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일의 경험의 원추는 크게 몇 단계의 경험으로 나누어지는지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3.08.29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데일의 경험의 원추는 크게 몇 단계의 경험으로 나누어지는지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데일의 경험의 원추 개요
2. 경험의 원추 단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목차
데일의 경험의 원추는 크게 몇 단계의 경험으로 나누어지는지 설명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데일의 경험의 원추 개요
2. 경험의 원추 단계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데일의 경험의 원추는 크게 몇 단계의 경험으로 나누어지는지 설명하시오.
Ⅰ 서론
데일은 개념형성이 구체적이고 감각적인 경험을 토대로 이루어진다고 하면서, 모든 학습경험을 행동에 의한 학습, 관찰에 의한 학습, 상징에 의한 학습의 세 유형으로 구분하였다. 이 세 유형의 학습경험을 구체성과 추상성의 정도에 의해 10단계로 다시 세분화하여 ‘경험의 원추’를 창안하였다. 이에 본 장에서는 데일의 경험원추의 개요 및 경험원추 모형의 단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데일의 경험의 원추 개요
2. 경험의 원추 단계
단계성(Sequence)이란 교육내용을 조직할 때 시간의 선후관계를 나타내는 것이다. 단계성의 특징은 쉬운 내용을 먼저 학습하고 어려운 내용으로, 구체적인 개념을 학습하고 추상적인 학습으로 나가는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의 단계성은 다른 의미를 내포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교육활동을 조직할 때 행동적, 관찰적, 상징적 표현의 방식으로 조직 하지만, 이러한 조직은 학습자의 이전 학습 정도, 발달단계, 개인차 등에 따라 얼마든지 달라질 수 있다.
데일의 경험의 원추모형은 <그림 1>과 같이 표현할 수 있으며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행동단계
행동단계는 데일의 경험원추모형의 가장 아랫부분에 속하는 직접적, 목적적 경험, 구성된 경험, 극화된 경험, 견학, 전시와 같은 직접행동을 통한 구체성이 높은 상징을 포함하는 단계이다.....<중략>...
Ⅲ 결론
Ⅳ 참고문헌
참고문헌
권성호, 「교육공학원론」, 1996, 양서원.
박숙희, 염명숙,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2007, 학지사.
백영준. 박주성. 한승록. 김정겸. 최명숙. 변호승. 박정환. 강신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2006, 학지사.
윤광보. 김용육. 최병욱, 「교육방법과 교육공학의 이해」, 2005, 양서원.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하기 좋은 자료였습니다.
  • 34314***
    (2020.01.31 19:21:21)
회원 추천자료
  •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의의와 유형,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필요성,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원리와 유의점,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과 교사의 역할 및 자기주도력, 현장체험학습(현장학습)의 효과 분석
  • 지금까지 알려진 것 가운데 가장 효과적인 수단의 하나는 집중적인 집단 경험이다.’라고 하였다. 체험 학습을 적용할 때의 확보해야 할 여건으로 가능하면 자원 인사(학부모, 지역사회 인사를 동원하고, 학생 스스로 학습 자료를 수집하고, 조직하고, 정리한 자료를 이용하여하여 설명하거나, 공동 협의를 해서 발표할 수 있도록 한다. 또, 다양한 자료를 제공하여 만져 보고, 조작해 보고, 실험해 볼 수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학교현장에서의 교육은

  • [교육학개론] 교육공학
  • 데일의 개념과 구별된다. 데일은 구체적인 것에서부터 추상적인 것으로의 개념 형성을 강조하고 개념 형성 과정에 있어서는 ‘직접 경험’과 ‘언어적 경험’을 연결하여 줄 수 있는 ‘관찰에 의한 경험’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데일의 ‘경험의 원추’는 자료를 통한 경험의 개념을 설정하는데 있어 미흡한 점이 있다.① 자료를 통한 경험의 한계를 뚜렷이 정하기가 애매한 데도 불구하고 각각의 경험을 구분지어 설명② 원추에서는 언어가 추상적

  • 교육학 교육공학의 발달과 최근동향
  • 단계가 포함된 조직적인 절차2) 메시지 디자인 - 인지과학 원리에 기초하여 송신자와 수신자 사이의 의사소통에 관여하는 메시지 의 실물화를 위한 계획3) 교수전략 - 하나의 레슨을 중심으로 학습사태와 활동을 선택하고, 계열화 작업을 구체적으로실시4) 학습자 특성 - 학습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학습자의 경험적 배경(연령, 지능, 동기 등)(2) 개발 : 설계에서 구체화된 내용을 물리적으로 완성하는 것1) 인쇄 테크놀로지 : 문자자료, 시각자료- 기계

  • 교수매체와 교육공학 개론
  • 지 교수보조물 정도로밖에 여기지 않았다는 점에서 미흡한 점이 남아 있다. 2. 데일의 시청각교육 이론데일은 호반의 모델을 더욱 포괄적으로 분류하고 체계화하여 시청각 교재를 구체성-추상성에 따라 분류한 ‘경험의 원추’ 라는 모형을 개발하였다. 그는 학습경험을 학습자가 목적의식을 가지고 실제로 경험해 보는 단계, 시청각매체를 통하여 간접경험을 해 보는 단계, 언어와 시각기호의 관찰과 사용을 통한 학습의 3단계로 나누어 설명하였다.

  • [교육학과, 교육학, 임용] 전태련 함께하는 교육학 합격 마인드맵
  • 단계, 초시는 해당관청, 회시는 예조에서③ 시험과목은 강서(책을 강독), 사자(외국어 베껴 쓰는 것), 역어(외국어 번역), 산5. 조선의 성리학 - 여말 안향에 의해서 성리학(주자학, 주희의 학문)이 도입되면서 전통적인오경중심의 교육에서 사서중심의 교육으로 변화가 이루어 졌다는 점에서 특히 주의해야 한다. 1) 주리론(퇴계이황) - 거경, 수기, 경 ╱ 이 : 사단(측은지심, 수오지심, 사양지심, 시비지심)╲ 기 : 7정(희, 노, 애, 구, 애, 오, 욕)2) 주기론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