳐 형식적 조작의 단계에 이르는 발달과정을 밝혔다. 동시에 그는, 발달적 시점에 입각한 인식론을 연구하여 《발생적 인식론 서설》(3권)을 저술 발표하기도 하였다. 이 장에서는 현대사회에서 평생교육의 필요성이 강조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 권이종․이상오, 평생교육,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권건일, 사회교육의 이해, 서울 : 양서원, 1996
* 권두승, 평생교육법에서의 평생학습체제 구상에 대한 토론, 21세기 평생학습사회 도래와 새로운 학습체제 구상,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평생교육센터․한국평생교육학회, 2000
* 김진화, 「평생교육 프로그램개발론」서울 : 교육과학사, 2001
* 김신일․한승희, 평생교육학, 서울 : 교육과학사, 2001
*류희찬, 「피아제의 구성주의 학습」,『우리교육』1995. 1.
*장휘숙, 『전생애 발달심리학 인간발달』,박영사, 2000*정옥분, 『아동발달의 이론』, 학지사, 2003*메리 사임, 『피아제가 보여주는 아이들의 인지 세계』, 문용린 역, 학지사,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2급 필기 정리노트
  • 이고 내적 대화를 의식적이고 외적인 대화로 만들 수 있으며, 양자 간의 갈등을 줄일 수 있는 게슈탈트 상담 기법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여성주의 상담이론남녀를 이분법적으로 구분하는 것에서 벗어나 다양성을 인정하고 수용하도록 도움여성과 남성의 차이점 또는 유사점을 과장하는 것을 경계하기 위해 알파편견과 베타편견 개념을 사용내담자의 문제를 사회, 정치적 차원에서 재구성하여 이해하도록 도움성에 근거하여 차별하는 모든 형태의

  • [평생교육 방법론] 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 문제점과 극복방안, 실시 사례분석(1)
  • 평생교육 방법론집단중심 평생교육방법의 선택을 위하여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무엇이 있으며,그 가운데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점과이를 극복하기 위한 전략을 제시하시오.문제 1집단중심 평생교육7조- 김미정,강민주 정미영,우민희3집단 중심 평생교육 방법집단 내에서의 적극적인 상호학습을 통해서개인적인 욕구를 충족시킴과 동시에공동체의식을 기르거나 과제를 해결하며 집단목표를 달성해 나가는 사회교육방법집단중심 평생교육7

  • [기독교육] 성인전기를 위한 프로그램(단기선교훈련)
  • 이해한다. 피교육자를 보다 나은 상태로 이끌어 주기 위해서는 우선 피교육자의 현재 상태를 올바로 파악하는 일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를 기초로 보다 나은 상태로 이끌어 줄 교육행위가 시작되기 때문이다. 아래에서는 성인 전기에 이해와 특성, 성인전기에 관한 발달 이론들, 성인전기 프로그램으로서 단기선교에 대해서 서술하고자 한다.Ⅱ. 성인 전기에 대한 이해와 특성일반적으로 성인 전기란 고등학교를 졸업하는 시기인 18세부터 30대 중반

  • [아동복지] 유해환경 속 청소년 복지실천
  • 유해환경 속 청소년의 복지실천(약물, 음란매체, 범죄 중심으로)차 례Ⅰ. 서 론Ⅱ. 유해환경Ⅲ. 청소년의 특징Ⅳ. 청소년 비행1.비행의 개념2. 비행에 영향을 주는 심리적 요인3. 청소년 비행을 예측하는 심리적 요인 분석Ⅴ. 청소년을 위한 복지실천 방안Ⅵ. 결 론Ⅰ. 서론최근 우리사회에서 청소년 문제는 그 심각성이 널리 인식된 사회문제이 하나이다. 청소년비행, 자살, 약물의존, 가출 폭력 등의 실태는 갈수록 심각해지고 청소년에 대한 성

  • [교육학개론] 교육의 사회적기초
  • 교육인간은 태어나면서부터 사회를 떠나서 살 수 없는 존재이다. 이는 곧 사회를 통해 필연적으로 살아가는 사회적 동물이라고 흔히 일컫는다. 일반적으로 사회는 공동생활을 위한 사회 구성원의 여러 욕구를 충족시키고 그들의 행동을 교환하는 상호작용 내지 상호접촉의 장소이다. 또한, 사회가 있으면 반드시 그 사회의 독특한 공통된 문화 공동체를 이룬다. 그리고 사회는 일정 지역 내의 사람들이 그들만의 고유한 문화 내지 행동양식을 인지하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