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07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목차
1.서론
2.문화와 교육의 개념
3.유아교육현장에서 개입된 교육과 관련된 문화에 대한 논의
4.결론
5.참고 자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교육은 기나긴 평생교육의 과정 중 그 첫 단계로서 “0세부터 8세까지의 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가정과 유치원, 보육 시설 및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유아들의 전인적인 성장발달을 위한 형식적, 비형식적 교육”이다. 유아교육은 유아의 전인적 성장과 발달을 목표로 하며, 유아와 부모, 그리고 때에 따라 가족 구성원들까지를 포함하는 포괄적 성격을 갖는 교육이라고 볼 수 있다.
유아교육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도 크게 강화되기 시작하여 1982년 2월 문교부 내에 유아교육 담당관실이 설치되고 동년 12월 유아교육 진흥법이 제정되었으며, 유아교육 지도자료집 등 기본 교재를 현장에 무상 공급하고, 전 교원에게 1회 이상의 연수 기회를 제공하여 교원 자질 향상에 기여하고, 시도교육위원회 및 교육(구)청 유아교육 장학진을 배치하여 장학지도 체제를 강화하는 등 유아 교육의 질적 발전을 도모하기 위한 노력도 기울이고 있다.

<중 략>

제 7차 유치원 교육과정을 통하여 추구하는 교육적 인간상은 우리 민족의 유구한 문화 전통을 계승․발전시킴과 동시에, 인류 보편가치로서 인간의 존엄성과 자유, 평등과 같은 민주적인 가치를 구현하는 인간이다. 이러한 인간은 우리 문화를 이해하고 사랑할 뿐만 아니라 문화에 대한 가치를 지닐 수 있으며, 세계화․정보화 시대를 주도하는 미래 사회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다.제 7차 유치원 교육과정은 유아들이 다른 나라 및 다른 나라 사람들의 특성을 이해하고 수용하는 한편, 우리 민족의 전통문화를 귀중히 여기고, 계승․발전시킬 수 있도록 구체적인 교육 내용을 제공하는 데 개정 중점을 두고 있다. 우리나라의 상징과 전통에 관심을 가지도록 하며, 우리나라를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기 위해서는 우리나라를 나타내는 여러 가지 상징에 친숙해져야 한다.또 우리나라 고유의 명절 풍습과 민속놀이를 자주 접할 수 있도록 계획하여 친밀감을 가지도록 하고, 다른 나라 사람과 그들의 생활 풍습에 관심을 가지고 존중함으로써 편견을 가지지 않고 수용하는 태도를 가지게 한다. 우리 고유의 전통적인 가락, 조형물이나 춤에 친숙해지고 관심을 가질 수 있게 하며, 우리말과 글에 애정과 자긍심을 가지게 하기 위하여 전래동화나 전래동요를 즐겨 들으며 자연스럽게 우리말과 친해지고 즐거움을 경험하도록 한다.
참고문헌
윤여각 편저 / 문화와 교육(워크북) /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2009
김현섭(2007), 유아교육개론, 학지사
이병승 외, 교육철학 및 교육사, 양서원, 2006
황정규 외,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2008
석태종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2005
김필식 외, 현대 교육학개론 제 7판, 서울 : 형설출판사, 2011
권중돈 김동배(2005)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학지사
이태영·이경희(2009), 유아사회교육의 이론과 실제, 서울 : 양서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놀이지도-역할놀이
  • 유아에게 주는 교육적 가치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고, 연령에 따른 특징을 탐색해 보고자 한다. 또한 유아에게 적합한 역할놀이 환경구성의 지침과 함께 구체적인 놀이 자료를 제시함으로써 역할놀이 활성화를 위한 실제적인 이해를 돕고자 하며 아울러 바람직한 교사 역할 및 관련 놀이 활동을 소개함으로써 역할놀이의 효율적인 지도 방안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II. 본론1. 역할놀이의 특성1) 개념역할놀이란 유아들이 흥미로운 사건, 상

  • 유아교육평가4B)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에 어떤 방법을 사용할 지 논의하시오00
  • 어떻게 관찰해야 하며, 관찰방법으로는 어떤 것이 있는가? 등을 알아야 하며 관찰연구사례를 들고 연구해야 한다. 이 장에서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관찰을 사용할 경우 어떤 방법들을 사용할 수 있는지 논의하기로 하자.Ⅱ. 본 론1. 관찰의 정의와 관찰법1) 관찰의 정의 유아교육사전에서는 관찰 (觀察 :observation ) 이란 “사물의 상태나 현상을 기존의 지식을 사용해서 주의 깊게 자세히 탐색하고 기술하는 활동”이다. 라고 말하고 있으며 김병선. 이윤

  • [유아교육과 3학년 교과교육론 ] 통합교육과정의 이론적 배경과 주제에 따른 구체적인 교육계획안 작성(교과교육론)
  • 교육에서의 유아교육평가(1) 평가의 의의(2) 평가의 목적과 역할(3) 평가의 방법l) 평가의 계획2) 평가의 유형(가) 사실적 평가(나) 표준화 검사Ⅲ. 통합교육과정의 계획과 운영1.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원리2. 통합교육과정 계획과 운영의 유형Ⅳ. 통합교육활동의 구체적인 교육계획안1. 주제설정 의 필요성 및 목적2. 주제시작3. 주제의 전개(1) 콩을 이용한 음식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2) 친구들은 어떤 음식을 좋아할까?(3) 콩에는 어떤

  • [유아교육, 생활지도] `다루기 어려운 어린이` 부적응 행동
  • 현장에서의 ‘다루기 어려운 어린이’를 예로 들자면, 또래의 놀이를 방해하는 행동, 단체 활동시간에 주의를 산만하게 하여 수업진행을 방해하는 행동, 또래와 교사에게 공격적으로 대하는 행동 등을 하는 어린이를 들 수 있다. 우리는 ‘다루기 어려운 어린이’의 실재를 중점적으로 다루었다. 먼저, 사례분석을 위해 이론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 각각의 사례를 조사하고 논의를 통해 해결책을 모색하였다. 또한 교사 인터뷰 및 설문조사를 통해 현

  • [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
  • 교육청 및 교육인적자원부 등을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따라서 본조에서는 학교사회복지란 무엇이고 우리나라에서 어떻게 진행되어가고 있는지, 이것에 대한 미시적, 중도적, 거시적 실천 방안과 그에 따른 문제점과 해결방안에 대해서 논의하도록 하겠다.Ⅱ.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1. 학교사회복지의 개념 학교 사회복지의 이론과 실제, 성민선 외, 2005 학교사회복지의 이해 부분은 이 책의 내용을 중점적으로 요약 정리하였다.학교사회복지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