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와교육3공통)유아교육현장에서교육이어떻게진행되고있으며여기에어떤문화가개입되는지논의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9.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 유아교육과 | 개설학년 | 3학년 | 교과목명 | 문화와교육 |
---|---|---|---|---|---|
공통 |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
- 하고 싶은 말
-
문화와교육3공통)유아교육현장에서교육이어떻게진행되고있으며여기에어떤문화가개입되는지논의0k
유아교육과 문화와교육3공통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시오.
좀 더 업그레이드하여 자료를 보완하여,
과제물을 꼼꼼하게 정성을 들어 작성했습니다.
제 자료가 구입자분에게 꼭 필요한 내용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구입자 분의 앞날에 항상 무궁한 발전과 행복과 행운이 깃들기를 홧팅^^
- 목차
-
Ⅰ. 서 론
Ⅱ. 본 론
1. 문화교육의 의미와 기능 및 문화이론
1) 문화교육의 정의
2) 문화교육의 의미
2) 문화의 교육적 기능
3) 교육과 관련된 문화이론
(1) Bourdieu의 문화적 재생산이론
(2) 문화전달이론
(3) 번스타인의 문화전달이론
2.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
1) 교수매체를 통한 교육실시
3) 교사주도형 수업실시
4) 현장실습과 흥미위주의 교육실시
5) 지덕체를 겸비한 교육실시
3. 유아교육현장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
Ⅲ. 결 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어느 곳이든 항상 문화가 존재한다. 아동과 어른 간에 더 나아가 각 나라간에도 그들 나름대로 문화를 형성해 나간다. 문화는 물과 공기와 같이 시대적인 흐름과 변화에 따라 받아드리기도 하고 변화를 이끌기도 하여 새로운 형태의 문화를 꽃피어 간다고 볼 수 있다. 인간은 상호작용의 결과물로서 문화를 형성한다.
보육시설이나 유치원에 들어가면서부터 아동의 경험세계는 넓어지는데 아동은 칭찬하기, 웃기, 놀이에 흥미 나타내기, 자기물건 나눠쓰기와 같은 행동을 통해 다른 아동을 인정하고 격려하기도 한다. 또한 놀리거나 요구에 응하지 않거나, 교사에게 이르거나 무시하기 같은 방법으로 다른 아동의 행동을 통제 할 수 있다는 것을 배운다.
그러므로 아동은 다른 아동들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행동을 반복하고, 또래가 싫어하거나 부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행동은 억제하는 것을 배우게 된다. 이런 가운데 유아교육기관에서 유아들은 그들의 또래문화를 형성해 나간다.
또래(peers)라는 말은 일상생활을 기초로 유아와 매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유아 집단을 의미한다. 유아는 이러한 또래와 상호작용하면서 자신들만의 문화를 형성하게 되는데, 이를 또래 문화로 지칭한다. 또래들 간의 상호작용은 물리적ㆍ간혈적 접촉이 아닌 지속적이며, 유아 서로가 대등한 관계 속에서 공통관심사와 놀이를 중심으로 이루어짐으로써 유아의 성격이나 사회적 행동. 가치관. 태도 등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유아교육현장에서 교육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으며, 여기에 어떤 문화가 개입되고 있는지에 대해 논의하기로 하자.
- 참고문헌
-
곽형식 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형설출판사, 2008.
김병선 외 2명, 아동연구방법, 양서원, 2008.
김지은 외 공저, 유아관찰과 평가, 양서원, 2006
김병성 역, 사회문화와 교육, 서울 : 문음사, 2006.
성태제, 최신 교육학 개론, 학지사, 2007.
이은혜. 아동의 친구관계에 관한 연구. 아동학회지,1999
김완미. 유아의 또래환경 특성과 놀이 행동 유형과의 관계. 군산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1
김송이, 유치원 아동의 또래놀이 집단 가입행동. 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2.
최지영, 유아교육개론, 동문사, 2008.
황해익, 유아교육평가 (제3판), 양서원(박철용), 2004.
황정규 외(2003), 교육학개론, 서울 :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신화의세계C]아폴로니오스의 아르고호 이야기 - 해설 요약, 독후감
- 사회복지와인권) 신문기사를 통해 정신장애인 인권침해사례 분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시오0k
- 사회문제론 2024년 1학기 기말과제) 교재 6장 건강 불평등 문제를 비롯해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1) 건강 불평등 문제에 관해 설명하고 2) 건강 불평등의 원인과 관련한 다양한 설명들을 정리한 다음 3) 이러한 설명 중 가장 설득력이 높은 것 하나를 선택해 이에 근거해 대안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청소년인성교육, 공통) 매 순간 선택의 기로에 서는 우리의 삶에서 합리적 의사결정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1) 여러 가지 의사결정 유형에 대해 제시하고, 2) 나는 어떠한 의사결정 유형인지 나의 삶과 일상의 사례를 바탕으로 제시하고, 3) 이번 학기 청소년인성교육을 통해 배운 점과 느낀 점을 제시하시오.
- (2024학년도 1학기, 기말과제물,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공통) 오늘날 청소년기의 주요 사회문제와 여가활동의 관계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복에이르는지혜)교재를 기준으로 하여 2,3,4,5장을 공부하고 각 장마다 A4지 1매씩 총 4매로 서술하되, 내용은 행복론의 요약(50%)+본인의 감상과 해석(50%)가 되도록 작성합니다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행정계량분석)확률변수의 개념 및 확률변수와 표본평균 간의 관계를 간단히 기술하시오 확률변수 Y의 표준편차가 6일 때, 확률변수 Y에 각각 5배를 곱하여 만든 새로운 확률변수 Z의 분산값 등
- 국어국문학과 4 시창작론 1 이상의 꽃나무(교재 p46), 김수영의 꽃(2)(교재 p50), 손택수의 나무의 수사학1(교재 p85~86)을 읽고, 세 시인이 ‘꽃(또는 나무)을 그리는 방법’을 비교하여 설명하시오(배점 15점, 시 인용은 분량에 포함하지 않고 A4 용지 1~2장으로 작성)
- 2024년 1학기 방송통신대 기말과제물 푸드마케팅)자신의 농산물 구매 경험을 회상하여, 해당 농산물을 구매한 주된 이유를 식품(음식) 선택 요인 3가지(소비자, 푸드, 환경) 요인에 적용하여 설명 농산물 브랜드의 중요성 농산물 마케팅의 필요성 등
- 고급영양학3공통) 2019국민건강통계를 참고하여 최근 (2019년) 19세 이상 성인의 비만유병률및저체중 유병률을조사하고 다음 (1) (3)에 대한 답안을 작성하시오0k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